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건강한 자궁을 위한 관리방법 여성분들 필독!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4. 21.



건강한 자궁을 위한 관리방법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리는 여성의 자궁은 매우 중요합니다.
생명의 시작이고, 자궁 속 10개월이 평생을 좌우하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건강한 자궁을 위한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한 자궁 관리방법  따뜻한 하체

여자는 찬 바닥에 앉으면 안 된다’는 어른들의 이야기를 여성이라면 어릴 적부터 들었을 것입니다. 이는 근거 없는 이야기가 아니라 과학적으로 증명된 중요한 자궁 관리법입니다.


하체의 체온이 낮거나 찬 기운에 자주 노출되면 자궁이 차가워지고 혈액순환이 둔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로 인해 자궁에 노폐물과 독소가 쌓일 수 있고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등 문제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자궁을 건강하게 지키는 최우선 순위 방법은 하체를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평소 차가운 바닥에 오래 앉지 말아야 하고, 여름철에는 종일 에어컨을 강하게 튼 실내에 장시간 생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체온을 떨어뜨리는 찬 음식 아이스크림, 얼음, 차가운 음료 등을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자궁 관리방법  자궁에 좋은 음식

자궁을 건강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 쑥 

따뜻한 성분이 있는 쑥을 섭취하면 신체를 따뜻하게 해주는 주는 역할을 합니다. 손과 발이나 아래쪽 배가 찬 여성들이 꾸준히 쑥을 섭취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쑥은 따뜻한 성질 외에도 베타카로틴, 시네올 등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항균 및 항염의 효과가 있어 자궁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 양배추

식이섬유가 많아 다이어트에 좋은 양배추도 여성 자궁을 건강하게 하는 식품입니다. 양배추에는 비타민U, 카르비놀, 설포라페인, 비타민K 등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생리 시 손상되는 자궁 점막을 빠르게 재생시키는 물질입니다.

또한 양배추를 꾸준히 섭취하면 자국 염증을 완화하여 건강하게 자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석류

여성에게 좋다고 알려진 대표적인 과일은 석류입니다. 석류는 여성 호르몬의 분비를 도와주고, 식물성 에스트로젠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생리가 불규칙한 여성분들에게는 생리 불순 완화하여 줍니다. 또한, 혈압이 높은 여성의 경우 고혈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자궁 건강뿐만 아니라 여성의 신체 전반적 건강을 지키는 데 다양한 도움을 주는 석류를 꾸준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건강한 자궁 관리방법 | 질 청결제와 세정제

여성들은 Y 존 청결을 위해 특정 청결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 청결제’는 외음부만 세척하는 용도로 쓰이고, 

‘질 세정제’는 질 안쪽까지 세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질 세정제는 건강한 여성의 경우 반드시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냄새가 자주 나거나 질염을 자주 발생한다면 질 세정제가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하게 자주 사용할 경우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어 적절하게 사용해야 하고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여성의 질 내부는 평균 6가지 정도의 세균이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유산(lactic acid)이 세균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데 질 세정제를 자주 사용하면 유익한 유산균이 없어져 균형을 무너뜨리고 유해균이 증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질 세정제는 필요하다면 사용하되 주 1~2회 정도만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또한 생리 중에는 질 내부에 이물질이 들어가 염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생리가 끝난 후 질 세정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자궁 관리방법  꽉 끼는 바지는 NO!

자궁의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꽉 끼는 바지 등 옷차림도 가능하면 지양해야 합니다. 하체가 꽉 끼는 옷은 혈액순환을 방해하는데, 그로 인해 생리통, 냉대하, 질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꼭 끼는 옷은 가능하면 착용하지 않고, 속옷은 흡수와 통풍이 잘되는 면제품을 사용하길 권합니다.


이상 여성의 핵심부인 '자궁'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입니다.

▶ 생리전 갈색냉 갈색혈 나오는 이유! 완벽정리

▶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최고의 치료 방법(무료검진)

▶ MCT 오일 효능과 부작용, 이용방법 완벽분석!

▶ 양파 껍질차 효능,퀘르세틴 정말 좋네요!

▶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예방과 해결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