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질정 넣는 방법과 질정 녹는 시간 알아보기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6. 2.


질정 넣는 방법과 질정 녹는 시간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여성분들이 70%이상은 일생에 한 번 이상 겪는 염증이 있으니 바로 질염입니다. 질염이란 자궁과 외부를 잇는 생식 기관인 질에 염증이 발생하여 비정상적인 질 분비물이 나오는 질환입니다. 


정상적인 질 분비물은 맑고 끈적끈적한 점액으로 나타나며 무색에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비정상적인 질 분비물은 노란색 또는 진한 색을 띠며 악취가 나는 경우로 분비물 양도 많습니다. 만약 질염이 발생한다면 산부인과에서 치료를 받거나 약국에서 간단하게 구입할 수 있는 약이 있습니다. 


이러한 질염을 치료하는 약을 질정이라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질정에 대해 알아보고 질정 넣는 방법과 질정 녹는시간, 주의사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질정 넣는방법과 녹는시간 질염

질염은 여성들의 감기라고 할 만큼 생각보다 자주 걸리기 쉬우며, 심지어 어린아이나 신생아가 걸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치료하기도 쉬운 병입니다. 대부분 산부인과 1~2회 다녀오면 대부분 치료가 될 정도입니다. 


질염이 걸리는 원인은 크게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 세균성 질염(가드넬라 질염)

질내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정상균 무리의 개체군의 변화로 발생하게 됩니다. 증상으로는 질 분비물이 끈적거리고 소량의 회색 또는 묽은 모습을 하고 있으며, 생선 비린내와 흡사한 악취가 납니다. 


질세척을 자주 하거나 성관계를 자주 갖게 되면 걸릴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치료는 메트로니다졸 항균제 또는 클린다마이신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특히 메트로니다졸은 임산부에게도 사용할 수 있어 안전합니다. 


■ 트리코모나스 질염

성병중에 하나입니다. 세균성 질염과 함께 전파되고, 전염률이 매우 높아 1회 성교시 70% 감염될 정도입니다. 따라서 트리코모나스 질염에 걸리면 관계를 갖은 남성과 여성 모두 함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대체로 남성은 증상이 없으나, 여성은 질 분비물에서 악취가 나거나 초록색 분비물이 나오기도 합니다. 또한 질 주변이 붓거나 가렵고, 따가운 통증과 빈뇨, 성교통 등 증상이 나타납니다. 

치료시 메트로니다졸을 환자에게 사용합니다.


■ 칸디다 질염(질 칸디다증)

곰팡이에 의해 감염되는 질환입니다. 면역력이 저하되거나 당뇨, 임신, 비만, 항생제, 피임약 등이 발병 원인입니다. 증상으로는 우유 또는 치즈와 비슷한 분비물이 나오고 심한 가려움증 및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통풍이 잘 안되는 옷을 입거나 몸에 딱붙는 옷을 입으면 곰팡이균이 증식하여 칸디다 질염에 걸릴 수 있으니 평소에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이상 3개의 질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중 칸디다 질염은 평상 살아가면서 대부분의 여성이 한번쯤은 걸리는 흔한 질염이라고 합니다. 질염에 걸렸다면 산부인과로 내방하거나 가벼운 증상이라면 약국에서 질염약을 구입하여 자가 치료를 하면 됩니다.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질염약은 지노베타딘 질좌제와 카네스텐 질정 2가지가 있습니다. 칸디다성 질염과 트리코모나스 질염에는 카네스텐 질정이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세균성 질염에는 큰 효과가 없다는 점 유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지노베타딘 질좌제는 세균성 질염과 칸디다성 질염, 트리코모나스 질염 모두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세균성 질염이 발생시 지노베타닌을 사용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질염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금부터는 질정 넣는방법과 질정 녹는시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질정 넣는방법과 녹는시간 질정 넣기

질정제와 질좌제는 사용법이 동일합니다. 

▼ 손을 깨끗이 씻은 후 질정을 넣기 쉬운 자세를 취합니다. 


▼ 두 손가락(검지와 중지)를 이용하여 투약할 경로를 확보합니다. 만약 잘 들어가지 않을때는 물, 윤활제, 베이비 오일 등을 묻혀 사용합니다.


검지 두 마디 정도 깊이로 질 깊숙이 밀어 넣습니다.


▼ 삽입 후 5분정도 누워있고 30분 이내에는 운동을 하지 않습니다.


질정 넣는방법과 녹는시간 질정 녹는시간

질정 녹는시간은 일반적으로 10~20분 정도면 대부분 녹게됩니다. 질정을 삽입 후 30분에서 1시간은 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정 넣는방법과 녹는시간 주의사항

-질정제는 일반의약품으로 분료가 된 의약품입니다. 그래서 약국에서만 방문하여 구입가능합니다.

-임신중일때는 의사와 상담 후 질정을 사용해야 합니다. 

-생리기간에는 질정을 가급적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그리고 질정제를 사용하는 동안 탐폰 등 기타 질 삽입제품을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질 감염이 발생하여 질정을 사용중일떄는 질내 성교를 피해야 합니다.

-사용중에 생식기부분 피부가 벗겨지거나 가렵거나 매우 불편하다고 느껴진다면 사용을 중지하고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곰팡이서 질염의 경우에는 밀가루 또는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피하고 음주는 당분간 하지 않도록 합니다. 


질정 넣는방법과 녹는시간 질염 예방법

끝으로 질염 예방법입니다.

-질 주위를 매일 저자극성 비누로 매일 씻고, 충분히 행군 후 말려야 합니다.

-용변 후 뒷처리를 할때 휴지 방향을 질에서 항문쪽으로 해야 합니다.

-질 안쪽을 씻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질내의 유익균의 균형을 깨뜨릴수 있기 때문입니다. 

-항생제는 반드시 필요할 때만 복용해야 합니다. 질염의 원인이 유산균이 죽기 때문입니다.

-면으로된 속옷을 입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꽉 끼는 속옷이나 팬티스타킹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질분비물의 양이 평소보다 많거나 색이나 냄새가 이상하다면 병원에 내방하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질정 넣는 방법과 녹는시간 그리고 주의사항 예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입니다.

▶ 생리전 갈색냉 갈색혈 나오는 이유! 완벽정리

▶ 건강한 자궁을 위한 관리방법 여성분들 필독!

▶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최고의 치료 방법(무료검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