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듀오덤 교체시기와 사용법 완벽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5. 27.


듀오덤 교체시기와 사용법 완벽정리


듀오덤 잘 쓰고 계신가요?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많은 분들이 상처가 났을 때 습윤밴드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제대로된 사용법을 몰라 오히려 부작용에 불편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지금부터 듀오덤 습윤밴드의 교체시기와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듀오덤 교체시기와 사용법 효능 효과

듀오덤 밴드는 습윤밴드로 의학용 드레싱의 한 종류입니다. 일반 밴드보다 상대적으로 비싸지만 상처가 회복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진물이나 삼출물을 흡수하므로서 피부 재생을 도와주며 외부 오염물질로부터 상처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상처부위에 적당한 수분공급을 하여 피부 재생 속도를 빠르게 하고, 박테리아 감염과 피부 조직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기에 화상 치료 등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듀오덤 밴드속에 젤(gel)은 피부를 보호해주고 떼어낼때 통증없이, 피부에 손상을 주지 않고 떨어지게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찰과상이나 살점이 베였을때와 멍이 들었을때, 화상, 수술후 상처, 피부과 시술후 등 다양한 상처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상처부위 부어오름 방지 효과
듀어덤 밴드에 있는 젤이 상처가 부어오르는 것을 방지해주고, 염증 발생 방지 등 상처 회복과정에서 악화될 수 있는 여러가지 상황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상처치료와 피부재생효과
듀오덤은 상처부위의 피부조직이 회복하여 새살이 나게끔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감염이나 박테리아에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피부이식
피부이식을 한 경우 듀오덤 밴드를 부착하면 햇빛과 박테리아, 외부공기로 인한 감염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줍니다.

■ 공기노출시 발생하는 감염 방지
상처부위가 공기에 노출되면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듀오덤을 부착하면 혈액, 단백질, 땀 주위 상처로 부터 감염을 막어줍니다.

■ 방수기능
듀오덤은 방수기능이 있어 밴드를 상처부위에 부착후 샤워나 목욕을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 흉터
듀오덤은 습윤환경을 조성하는데, 이는 딱지생성을 막아 흉터 없이 상처를 치료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접착력
듀오덤은 다른 재생테이프보다 상대적으로 접착력이 뛰어납니다. 물론 접착력이 좋으면 그만큼 피부에 자극도 되겠지만, 일상 생활시 접착력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듀오덤 교체시기와 사용법 종류

미국의 콘바텍(ConvaTec)이라는 회사에서 제조하고, 국내 보령제약에서 수입 판매하는 상처치료용 밴드입니다. 정식 품목명은 '국소하이드로겔창상피복재'입니다.


듀오덤의 종류는 2가지 인데, 듀오덤 CGF와 듀오덤 엑스트라씬이 있습니다.


듀오덤 CGF와 엑스트라씬의 차이점은?

엑스트라씬의 경우 일반 밴드제품에 비해 비교적 얇게 제작된 제품이며, CGF의 제품은 상처에 직접 닿는 밴드 부분이 일반 솜이 아닌 Control Gel Formula 성분이 함유되어 상처 회복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가격은?

듀오덤 엑스트라씬은 사이즈 10cm x 10cm 장당 2,200원 정도이고, 듀어덤 CGF의 경우 사이즈 10cm x 10cm 장당 2,400원 정도로 CGF 가격대가 조금더 높습니다. 듀오덤의 가격은 구매처와 구매수량에 따라 가격이 상이한 점 유의바랍니다.

듀오덤 씨지에프

듀오덤 엑스트라 씬


듀오덤 교체시기와 사용법 사용방법

① 클린징이나 일반 식염수로 상처주변을 깨끗이 하고 피부주변의 습기를 제거합니다. 상처에 부착할 듀어덤 밴드를 재단해야 하는데, 크기는 상처보다 최소한 3cm 이상 커야 합니다. 


② 듀어덤 밴드 뒷부분의 탈착지를 제거합니다. 이때 상처부위에 손이 닿는것을 최소한으로 해야 합니다. 


③ 상처 위에 듀어덤을 올려 놓고, 상처 중앙과 듀오덤의 중심부를 맞춥니다. 


④ 상처 위의 적당한 위치에 듀오덤이 위치하였다면 손으로 눌러 확실하게 자리잡게 해야 합니다.


⑤ 보다 확실한 부착을 위해 듀어덤 가장자리에 의료용 테이프를 부착해도 좋습니다.

듀오덤 교체시기와 사용법 교체시기

상처 부위에 듀어덤을 부착후 고름과 분비물, 진물이 새거나 튀어나오는 현상 또는 듀오덤 밴드 끝부분이 말아 올라가는 현상이 발생하면 바로 교체하면 됩니다. 듀오덤 밴드가 진물을 흡수하면서 젤같은 것을 형성하는데, 이러한 현상이 부착한 듀어덤 밴드에서 발생한다면 교체시기인 것입니다. 


보통 감염이 심한 상처의 경우 부착 3~4시간이면 듀오덤 밴드가 진물을 흡수하여 부풀어 오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심한 상황이 아니라면 가급적 그냥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진물은 상처 회복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기에 밴드가 새거나 튀어나오는 현상만 없다면 그냥 두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과 전문의가 권장하는 교체시기는 초반에는 1~2일 간격이 적당하고, 어느정도 상처가 아물었다면 3~4일에 한번씩 교체해도 괜찮다고 합니다. 


듀오덤 부착 최장 기간은 7일입니다.


듀오덤 교체시기와 사용법 부착기간

"듀오덤은 언제까지 부착해야 할까요?"

점이나 비립종, 사마귀 등을 제거했을 경우 상처부위에 1~2주일은 부착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피부조직이 완전히 재생되었다면 듀오덤은 더이상 하얖게 부풀어 오르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더이상 부착할 필요는 없는데요. 일반적으로 연분홍색의 엷은 색을 띄는 흉이 되기 전까지 듀오덤을 부착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됩니다.


듀오덤 교체시기와 사용법 주의사항

■ 연고

상처부위에 연고를 바르고 덧붙이는 일반 밴드처럼 가급적 사용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듀오덤이 연고를 흡수하여 연고만 낭비하게 됩니다. 


만약 상처 초기라면 후시딘과 마데카솔 같은 피부재생 연고를 매우 얇게 펴 바른 후 흡수가 되었다면 바로 붙여줘야 효과가 있습니다.


■ 부작용

비오덤을 부착후 가려움증, 피부가 하얗게 되는 연화현상, 민감한 알러지 현상 등이 나타날 경우 피부과에 내방하여 전문의와 상의하길 바랍니다.


■ 냄새

상처가 크거나 때에 따라서는 종종 불쾌한 냄새가 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감염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고, 상처를 세정하면 냄새가 사라집니다.


■ 보관

건조한 실온(10~25도)에서 보관합니다.




지금까지 듀오덤 교체시기와 사용법, 효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입니다.

아침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

소시오패스 테스트, 뜻 특징과 사이코패스 차이점

믹스커피 칼로리와 부작용. 하루 몇 잔까지?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예방과 해결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