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대변 후 '비데' 사용과 '비누' 세척 중 어떤 방법이 건강에 좋은지 알아봅시다!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4. 1.

대변 후 '비데' 사용과 '비누' 세척 중 어떤 방법이 건강에 좋은지 알아봅시다!


아침마다 또는 각자 생활 패턴에 맞게 매일 대변을 봅니다.

그리고 휴지로만 처리하거나, 비데를 이용하거나, 휴지 또는 비데 이용 후 샤워실에서 비누로 세척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뒤처리를 합니다.

제 가까운 지인은 어릴 적부터 대변 후 샤워실에서 비누로 깨끗이 처리해 왔고 습관화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외부에서 대변을 보면 뒤처리를 못 하여 찝찝해하거나 힘들어합니다. 옆에서 보기에도 불편해 보일 때가 있습니다.

언뜻 보기엔 비누로 항문을 세척하는 것이 가장 깨끗하게 마무리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비데'만 사용해도 좋을지, 아니면 '비누'로 깨끗이 마무리 하는 것이 좋을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문 질병

공중화장실이나 외부에서 대변을 본 후 마무리 할 때 곤욕스럽습니다.

외부에 설치된 비데를 쓰는 것도 위생상 괜찮을지 고민되고, 그냥 대충 마무리하자니 뭔가 찝찝합니다.

혹여나 외부 화장실을 자주 이용하면 질병이 걸리지 않을까? 염려스러운 것도 있습니다.


항문 관련 여러 가지 질병 중 하나가 '항문소양증' 즉, 항문가려움증입니다. 

이 질병은 항문을 깨끗하게 씻지 않거나 맵고 짠 음식을 자주 먹었을 때 생깁니다. 

항문소양증이 심해지면 치질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특히 항문소양증은 덥고 습한 여름에 생기는 확률이 높습니다. 땀이 차거나 더워 항문이 질병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항문소양증은 심해지면 항문에서부터 점차 확산하여 심해지면 앉는 것 조차 힘들어 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항문소양증 예방 방법은?

대변 본 후 깨끗이 마무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비누로 세척하여 마무리 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과연 그럴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비누'척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비누는 더러운 부위를 깨끗하고 주위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대변을 본 후 부지런한 분들이라면 항문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비누로 세척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비누세척은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 과유불급

항문소양증은 깨끗하게 처리하지 않아 생기는 질병이지만 때로는 과하게 세척할 시 발생하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비누에 함유된 화학성분이 항문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일반 적을 사용하는 비누는 알칼리성입니다. 이는 산성을 중화 시켜 오염물과 기름때를 쉽게 제거하기 때문에 강한 세정력이 특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특성이 항문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항문은 '항문 기름막'이 보호합니다. 

이 기름막은 항문을 보호하는 동시에 윤활유 역할을 합니다. 기름막은 항문을 보호하는 중요한 기능을 하는데, 기름때를 제거하는 비누의 특성이 항문의 기름막을 제거하면 염증성 세균감염의 위험도가 높아지면서 항문소양증 및 다른 항문염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누 세척으로 인한 염증으로 인해 항문의 윤활유를 잘 분비하지 못하게 되면 배변 활동에 문제가 생기고 변비로 인해 고통받게 됩니다.

이렇게 악순환이 반복되면서 항문에 상처가 생기게 되면, 대변 속의 유해 세균이 상처를 통해 감염되어 다양한 항문질환(치질, 혈변, 치열 등)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항문세척 시 '비누'보다는 ''로 세척하는 것을 전문가들은 권장하고 있습니다.

'물'로 세척할 때 주의해야 할 것은 샤워 중 뜨거운 물로 항문을 세척하면 물기가 마른 후 항문이 건조해져 가려움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항문의 건강을 위해서 뜨겁지 않은 미온수로 세척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주의해야 할 점은 항문을 휴지로 세게 문지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비누'사용을 줄이고 가능한 '비데'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항문 건강을 유지합시다.


이상 대변 본후 무엇으로 마무리하면 좋을지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부탁드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