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예방과 해결방법
안녕하세요.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으로 힘드신 분들 많으시죠? 저 역시 밤마다 소변이 마려워 잠을 설친 적이 있어 고생했습니다. 저만 그런 줄 알았는데 주변에 은근히 많더라고요.
충분히 잠을 깊이 자야 할 시간에 화장실에 가야해서 자주 깬다면 삶의 질이 떨어 질 수 있습니다. 아침에 상쾌하게 하루를 시작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게 되지요. 그렇다면 왜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울까요? 혹시 질환이 있어서일까요?
오늘은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인 야간료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하는 방법과 해결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려고 합니다. 끝까지 정독해주세요^^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의 원인
잠들기 전 수분 섭취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중 많은 비중을 차지 하는 것이 잠들기 전 수분 섭취입니다. 특히 술이나 카페인이 많은 커피 등을 삼가고 최대한 액체류의 섭취를 삼가야 합니다. 그리고 저녁에 과식하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잠들기 전에 음료를 섭취하지 않더라도 늦은 저녁에 식사하거나 과식을 한다면 역시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가능하면 잠들기 4~5시간 전에는 음식물 섭취를 줄여야겠습니다.
요로감염증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중에 감염질환이 원인은 바로 요로감염입니다.
요로감염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증상으로는 소변 중에 통증, 빈뇨, 잔뇨감 등입니다. 그래서 자주 소변을 보게 되는 것입니다.
요로감염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수면 중에 낮은 소변으로 걱정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요로감염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장 심장질환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과 함께 몸이 붓기도 한다면 신장이나 심장질환 가능성을 생각해 봐야 합니다. 특히 신체 아래쪽에 부족이 있는 것은 신장 질환에 의한 부종이 많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고혈압이나 심부전과 같은 심장 질환으로 붓기가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하니 증세가 심하다면 병원에 방문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당뇨병
당뇨병의 전형적인 증상 중 하나는 갈증이 나서 물을 많이 마시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생길 수 있는 것입니다. 이는 몸 안에 혈당이 소변으로 다 빠져나가 에너지율이 부족하게 될 수 있습니다.
평소와 달리 갑자기 갈증이 나거나 밤에 화장실을 자주 간다면 당뇨병을 의심할 수 있으니 병원에 방문하셔서 검사받으시길 바랍니다.
방광염
남성보다는 여성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방광염은 세균들이 방광으로 침투하여 생기는 염증입니다.
방광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하루 8회 이상 소변을 보는 것, 급하게 소변이 마렵거나 잔뇨감이 있는 증상입니다. 방광염이 심하다면 소변볼 때 통증이 생기기도 하고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더 심해지는데 동시에 허리가 아플 수도 있다고 하니 이러한 증상이 심하다면 병원에 방문해봐야 합니다.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 비대증은 중년 남성들에게 흔하게 생기는 질환입니다. 전립선이 점점 비대해지면 요도가 좁아지고 방광이 압박되어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생기는 것입니다.
소변 줄기에 힘이 없어 소변 배출이 힘들다면 병원에 꼭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과민성 방광
성인의 10% 정도가 과민성 방광에 결린다고 합니다. 성인의 일반적인 소변량은 300~5000mL 정도인데, 과민성 방광은 이보다 적은 양의 소변을 보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쉽게 발생하는 것입니다.
하루에 8회 이상 소변을 본다면 과민성 방광일 수 있습니다.
예방법은 꾸준한 운동과 잠들기 전에 카페인 또는 음주를 삼가 방광에 자극을 주지 않는 것입니다.
변비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의 흔한 원인이 대부분 사람이 한 번쯤 겪거나 지니고 있는 변비입니다. 대변이 장에 쌓여있으면 방광을 누르는데, 방광 신경이 이를 소변이 가득한 것으로 착각하고 뇌에 소변 마려움의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변비를 치료했을 때 60% 이상의 야뇨증을 치료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니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의 원인이 변비인 경우가 가장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예방과 해결방법
따뜻한 물 자주 마시기
소변이 자주 마렵기에 물 마시는 것을 꺼리시는 분이 계십니다.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오히려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신장을 건강하게 해주고 낮에 소변을 배출하니 야간에 화장실 방문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따뜻한 물은 과민성 방광과 변비에도 큰 도움을 주기에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식습관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중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신장이 약해서인 경우가 많습니다. 신장은 짜고 매운 음식을 먹으면 약해지니 식습관 중 짠 음식을 먹거나 염분 함유량이 높은 국물을 섭취를 줄인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음식
그리고 빈뇨나 야뇨증에 좋은 식품은 은행입니다. 은행은 소변을 맑게 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호박이나 토마토, 채소류를 섭취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되니 평소 식습관을 바꿔보시길 바랍니다.
카페인 줄이기
현대인들은 커피를 자주 마십니다. 카페인은 이뇨작용이 강력하니 소변이 자주 마렵게 됩니다. 특히 야간에 커피를 마시면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니 저녁에는 안 드시는 것이 좋으며 가능한 낮에 드시되 평소보다 1~2잔 줄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지금까지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평소에 잘 관리하셔서 야간에 숙면을 해치는 일이 없도록 하시면 좋겠습니다. 숙면이 최고의 보약이니까요.
지금까지 아프리카 북극곰이었습니다.
'Life 리뷰 > 알면 좋은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파 껍질차 효능,퀘르세틴 정말 좋네요! (0) | 2020.04.15 |
---|---|
믹스커피 칼로리와 부작용. 하루 몇 잔까지? (0) | 2020.04.15 |
어류 콜라겐가루 효능과 선택방법, 자세하게 알아봅시다! (0) | 2020.04.10 |
<오메가3,오메가369,크릴오일>비교 효능 효과/무엇을 먹어야 하나?/광고X (0) | 2020.04.02 |
<토마토 즙 효능><직접 토마토즙 만들기>광고NO.가성비최고, 필독~ (0) | 2020.04.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