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대전 hub 간선상차 간선하차 택배멈춤 알아보기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6. 3.


대전 hub 간선상차 간선하차 택배멈춤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요즘엔 많은 분들이 온라인을 이용하여 물건 구매를 많이 합니다. 그래서 퇴근하면 오늘 온 택배박스 확인하고 경비실에서 옮기는 것이 일입니다. 


그런데 택배박스를 하나씩 확인하는데 꼭 1~2개씩 빠져있어 속상할 때가 있습니다. 급한 물건만 아니면 상관없는데, 이상하게 당장 사용해야할 물건만 배송지연이 됩니다. 


그래서 물품 구매한 사이트에 접속하여 배송추적을 해보면 온갖 어려운 단어들이 더 혼란스럽게 하는데요. 집하처리, 간선상차, 간선하차, 행낭포장 등 용어들이 더욱 어렵게 합니다.


지금부터 배송추적시 자주 확인했던 '대전Hub'에 대해 알아보고, 어려운 택배관련 용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전 Hub 국내 유일 허브터미널

대전 Hub는

전국노선을 보유한 국내 유일 허브터미널입니다. 3개 동으로 분류된 작업장은 총 1200여명 정도가 근무하고 있고, 국내 최대 자동 분류기를 이용하여 288개 노선을 분류 및 발송을 하고 있습니다.


만약 '배송추적'시 대전 Hub에 오랜시간 택배가 머무르고 있다면 행낭포장 중일 확률이 높습니다.

행낭포장이란

다닐[행], 주머니[낭]

택배가 파손되는 것을 줄이기 위해, 하나의 큰 상자에 작은 박스들을 모아서 다시 포장하는 과정을 뜻합니다. 그리고 행낭포장이 끝나면 '간선상차' 단계로 넘어가고, 이후에는 배달할 지역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한번씩 배송조회시 '행낭포장'이라는 확인하였지만, 시간이 지났어도 변동이 없을때가 있는데요. 이런 상황은 물건위치가 업데이트 안되어 위치파악이 안되는 것 일수도 있있는데 이럴때는 기다리는 방법 외에는 없습니다.


대전 Hub 터미널에 물건이 도착하면 간선하차 → 분류 → 행낭포장 → 간선상차 등의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그리고 택배별 배달지역 영업소로 이동하게 됩니다.


혹시 배송조회시 '대전 Hub 간선하차'라고 확인된다면, 택배 트럭이 대전 Hub 터미널에 도착하여 택배박스를 하차중인 상황입니다. '간선하차' 후에는 빠르면 1~2일, 늦어도 3일 내에 택배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전 Hub 간선상차'는 택배 박스가 지역별로 분류되고 '행낭포장'이 완료되어 목적지 지역 영업소로 보내기 위해 화물트럭에 실는 단계를 뜻합니다. 도착예정은 당일 또는 1~2일 정도 소요됩니다.


대전 Hub 택배용어 알아보기

■ 집화처리 : 업체에서 배송하기 위한 물건을 택배기사님이 인수한 상황입니다.

 간선 : 발송 지역과 수령 지역 중간에 있는 중계 지역으로 운행하는 택배화물트럭의 노선을 뜻합니다.

 간선상차 : 택배를 지역별로 분류한 후 중계터미널 (Sub, Hub) 및 지역 영업소로 보내기 위해 택배화물트럭에 실려있는 것을 뜻합니다.

 간선하차 : 중계터미널(Sub, Hub) 및 지역 영업소에 택배를 하차한 상태입니다.

 Sub터미널 : 발송지 또는 수령지의 택배 취급소에서 수거한 물건을 Hub 터미널로 보내거나, Hub 터미널에서 받은 택배를 지역 택배 취급소로 보내주는 중계 터미널을 뜻합니다.

 Hub터미널 : 모든 택배박스는 Hub터미널로 반드시 집결되고 이곳에서 다른 중계터미널 또는 지역 영업소로 이동합니다.

온라인 쇼핑을 통해서 물건을 주문하면 위와 같은 5단계 과정을 거칩니다. CJ대한통운의 택배 처리 과정이지만 타사의 택배 처리과정도 흡사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전 Hub 위치

대전 Hub 대전허브터미널의 주소는 '대전 대덕구 대덕대로 1447번길 39'입니다. 지도를 검색하면 'CJ대한통운택배대전허브터미널'이라고 나와있습니다.


대전 Hub 직접 방문하여 택배 수령 가능한가?

대전 Hub는 발송지역에서 온 물건을 분류하고 포장하며 목적지 지역으로 보내는 택배 전달과정의 중간 장소입니다. 그래서 대전 Hub터미널에 직접 방문하여 택배를 수령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배송추적'을 확인 후 해당 단계의 담당자와 연락하여 "수령 가능하다"고 한다면 직접 방문하여 수령할 수도 있습니다. 

과거에 직접 경험한적이 있는데,  매우 중요하고 급했던 물건을 사정했더니 담당자가 어렵게 찾아줘서 받았던 적이 있습니다.

방문수령시에는 본인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은 반드시 지참해야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대전 Hub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입니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방법, 추천, 주의할 점, 꿀팁!

한쪽귀가 먹먹한 증상 원인과 치료방법 완벽정리

CMA금리비교 종류 혜택 완벽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