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소시오패스 테스트, 뜻 특징과 사이코패스 차이점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4. 27.



소시오패스 테스트, 뜻 특징과 사이코패스 차이점



그거 아시나요?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가진 사람이 인구 100당 4명 이상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주위에 반드시 소시오패스가 존재하고 있으며, 혹시 내가 인격장애를 가지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소시오패스가 무엇인지 잘 알고 대처해야 겠습니다.



소시오패스의 뜻, 특징, 싸이코패스와 차이점, 자가 테스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시오패스  


Sociopath 는 'socio=사회'를 뜻하는 단어와 'pathy=병증' 상태를 나타내는 합성어입니다.

정확히 소시오패스를 표현하면 '반사회적 인격장애'이고, 특징은 자신의 성공을 위해서라면 주변 어떤것이든 도구로 여긴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악한 짓을 하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평소에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숨기며 아무렇지 않다가 어떠한 사건과 범행을 통해서만 겉으로 표현되기 때문에 주변 지인과 심지어 가족들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공포와 분노 그리고 고통과 슬픔에 대한 반응이 일반인에 비해 늦거나 부족합니다. 그래서 감정이 없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있지만, 정확히 표현하면 감정은 느끼지만 알면서도 즐긴다는 것입니다.


소시오패스  특징


소시오패스의 특징은

■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타인을 도구로 사용하고, 자신에게 유리하고 상대에게는 불합리한 행동과 거짓말을 해도,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못합니다.

 감정조절에 능통하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지 않습니다. 

 도덕과 양심은 지각할 수 있지만, 이것은 불필요하다고 생각하여 타인을 속이고, 범죄 행위를 하는데 거침없습니다.

 지나친 야망과 우월한 태도를 보여 타인에 공감하지 못하며 감정 기복이 심한 정신 장애입니다.

 겉과 속이 다릅니다. 심각한 소시오패스라고 해도, 매우 선해이고 사교적일수가 있습니다.

 어린시절 공격적이고 잔인하며, 재미삼아 부적절한 행동을 거침없이 합니다.

 일상에서 쉽게 지루함을 느낍니다. 그래서 자극에 민감하고, 계속해서 새롭고 강한 것을 찾아다닙니다.

 자신의 실체가 발각되면 동정심을 유발하여 위기를 모면하려고 합니다.

 모든 행동이 계산적입니다.

 상대가 소시오패스라도 모를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숨기는데 능통하기 때문입니다.


소시오패스  사이코패스와 차이점


소시오패스와 사이코패스는 둘다 반사회적 인격 장애를 지닌 인물을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그래서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차이점은?

자신이 행동 하는 것이 잘못된 행동인지를 인식하느냐 못하느냐 차이입니다. 사이코패스는 부적절한 행동이나 범죄를 저질렀다해도, 잘못된 행동이라는 개념 자체가 없습니다. 하지만 소시오패스는 잘못된 행동임을 알면서도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그 잘못된 행동을 서슴치 않고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이코패스는 선천적으로 타고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소시오패스는 주변의 영향이 원인이 되어 후천적으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시오패스  원인


소시오패스는 후천적을 형성되므로 주변인들과 환경이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원인으로는

어린 시절 부모에게 버림 또는 학대를 받았거나, 무관심으로 성장하면 이로 인하여 우울감이난 분노, 감정등이 쌓이면서 소시오패스의 성향이 갖춰지게 됩니다. 또한 풍족하지 못한 환경에서 성장하여 자신의 욕구를 채우지 못했을때도 영향을 받습니다. 


사람들로부터 평가, 무시, 판단을 받고 인정을 못받았을 경우와 나의 의지와 상관없이 사회제도에서 불합리한 대우를 경험했을 경우도 반사회적 인격장애 형성에 영향을 받습니다.


소시오패스  자가진단 테스트


혹시 본인이 소시오패스 의심된다면,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방법은 아래 20개의 질문 중에 해당되는 것이 몇개인지 체크바랍니다.

1. 나의 장점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으며, 그 점을 이용하여 타인을 조종할 때가 있다

2. 매일 숫자를 샐 수 없을 정도로 거짓말을 하고, 나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다른 사람들을 속이는것에 불편함이 없다.

3. 계획 같은건 세우지 않고,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즐긴다.

4. 자신의 잘못으로 사건 및 사고가 발생해도 자신은 잘못한것이 없음을 주장하고 자신도 피해자인척 행동한다.

5. 주변인으로부터 매력적이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

6. 모든일의 최우선은 자신이고, 다른이와 약속은 소중히 여기지 않는다.

7. 식욕과 성욕이 왕성하다.

8. 흥미가 없는 일은 하기 힘들어 한다.

9. 목표를 정하면 주변인들에게 거짓말을 거침없이 하고, 주변인들을 이용해서 이루는 편이다.


10. 사람을 소중한 인격체가 아닌 도구로 생각한다.

11. 승부욕하고 질투심이 강하단 소리를 자주 듣는다

12. 어떤일을 하는데 위험하고 충동적인 일이라도 두렵지 않고 흥미롭다.

13. 말이나 행동을 통해 상대를 자신의 사람으로 만들고 원하는대로 조종할 수도 있다.

14. 나자신의 감정을 쉽게 조절한다.

15. 인생은 강자만이 살아남는 거라고 생각한다.

16. 자신의 순수함과 순진함은 편하게 살기위한 연기일 뿐이다.

17. 모든것을 계산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한다.

18. 나의 약점을 상대에게는 보이고 싶지 않다.

19. 어떤 일이던 쉽게 지루함을 느끼고 다른것을 찾는다.

20. 늘 새롭고 자극적인 것을 찾는다.


20가지 항목 중 자신이 해당되는 것이 몇가지 인가요?

0~6개  평범한 사람입니다.

7~10개 정상적이지만, 소시오패스이 성향이 조금 있습니다.

11~15개 소시오패스 성향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16개 이상이라면 소시오패스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소시오패스  치료


자신이 소시오패스의 성향을 갖추고 있다면, 아래 극복방법을 통해 자가 치료할 수 있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1. 자신의 분노가 무엇이 원인인지 알아야 합니다.

무엇때문에 화가 났는지 자신의 마음을 살펴봐야 합니다.

자신을 억합하는 여건(가정, 사회)으로 인해 마음속 분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 어쩔수 없었던 자신에게 위로해주고 격려해줘야 합니다.


2. 분노의 감정을 해소하고 승화해야 합니다.

분노의 감정을 건강하게 해소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권장하는 방법은 운동을 통해 해소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행이나 취미 등을 통해 내면의 분노를 해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3. 자신을 깊이 되돌아보고 성숙한 인격을 갖추어야 합니다.

폭력적이 성향을 다스리고, 사회의 규범을 존중하며 자신의 욕구와 충동성을 통제하는 정신의 힘을 키워야 합니다.


4. 좋은 인간관계를 맺기를 권장합니다.

자신의 이익이 목적이 아니라 진심의 마음으로 좋은 만남을 갖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소시오패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혹여나 자신이 소시오패스 성향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되면 앞서 설명한 자가 치료방법으로 시도해보시고, 혼자 극복하는 것이 어렵다고 느껴진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권해드립니다.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입니다.

헤르페스 증상 원인 1형 2형 완벽분석!

건강한 자궁을 위한 관리방법 여성분들 필독!

MCT 오일 효능과 부작용, 이용방법 완벽분석!

양파 껍질차 효능,퀘르세틴 정말 좋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