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이야기

잼민이 뜻과 잼민이 유래 알고 사용합시다.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3. 20.

잼민이 뜻과 잼민이 유래 알고 사용합시다.

 

 

요즘 자주 쓰이는 신조어인 '잼민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등학생을 의미하는 '초딩'은 통신용어로 함축하여 사용하다가 지금은 초등학생보다는 초딩을 더 많이 사용합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초딩'보다는 '잼민이'라는 단어가 그 뜻과 의미를 대신하고 있습니다.

 

 

 

잼민이 

초딩은 실제 초등학생을 일컫는 말이기보다 하는 행동이 유치하고 우스운 사람을 뜻하기도 합니다. 잼민이는 '트위치'라는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초등학생을 부르는 표현으로 원래는 초등학생을 의미했으나, '초딩'의 의미와 같이 개념이 없거나 유치한 사람을 일컫는 단어이기도 합니다.

 

 

 

잼민이 유래과 의미

신조어인 '잼민이'의 유래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중 가장 신빙성이 높은 것은 트위치의 투네이션에 있는 어린 남자아이 목소리 TTS 재민에서 나온 것입니다.

 

투네이션은 게임 플레이 전용 1인 스트리밍 서비스인 '트위치'의 후원 플랫폼으로 ToothLife(회사명)와 Donation(후원)의 합성어로 Toonation이라고 합니다. 특히 투네이션에서 TTS 프로그램으로 보이스웨어를 사용하는데, 이를 통해 독특한 목소리를 표현합니다.

 

 

투네이션 개발자가 스트리머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BJ렐라의 팬인데, 트위치 후원 목소리가 렐라의 사촌동생 이름인 '민재'이고, 트위치 관계자는 민재라는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면 민재에게 안 좋은 영향이 미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이름 앞뒤를 바꾸어 '재민'이라고 부르면서 '잼민이'라는 신조어가 탄생하게 된 것입니다.

 

주로 PC게임 롤이나, 배그, 오버워치 등 게임 중 채팅에서 자주 쓰는 단어입니다.

 

 

 

잼민이 '잼민이'와 '재민이'

처음에는 '잼민이'와 '재민이' 둘다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둘의 의미는 조금 달랐는데요. 평범한 초등학생을 '재민이'라고 하고, 유쾌한 초등학생을 '잼있다'라는 의미를 부여해서 '잼민이'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지금은 '재민이'보다 '잼민이'를 더 많이 사용하고, 신조어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잼민이'라는 단어 의미가 퇴색되어 개념이 없거나, 상대를 비방하거나, 어리숙하거나, 감정조절이 안되거나, 무분별한 표현과 행동을 하는 어른에게 '잼민이'라는 표현을 하면서 상대를 조롱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에서 검색하면 충분히 찾을 수 있는 내용인데, 초등학생 같이 질문하거나, 주제와 상관없는 글을 남기는 사람을 의미하고, 또한 게임 채팅에서 자주 사용하는 것처럼 게임방식이 어린이 같은 사람을 칭하기도 합니다.

 

즉, '잼민이'는 실제 초등학생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사회화가 진행중인 어린아이와 같이 무개념 행동을 하는 성인에게 비방하기 위한 표현으로 사용합니다. 

 

 

 

잼민이 의미의 변화

처음에는 게임 중에 실제 유쾌한 초등학생을 만나면 '잼민이 안녕', '하이 잼민이' 등 표현을 하면서 반가워해줬는데, 지금은 초등학생과 같은 어른을 지칭하는 단어가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어른을 지칭할때는 게임에 익숙하지 못한 초보들을 부르는 표현이었는데, 지금은 게임을 못하거나 개념이 없는 사람을 비방하는 표현으로 '잼민이'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온라인으로 대화할때는 가급적 상대를 배려하는 표현을 사용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잼민이 단어의 의미와 뜻, 유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킹받네 뜻과 유래는?(킹리적갓심 뇌절 등)

킹받네 뜻과 유래는?(킹리적갓심 뇌절 등) 최근에 유행하는 신조어가 뇌절, 레게노, 킹리적갓심 등과 함께 '킹받네'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킹받네'와 '킹리적갓심'은 어떤 분야에서 최고를 의미

oliviabbase.tistory.com

 

 

객관성 테스트 해보세요(정답과 해설 포함)

객관성 테스트 해보세요(정답과 해설) 객관성 테스트는 자신의 성향이 객관적인지 주관적인지 점검하는 것으로 성격유형 테스트에 이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객관성 테스트를

oliviabbase.tistory.com

 

 

아델리펭귄 실체의 충격!(혐주의)

아델리펭귄 실체의 충격!(혐주의) 안녕하세요^^ 펭귄하면 어떤것이 떠오르시나요? 저는 애니메이션 <해피비트>에서 귀여운 모습이 생각나는데요, 펭귄은 귀엽고 깜찍하지만 가족들을 돌보는 책

oliviabbase.tistory.com

 

 

하꼬 뜻과 의미(하꼬방)는? 시원하게 알려드립니다

하꼬 뜻과 의미(하꼬방)는? 시원하게 알려드립니다 인터넷, sns, 방송 등 간간히 접하는 단어 '하꼬(하꼬방)'의 뜻과 의미는 일본어 '하꼬(はこう)'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다만 그 의미를 찾아가면

oliviabbas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