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오메가3,오메가369,크릴오일>비교 효능 효과/무엇을 먹어야 하나?/광고X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4. 2.

<오메가3,오메가369,크릴오일>비교,효능, 효과! 

무엇을 먹어야 하나?


(특정 제품을 광고하는 블로그가 아님을 알립니다)



최근 건강보조제 관심이 급상승하면서 등푸른생선에서 추출한 오메가3를 많이들 섭취하십니다.

오메가3는 각종 매스컴에서 잘 소개가 되어 효능은 잘 알고 계실 텐데, 오메가3 6 9과 크릴오일이 최근 관심이 커져 궁금하실 분들이 계실 것 같아 정리해보았습니다.


현대문명이 발달하면서 다양한 질병이 발병하는데 그중 큰 원인 중 하나는 불량 지방산 과다섭취입니다.

지방산은 우리 몸에 필요 요소인데요. 불량 지방산(트랜스 지방산, 과산화 지방산)은 산화되거나 변질한 불포화 지방인데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혈관과 조직, 신체 기관들의 기능이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래서 건강이 유익한 필수 지방산인 불포화지방산은 충분히 섭취하게 되면 건강한 세포막을 형성하여 세포 내 산소공급이 충분하게 이뤄지고 아세틸콜린(신경전달 호르몬)과 프로스타글라딘(생체 호르몬)이 생성되어 건강을 유지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불량 지방산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불량 세포막을 형성하여 세포 내 심각한 산소 결핍 현상을 유발하고, 아세틸콜린과 프로스타글라딘이 생성이 안 되기 때문에 좋은 필수 지방산 섭취가 중요한 것 입니다.




오메가3

오메가3는 인간의 체내에서 생성 불가능한 불포화 지방산입니다.


불포화 지방산이란?

등푸른생선이나 올리브유, 들기름, 견과류, 콩류에 많은 불포화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심혈관질환을 예방하지만, 그 본질은 '지방'이므로 열량이 높아(9kcal/1g) 지나치면 비만 등 해로운 결과를 초래합니다.

그런데 전문가들이 불포화지방산을 많이 먹으라는 이유는 상대적으로 포화지방산을 많이 먹기 때문입니다.


포화 대 불포화를 1:2 정도 비율로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래서 기름진 육류를 먹을 땐 베타카로틴이나 비타민C, E가 풍부한 채소 또는 과일을 충분히 먹어야 합니다.


오메가3에는 DHA(동물성)와 EPA(식물성)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DHA는 뇌와 망막의 구성 성문으로 학습능력과 시각 능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기에 성장하는 아이들에게 좋습니다.

EPA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동맥 경화 예방에 큰 역할을 합니다.

오메가3는 꾸준하게 섭취하면 혈관을 부드럽게 하고 신축성을 증가 시켜 혈관이 막히지 않게 되니 심장질환에 좋습니다.

기억력을 개선하게 하고, 우울증을 예방하며, 고혈압, 치매, 눈을 건강하게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심혈관 건강에도 좋습니다.


성장기 아이들의 두뇌 활성화와 시신경 발달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하니 자녀들이 섭취하게끔 해야겠네요.



■ 오메가6

오메가6은 오메가3과 마찬가지로 체내에서 생성이 불가능한 고도 불포화지방산입니다. 

달맞이꽃 종자유와 식물성 기름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메가6에 함유된 감마리놀렌산에는 신경세포를 건강하게 하고 세포막을 복구할 뿐만 아니라 프로스타글라딘을 생성하여 혈압 강하, 혈액응고방지, 염증 완화 등의 효능 있습니다.


피부 및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되고, 아이들 신체 성장, 혈액순환, 콜레스테롤 대사, 골다공증 예방, 생식기능 유지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인 EPA와 함께 섭취하면 시너지 효과가 발생합니다.



■ 오메가9

오메가9는 오메가3과 오메가6 지방산의 공급을 통해 체내에서 생성 가능한 불포화지방산입니다.

오메가9는 올레산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 기름이라고 불립니다.

올레산이란?

지방산의 주성분으로 올리브유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혈관에 좋고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유지해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줄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킵니다. 그리고 뇌출혈과 관절염을 예방하는 것에 좋습니다. 시력, 변비, 노화,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 오메가3 6 9 섭취의 황금비율은?

전문가들이 권장하는 추천 비율은 3대 2대 1입니다.

오메가3를 가장 많이, 오메가 6은 덜먹고, 오메가 9는 평소에 자연스럽게 섭취된다고 하니 크게 신경 안 써도 괜찮습니다.

따라서 평소 음식 섭취량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오메가3만 섭취해도 좋습니다.

그러나 평소 식사량이 적거나 균형 있게 영양을 챙기고 싶다면 오메가3 6 9가 함께 함유된 제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 오메가3를 선택 방법은?

오메가3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것이 2가지입니다.


첫째, 중금속으로부터 안전한가?

인간은 바다를 심각하게 오염시켰습니다. 따라서 해양생물은 먹이사슬이 상위층일수록 중금속 축적량이 많습니다. 먹이사슬이 높을수록 낮은 생물을 잡아먹으면서 체지방에 중금속이 쌓이는 것입니다.

그 체지방을 뽑아낸 것이 오메가3입니다.

오메가3를 선택할 때 어느 생선에서 추출했는지, 중금속 검출 여부에 대한 설명이 있는지, 살펴봐야 하고 설명이 없다면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

크기가 작을수록 중금속 축적량이 적습니다. 멸치, 정어리, 고등어 정도가 좋은데 대구 같은 중형 어류에서 추출하여 제작되었다면 중금속 검출 테스트를 시행하여 안전성이 보장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두 번째, EPA와 DHA 함량이 얼마인가?
오메가3는 생선 기름에서 추출합니다. 현대사회는 지방 과잉의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가능한 지방 섭취량을 줄여야 합니다.
DHA와 EPA 함량이 낮은 제품은 불필요한 지방만 섭취할 뿐입니다.
함량이 70% 이상 제품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성분 함량표를 꼭 확인하시고 총 지방량 대비 EPA와 DHA가 얼마큼 함유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길 권해드립니다.




■ 크릴오일

크릴오일은 남극 크릴이라는 작은 갑각류에서 추출한 오일입니다.

새우는 아니지만, 생김새가 새우와 비슷해서 보통 크릴새우라고 불리지요.
크릴오일은 물에 녹는 인지질과 항산화 성분 아스타잔틴, 오메가3를 비롯해 아미노산지용성 비타민, 미네랄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인지질입니다.
크릴오일의 인지질은 물에 잘 녹는 친수성과 기름에 잘 녹는 친유성의 특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오메가3보다 체내 흡수율이 뛰어나고 체내 지방 등 불필요한 기름을 배출하는 효과도 좋습니다.

그리고 먹이사슬 최하층입니다. 중금속 농축으로 인한 걱정이 없습니다. 이것이 크릴오일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크릴오일은 공복에 먹으면 구토, 식용감퇴, 복부팽만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에 가능하면 식후에 드시길 권장합니다.
그리고 산화가 잘 일어나지 않는 캡슐이나 개별 포장된 것이 좋습니다.
하루 섭취 권장량은 2,000mg 내외로 섭취하는 것이 좋고, 해산물인 크릴로부터 추출했기에 해산물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피하셔야 합니다.

오메가3가 비려서 섭취가 불편하다면 크릴오일은 비림이 없으니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이 먹으면 혈액 응고가 안될 수도 있으니 하루 권장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까지 오메가3 6 9와 크릴오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 보조제 섭취도 중요하지만 적당한 운동을 함께 해야 더욱 건강해질수 있음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공감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