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아침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5. 6.



아침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



오늘 아침은 드셨나요?
하루 세 끼중 
가장 중요한 것이 
아침 식사입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아침식사를 
거르고 있는데요. 

아침 식사는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자극하고
온종일 쓸 수 있는 에너지를 공급합니다.

먼저 아침식사를 
먹어야 하는 이유에 대한 글이 있는데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설명한 것과 같이 아침식사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하지만
공복상태인 아침에
오히려 먹으면 안되는 음식도 있는데요. 
건강을 위해 계획한
아침식사를 그르치는 일이 없도록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이 무엇인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아침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


■ 베이컨, 햄, 소시지

해외 드라마를 보면 아침에 계란과 베이컨, 소시지를 먹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베이컨이나 햄, 소시지 같은 가공육에는 질산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대장암과도 관련이 있는데, 이 음식은 미국암연구소(AICR)가 암 발병 음식으로 규정하고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바나나

많은 분들이

바쁜 아침시간에 간단하게 먹고 있는 과일이 있습니다. 바로 바나나인데요. 휴대도 간편하고 칼로리도 상대적으로 낮아 아침에 1~2개씩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바나나가 아침에는 안좋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특히 심혈관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바나나를 드시면 안됩는데요. 바나나는 마그네슘 함량이 높은데 아침에 공복상태에서 섭취하게 되면, 혈관 속 마그네슘이 많아져서 칼륨과 균형 상태가 깨지게 됩니다. 이때 신장 질환이 있거나 저혈압이 있다면 바나나를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 우유

아침에 바나나와 함께 많이 드시는 음료가 있는데 바로 우유입니다. 하지만 빈속에 우유를 마시게 되면 함유된 칼슘과 카제인이라는 단백질이 위산 분비를 자극하여 위벽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침에 우유를 마시면 속 쓰림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식물을 섭취했을 때

장에서 연동운동을 평소 속도대로 진행하여 영양분을 흡수하는데요. 우유는 이 속도를 높여주기 때문에 영양소가 제대로 흡수되지 못한 채 배출될 수 있습니다.

만약, 꼭 우유를 마셔야 겠다면 빵이나 오트밀 등과 함께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고구마

고구마 역시 아침에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식사 대용입니다. 

고구마에는

아교질과 타닌이 있는데, 위벽을 자극하고 위산을 많이 나오게 하는 역할을 하기에 권하지 않습니다. 공복상태에서 고구마를 먹으면 속 쓰림은 물론, 위염이 있다면 증상이 악화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당뇨병이

있으신 분들은 더욱 주의해야 하는데요. 공복에 고구마를 먹으면 혈당이 순간 증복되어 위험할 수 도 있기 때문입니다.


■ 파인애플 오랜지 귤 자몽

산도가 높은 과일에는

유기산, 주석산, 구연산 등 다양한 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러한 산 성분을 아침 공복에 섭취하면 위산이 갑자기 늘어나고 위점막을 손상시켜 역류성 식도염이나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파인애플은 빈 속에 섭취하면 위벽을 자극하기에 쉽게 상처가 생길 수 있습니다.


■ 감

감에는 타닌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타닌산을 공복에 섭취하면

위산과 만나 소화불량이 되거나 장 운동이 둔화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심할 경우에는 구토와 위궤양, 가슴이 아픈 증상이 나타날 수 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시리얼

아침에 인기있는 음식중 하나인 시리얼, 예전에는 아침에 우유와 함께 시리얼을 먹으면 좋다는 특정제품 TV광고가 많이 나왔는데요. 

잘못된 상식입니다. 

왜냐하면 시리얼은 일시적으로 포만감을 주지만 설탕과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공복에 섭취하면 혈당이 급격히 상승했다가 떨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시리얼보다는 단백질이 풍부한 귀리가 있는 오트밀을 권해드립니다. 귀리를 아침에 먹으면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고 서서히 소화되기 때문에 아침 식사용으로는 최상입니다.


빵, 토스트, 도넛

빵과 토스트, 도넛은 상당량의 설탕 함유되어 있어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키기 때문에 아침 에너지원으로는 안좋습니다.  또한 허기를 빨리 느끼게 하고 점심때 과식으로 이어지기에 고혈압과 비만, 당뇨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머핀과 베이글

대형마트에 대량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머핀을 아침에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머핀은

칼로리가 가장 많이 있는 빵류입니다. 많은 칼로리를 아침에 먹는 것은 부담입니다. 그리고 머핀에 함유되어 있는 밀가루와 버터, 기름, 당분 등 대부분의 성분은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고, 공복에 섭취하면 더욱 안좋습니다.


베이글은

정제된 곡물인 밀가루로 만드는데 다른 빵과 달리 달걀, 우유 버터가 들어가지 않아 아침에 먹어도 괜찮을거라 생각들겠지만 인슐린 저항성과 비만에 영향을 주어서 아침 식사용으로는 좋지 않습니다. 


■ 커피

아침에 커피 한 잔 '모닝커피'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과연 모닝커피가 건강에 좋을까요?

전혀 아닙니다. 

공복에 카페인이 다량 함유된 커피를 마시면 위통과 구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식도염이나 위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이 있는 경우는 공복에 커피를 마시게 되면 염증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또한 과도하게 커피를 섭취하면 신경과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아침에는 가급적 안마시길 권장합니다.


지금까지 아침에 먹으면 안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많은 음식을 먹지말라고 한다면 도대체 무엇을 먹어야 하느냐? 라고 반문 할 수도 있을 것 같아 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에 대한 글이 아래에 있으니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


아침식사만 잘해도 건강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생활을 위해 아침을 꼭 챙겨드셔야 하지만, 먹어야 할 음식과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을 조금만 신경써서 구분한다면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입니다.

▶ 아침을 먹어야 하는 이유

▶ 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