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쑥 효능 동의보감, 효력과 부작용 자세히 알아보자!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3. 30.

쑥 효능 동의보감, 쑥에 대하여 알아보자!



쑥은 순수 우리말입니다. 야생하는 쑥에 대한 생명력과 생태성을 체험하면서 만들어진 우리의 이름입니다.

단군신화에서 웅녀가 사람이 되기 위해 먹은것이 쑥이지요. 

쑥은 우리 조상들이 중요시 여겨져왔고 오랜기간 약 또는 음식으로 사용된 식물입니다.


봄철이 되면 삼삼오오 모여 쑥 캐는 모습을 산이나 들판에서 많이 보실수 있습니다. 

그만큼 쑥은 흔하고 흔한식물인데요, 흔하지만 효력은 매우 뛰어나다고 하니 어떤 특성이 있는지 잘 알아보고 섭취를 해야 겠습니다.




쑥은 애엽(艾葉)이라는 한약재로 쓰입니다.

동의보감에서 쑥은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쓰며 독이 없다"

"위장과 간장 신장의 기능을 강화해 복통 치료에 좋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쑥의 효능

■ 피가 맑아지고 고혈압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면역 기능해독작용에 탁월합니다.

알칼리성 식품인 쑥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해독작용이 뛰어나 각종 공해와 미세먼지등으로 부터 우리의 건강을 지켜줍니다.

혈액속에 백혈구를 증가하게 하여 살균력과 면역력이 좋아지게 하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여 식욕이 좋아지게 됩니다.

쑥에 함유되어 있는 요모긴 아르테미신은 암을 예방해주고 베타카로틴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해 줍니다.


와 이 건강해집니다.

장건강이 좋으면 질병에 걸리지 않는데 식물성 섬유질이 풍부한 쑥을 꾸준히 먹으면 유산균을 증가시켜 대장을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쑥에 포함되어 있는 양질의 섬유질은 장의 연동운동과 점액분비를 원활하게 하여 쾌변에 도움이 됩니다.


부인과 질환에 다양한 효과가 있어 활용됩니다.

실제로 쑥은 부인과 질환에 쓰입니다.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어 생리통, 냉, 대하 등을 완화시키며 임신을 도와줍니다.

냉, 대하등 질 분비물이 많거나 생리통이 심하거나 임신중 태동이 심할 경우 쑥을 평소에 꾸준히 섭취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임신이 되게 하며 태아를 편안하게 하고 복통을 멎게 한다고 되어있습니다.

더불어 자궁을 따뜻하게 하며 임신시에 태동불안을 안전시켜서 유산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간기능 개선노화방지에 좋습니다.

동의보감에는 쑥을 약을 복용할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용법이 나와있습니다.

피부에 바르거나 김을 쏘이는 방법들이 있는데요.

특히 피부 가려움증이나 치질, 출현 등에 효과가 탁월합니다.

또한 항암효과, 면역조절 활성, 항산화효과, 항염증효과 등 있다고 약리성분에 관한 연구결과 밝혀졌습니다.

쑥탕에서 목욕을 하면 신경통, 신장 신우염등으로 동본하는 부종에 뛰어나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요통 타박상 부인병 피부미용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철분, 칼슘, 칼륨, 인 등과 비타민A, 비타민B1, B2, 비타민C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부미용을 좋으며 호흡기와 알레르기성 질활을 예방합니다.

인간의 세포의 노화를 촉진하는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쑥의 탄닌 성분이 억제시켜 노화를 늦춰주는 줍니다.


■ 쑥의 활용 방법

쑥은 봄철 음식으로 많이 먹는 만큼 쑥국, 쑥버무리, 쑥떡 등으로 드셔도 좋고, 쑥차로 꾸준히 드시면 좋습니다.

쑥은 3년간 잘 말려주면 약으로 쓸수가 있습니다. 생 쑥보다는 묵은 쑥이 더 좋습니다.


쑥의 부작용 및 주의사항

재철인 봄철의 쑥은 독성이 없지만 여름철에는 독성이 생기기 때문에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평소에 몸에 열이 잘 오르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쑥은 흔하게 볼수 있기에 도심한가운데나 도로주변에서 채취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러한 곳에서 자란 쑥은 중금속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을 상하게 할수 있기에 

오염되지 않는 곳에서 채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근에 보인다고 채취하는것 보다 중금속이나 농약등의 검사를 마친 쑥을 구매하여 먹는것을 권해드립니다.

마지막을 쑥을 채취하다보면 비슷하게 생긴 식물이 있습니다. 

돼지풀자주괴불주머니인데, 이는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그러니 확실히 구분하기 어렵다면 채취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