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이야기

루삥뽕 유래와 뜻. 이런 뜻이었어?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8. 22.

루삥뽕 유래와 뜻. 이런 뜻이었어?

 

루삥뽕은 젊은 세대에서 상대를 약 올릴 때 사용하는 신조어로 독특한 어감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루삥뽕의 유래와 뜻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루삥뽕

신조어 '루삥뽕'도 많이 사용하지만 '루빙뽕', '크크루삥뽕', '룽삥뽕' 등 응용된 형태의 단어로도 불립니다. 단어에 특별한 의미는 없으나 묘한 억양으로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면서 중독성도 있습니다.

 

즉, 루삥뽕은 상대를 약올릴때 사용하는 단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루삥뽕 유래

루삥뽕은 트위치라는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시청자가 스트리머에게 도네(donation, 후원)를 할 때 캐릭터를 통해 음성을 선택할 수 있는데, '찬구'라는 캐릭터에서 '루삥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찬구는 독특한 목소리로 상대방을 조롱하는 억양과 말투를 구사하며 방송진행자들을 도발하고 놀리는데 자주 사용하는 인기 캐릭터입니다.

 

찬구는 맹하고 코맹맹이 목소리를 가잔 남자아이로 찌질한 이미지입니다. 

 

찬구는 '루삥뽕' 외에도 다양한 유행어가 있는데, '실화냐?', 'ㅋㅋ루ㅋㅋ', 'ㅋㅋ루삥뽕' 등 있습니다.

 

루삥뽕은 방송 중에 방송진행자를 놀릴때 자주 사용하고, 특히 진행자가 방송중에 실수 또는 실소를 했을 때 이용하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찬구 목소리는 코맹맹이 목소리로 듣다 보면 약이 오르는데 특히 'ㅋㅋ'를 읽을 때 상대를 약 올리는데 극대화되면서 '큭쿠'로 변형되고, 이보다 더 강력한 것은 '크크루크크'입니다.

 

'크크루크크'가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으며 '크크루크크' 대신 'ㅋㅋㄹㅋㅋ'라고 해줘도 소통이 가능합니다.

 

ㅋㅋㄹㅋㅋ에서 한 단계 더 발단된 것은 'ㅋㅋ루삥뽕'입니다. 

 

 

 

루삥뽕 TTS

트위치에서 방송진행자에게 후원을 하는데, 금전적인 후원뿐만 아니라 음성을 첨부할 수 있는 음성 도네이션이 있습니다.

 

음성 도네이션은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입력하면 TTS가 읽어주는 시스템이 제공되는데요. 이는 방송진행자를 응원하거나, 놀리거나 농담 등을 통해 사람들에게 재미를 주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여기서 TTS란 Text-to-speech로 음성합성 시스템입니다. 성우가 목소리를 내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 프로그램이 사람의 목소리를 구사하는 것으로 단어와 문장을 입력하면 자연스럽게 음성 표현이 가능합니다.

 

단, TTS는 문장의 의도와 감정을 표현하는 것에 한계가 있기에 어색한 면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어색함을 재미로 삼는 경우가 많고, 최근에는 TTS발전으로 실제 사람 목소리와 구분이 어려운 수준까지 올라왔습니다.

 

찬구는 네오 사피엔스에서 개발한 인공지능 성우로 캐릭터로 외모와 어울리는 목소리를 가지고 있어 인기가 많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