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이야기

2021년 신축년 흰 소띠의 해, 뜻과 의미 알아보기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12. 31.


2021년 신축년 흰 소띠의 해, 뜻과 의미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다사다난했던 2020년이 저물고 신년해가 떠오릅니다. 

특히 2020년은 코로나19로 전세계가 몸살을 앓고 힘든시기를 보냈습니다. 평범한 일상이 얼마나 소중한지 깊이 느끼는 한해였습니다.

2021년에는 예전의 일상으로 돌아가는 한해가 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과거는 미련없이 털어버리고, 새로운 2021년 신축년의 의미와 뜻을 알아보겠습니다.




2021년 신축년

2020년은 경자년으로, '흰 쥐띠'의 해였다면

2021년 신축년은 '흰 소띠'를 해로 '상서로운 기운이 풍성하게 일어나는 해'를 의미합니다.


'상서롭다'는 이 되고, 좋은 일이 생긴다는 뜻인데요. 

우리에게 친숙한 동물 '소'는 성실하고, 우직함, 인내의 특성을 가지고 있기에 그러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2021년 신축년 띠, 색

■ 띠

매년마다 그해를 상징하는 띠, 동물은 십이지신의 순서에 따라 정해집니다.


십이지신은 땅을 보호하는 12가지 동물을 의미합니다.

▶ 자(子: 쥐), ▶ 축(丑: 소), ▶ 인(寅: 호랑이), ▶ 묘(卯: 토끼), 

▶ 진(辰: 용), ▶ 사(巳: 뱀), ▶ 오(午: 말), ▶ 미(未: 양), 

▶ 신(申: 원숭이), ▶ 유(酉: 닭), ▶ 술(戌: 개), ▶ 해(亥: 돼지)




■ 색

황금 돼지의 해, 붉은 말의 해, 2021년의 경우 흰 소의 해라는 등 띠를 보면 앞에 색깔도 함께 언급하는데요. 이와 같이 색깔은 하늘의 이치를 담아 10간(干)에 따라 정해집니다. 


10간은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로 되어 있고, 앞에서부터 2개씩 묶어 색을 정하게 됩니다.

'갑'과 '을'은 청색

'병'과 '정'은 붉은색

'무'와 '기'는 황색

'경'과 '신'은 백색

'임'과 '계'는 흑색


띠와 색을 상징하는 10간과 12지를 합치게 되면 60개의 간지가 되는데, 이를 육십갑자 또는 육십간지라고 부릅니다. 


육십갑자는 중국의 음양오행설에 적용하여 길과 흉을 구분하거나, 사람의 운명과 운세를 점치거나 길흉과 방위의 선택 등을 살펴보는데 활용하고 있습니다.


즉, 2021년 '신축년(辛丑年)'은 흰색을 의미하는 '신(辛)'과 소를 의미하는 '축(丑)'으로 '흰 소띠'의 해가 되는 것입니다.





2021년 신축년 소의 특징

'소'를 생각하면 우직함과 성실함, 힘, 참을성, 근면성 등을 떠오르게 됩니다. 

그리고 급하지 않고, 여유가 넘치는 편안한 느낌이 듭니다. 


또한 '소'중에서 '흰 소'는 신성한 기운을 가지고 있는 동물이라고 하는데요.

신축년는 흰 소와 같이 상서롭고, 좋은 기운이 넘치는 해로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소와 관련된  일화

소의 특성을 잘 나타낸 것으로 12지의 동물 중에서 2번째가 된 일화를 소개하겠습니다. 


12동물이 모여 12지의 순서를 결정하기 위해 달리기 경주를 하게 되었습니다. 

속도가 느린 소는 1등하기 위해 다른 동물들보다 빨리 출발하여 결국 1등으로 결승점에 도착했습니다. 

그런데 꾀가 많은 쥐가 소뿔에 매달려 있다가 소가 결승점에 도착하기 전에 뛰어내려 결국 쥐가 12지신의 첫번째가 되고, 소가 두번째가 되었다는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자신의 약점을 잘 알고, 남들 쉴때 먼저 출발한 '소'는 성실하면서 근면하고, 우직함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단, 소는 인내심은 넘치지만 신념, 다른말로 고집이 많은 동물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2021년 신축년 소와 연관된 속담

소는 아주 먼 옛날부터 우리의 삶가운데 빠질수 없는 매우 가까운 동물이라 관련된 속담도 많이 있습니다. 소와 관련된 속담을 보면 조상들이 소를 어떻게 생각했는지를 엿볼수 있는데요. 대체로 소는 근면, 성실, 힘, 재산, 고집, 투박함 등으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소와 관련있는 속담을 살펴보겠습니다.



소는 하품밖에 버릴것이 없다

소는 농사 일을 할때 불평하지 않고, 묵묵히 일을 하고, 때로운 운송수단으로도 활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재산으로 돈이 필요하면 팔아서 목돈을 마련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소는 고기와 우유를 제공하여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이고, 뿔과 가죽은 우리의 삶에 필요한 곳에 쓰이기도 했습니다. 

버릴곳 하나없는 소를 보고 하품밖에 버릴것이 없다는 속담이 나왔고, 다재다능하고 못하는 것이 없는 사람을 빗대어 뜻하기도 합니다.



소 죽은 귀신같다

소는 인내심이 강하고 성실하며 우직한 동물로 상징하지만 고집도 센 동물이라고 했는데요. 고집이 세고 주관이 강한 소를 빗대어 고집스러운 사람을 빗대어 '소 죽은 귀신같다'고 합니다.



소 귀에 경 읽기

이 속담은 소의 고집스러운 모습으로 빗대어 표현한 속담인데요. 아무리 얘기해도 알아듣지 못하는 사람을 상징할 때 이 속담을 사용합니다.




느릿느릿 걸어도 황소 걸음

속도는 느리더라도, 그만큼 알차고 믿음직하다는 뜻입니다.



느린 소도 성낼 적이 있다

순수한 이미지의 소이지만 자기에게 해를 끼친다고 판단되면 갑자기 돌변하여 뿔과 힘으로 상대를 무섭게 공격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속담의 경우 평소에는 순한 사람도 화를 내면 무섭다는 뜻입니다.



소 죽은 귀신같다

소는 인내심과 우직함을 상징하는 동물이지만, 반면에 고집도 센 동물인데요. 고집이 센 소를 빗대어 고집이 센 사람의 성격을 비유하여 표현한 속담입니다.




소는 농가의 조상이다

소는 농경문화의 중요한 재산입니다. 또한 노동력을 상징하는데요. 이러한 중요한 소를 조상처럼 위한다는 뜻입니다.



소가 여우보다 낫다

간교함의 상징인 여우의 성격보다, 소처럼 우직하고 성실한 사람의 성품이 낫다는 의미입니다.



소같이 일하고 쥐같이 먹어라

소처럼 성실하고 열심히 일해서 많이 벌고, 쥐처럼 조금씩 먹어라는 것으로, 

열심히 일해서 경제적으로 여유를 갖고, 검소하게 살아라는 뜻입니다.




아무리 어렵고 힘들어도 소와 같이 우직하고, 성실하게 행한다면 2021년은 풍요로운 한해가 될 것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은 2021년 가정에 행복하고 좋은 일들이 가득하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