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MCT 오일 효능과 부작용, 이용방법 완벽분석!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4. 20.



MCT 오일 효능과 부작용, 이용방법 완벽분석!



방탄커피 아시나요? 식욕억제와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어 최근에 많은 분들이 섭취하고 있는데요. 바로 방탄커피의 주원료가 오늘 소개 해드릴 MCT 오일입니다.
지금부터 MCT 오일의 효능과 이용방법,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CT 오일  무엇인가?


MCT 오일은 코코넛 오일에 함유된 지방에서 50%이상 추출한 물질입니다. 'Medium Chain Triglycerides'의 약자로 '트리글리세라이드'라고 합니다.


MCT 오일은 중쇄지방산의 일종인데, 중쇄지방의 특징은 체내에 흡수율이 빠르고 분해속도가 빨라서 소화가 잘 된다는 것입니다. 다이어트의 필수 요소인 빠른 흡수율과 분해속도를 갖추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MCT 오일을 찾고 있습니다.


MCT 오일  효능


■ 다이어트

MCT 오일이 각광받기 시작한것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후 부터입니다. 체내에 '렙틴'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면 포만감을 느끼게 되는데요. MCT오일을 섭취하면 체내에서 '렙틴'이 분비되어 식욕억제의 효과가 있습니다. 


MCT오일은 올리브오일, 견과루, 아보카도에 있는 중성지방보다 열량이 10% 적습니다.

체내는 MCT 오일을 다른 지방과 달리 분해하기에 열량 소모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다이어트 효과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것입니다. 


또 다른 특징은 MCT 오일을 즉시 에너지를 발생하게 하면서 체내에는 축적되지 않고, 불필요하게 저장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지방이 쌓이지 않으니 체중조절이 가능한것입니다.



심장

MCT오일은 체중감량의 효과가 있기에 심혈관 질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2010년 연구 발표에 따르면 MCT는 복부 비만, 이상 지질 혈증, 고혈압, 공복 혈당 등 대사 증후군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4명의 과체중 남성을 대상으로 MCT 오일을 섭취 후 상태를 연구를 하였습니다. 그 결과 MCT 오일을 29일 간 먹었는데, 총 콜레스테롤이 12.5%가 낮아졌습니다. 그리고 LDL 콜레스테롤이 많이 감소했습니다. 올리브 오일을 사용한 사람은 7.4% 감소에 불과한데 MCT 오일은 더 큰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피로회복

MCT오일은 분해속도가 빨라서 축적되지 않고 즉시 에너지원으로 활용됩니다. 

또한 운동 중 탄수화물의 수요를 감소시킵니다. 그래서 육체의 피로도가 빨리 해소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운동을 하게되면 젖산 수치가 높아지는데, 이는 활동력에 제한을 줍니다.

MCT 오일은 젖산 형성을 줄이는 기능을 하는데요.

한 연구발표에 의하면 운동선수가 소량의 MCT 오일을 음식과 함께 섭취한 후에 젖산 수치가 낮아졌고, MCT 오일 섭취 전보다 운동이 더 수월했다고 합니다.


당뇨

MCT 오일은 체지방을 조절하고 지방 연소를 촉진시켜 체내 혈당을 조절합니다. 그러므로 당뇨에 좋은효과가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비만이 경우가 많은데, MCT오일을 섭취하게 되면 혈당 조절이 가능하여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옥수수 오일을 섭취한 사람과 MCT 오일을 매일 섭취한 사람을 비교해보니, MCT 오일 섭취자들이 상대적으로 체중, 허리둘레, 인슐린 저항성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치매예방

우리의 뇌는 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소 인지기능과 뇌활동에 좋은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식이 요법을 이용하여 뇌에 영양분을 꾸준히 공급해야 합니다. 중쇄지방은 현존하는 오일중 가장 쉽게 분해되고 소화되는 지방산입니다.


2004년과 2018년 연구발표에 의하면 MCT는 노인의 알츠하이머 병에 도움이 된다고 밝혔습니다. MCT는 두뇌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비타민과 미네랄을 잘 흡수하도록 하는 식품입니다. 



 소화기능

MCT 오일은 장내 미생물의 박테리아 균형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소화가 잘 되게 하고 섭취하는 음식에서 비타민과 미네랄을 잘 흡수하게끔 하는 기능을 합니다.


MCT 오일의 중쇄 지방은 칸디다, 변비, 식중독, 설사, 복통등 여러가지 문제를 발생하게 하는 병원성 바이러스와 균즈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항 바이러스

MCT 오일은 천연 항균 특성이 있으며, 장내 박태리아의 균형을 유지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중쇄지방은 아래와 같은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스트렙토(패혈성 인두염, 폐렴 감염)

Straphylococcus(식중독, 요로 감염)

나이 세리아(수막염, 임질 골반 염증성 질환)

위 바이러스, 칸디다, 궤양과 성병을 유발하는 균주.


MCT 오일은 똑똑한 기능이 있습니다. 건강에 좋은 바이러스는 제거하지 않고, 안좋은 바이러스는 줄여줍니다.

장 건강과 소화가 잘되게 하기 위해 MCT 오일이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MCT 오일의 중쇄 지방은 장쇄 지방산보다 감염을 보호하는 기능이 더 많은 것으로 연구결과 밝혀졌습니다. 


 요리에 좋은 MCT 오일

MCT 오일은 "연기점"이 높아 요리할때 좋습니다. 열에 의해서 쉽게 산화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건강에 좋은 지방유인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이나 아마씨 오일도 고온 요일에는 적합하지 않아 쉽게 산화될 수 있는데, MCT 오일은 볶음요리와 구운 음식에서 산화없이 사용할 수 있어 좋습니다.



MCT 오일  부작용


일반적인 사람들은 MCT 오일 부작용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구토와 구역, 설사 배탈등을 유발 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MCT 오일을 섭취하는 경우 일반적으로는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이 증가하시만, 일부는 오히려 공복을 느끼게 하는 '그렐린'과 '신경펠타이트' 분비를 증가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MCT 오일을 과다 복용하면 간에 지방이 축적될 수 있습니다. 

생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했는데 12주간 MCT 오일을 섭취하한 후 체지방 감소와 인슐린 저항성은 개선되었으나, 간 지방은 증가하였습니다. 


MCT 오일을 많이 섭취하면 심장병 질환이 있는 사람들의 심혈관 질환 위험 요소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MCT 오일을 꾸준하게 섭취를 계획할 경우에는 전문가 또는 의사와 상담후 섭취하시것이 중요합니다.



MCT 오일  이용방법


보통 시중에 판매중인 MCT 오일은 농축 보충제 형태로 판매가 대부분입니다.


MCT 오일은 생산 방법과 원산지에 대해서는 규제가 까다롭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뢰 할 만한 좋은 브랜드에서 MCT 오일을 구매하시길 권해드립니다.


MCT 오일을 가장 수월하게 먹는 방법은 방탄커피를 마시는 것입니다.

방탄커피를 창시한 데이브 아스프리는 에스프레소 한잔에 MCT 오일 1큰 술과 버터1큰 술을 넣고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방탄커피를 효과적으로 마시는 방법은?

오후 2시까지는 한 잔만 마시고, 공복을 유지하다가 오후 2시에서 오후 8시 사이에 점심과 저녁을 먹고, 탄수화물은 저녁에만 섭취하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MCT 오일은 하루에 4~60g 을 복용하시기를 권장합니다.

MCT 오일은 특징인 맛과 냄새가 없기에 자신도 모르게 섭취량을 늘려나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하루에 섭취하는 식사량중에 MCT 오일외에 식사나 간식 음료등을 통한 다른 지방산을 섭취할 경우 칼로리가 급속하게 증가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체중조절을 실패할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합니다.


끝으로 MCT 오일을 처음 섭취하는 경우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 

처음 섭취시 하루에 티스푼 1회 정도만 섭취하고, 이후로 이상이 없다면 조금씩 양을 늘려나가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MCT 오일을 다른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소화장애등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MCT 오일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이용방법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입니다.

어류 콜라겐가루 효능과 선택방법, 자세하게 알아봅시다! 

<오메가3,오메가369,크릴오일>비교 효능 효과/무엇을 먹어야 하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