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방법, 추천, 주의할 점, 꿀팁!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6. 1.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방법 추천 꿀팁!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최근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많이 알아보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설계사 보험과 다이렉트 보험의 보장 내용이 달랐고, 보험 처리할때 다이렉트가 불리하다는 얘기가 많았는데요. 사실 알고보면 보험 처리내용이 전혀 다르지 않고, 보장 역시 큰 차이점이 없습니다. 오히려 설계사 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보험료가 큰 장점이라 많은 사람들이 설계사에서 다이렉트로 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설계사 보험과 다이렉트 보험 보장이 동일하다면 다이렉트가 눈에 띄게 저렴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다이렉트를 가입하기를 주저하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이유는 가입방법과 보장내용에 대해 잘 몰라서 그러하실텐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지금부터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가입할때,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기본담보

 

■ 대인배상1

가입한 자동차의 사고로 다른 사람에게 상해 또는 사망 등 손해를 끼치는 경우 보상해주는 담보입니다. 자동차소유자는 필수로 가입해야 하는 법적 의무보험입니다.

 

■ 대인배상2

대인배상 1에서 지급되는 금액을 초과하는 손해일 경우 보험가입금액 한도 내에서 보상하는 담보입니다. 만약 피해자의 직업과 연령에 따라 많게는 수십억원까지 배상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기에 가급적이면 무한 배상으로 가입하길 권합니다.

일반적으로 5천만원/1억/2억/3억/무한으로 설정할 수 있는데, 삼성화재는 무조건 무한만 가능합니다.

 

■ 대물배상

대인배상은 사람에게 손해를 끼칠경우 배상하는 것이고, 대물배상을 사람이 아닌 자동차 또는 물건에 손해를 끼는 경우 보상하는 내용입니다.

자동차소유자는 2천만원 이상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의무보험입니다.

 

요즘엔 과거와 달리 수입차가 매우 많습니다. 만약 고가의 수입차와 접촉사고가 난다면 큰 비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대물배상은 최대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공공시설물이나 고가의 건축물에 피해를 끼칠때 대물배상이 유용하게 작용합니다. 보장금액은 최소 2억 최대 10억인데 보험료는 2억과 10억 차이가 1년에 3~5천원 정도밖에 안나니 무조건 10억으로 해야 합니다.

■ 자동차상해/자기신체사고

자동차 사고로 인해 자신, 배우자, 자녀, 부모님 등 다치거나 사망한 경우 보상하는 담보입니다. 

-자기신체사고는 

다친 만큼 상해등급이 정해지고 그에따라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그래서 병원비 만큼 모두 보장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상해는 

상해등급과 상관없이 치료비 전액과 위자료, 휴업손해까지 모두 보장됩니다. 

단, 자동차상해가 자기신체사고보다 3만원~6만원 가량 더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자동차상해와 자기신체사고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가입할 수 있는데, 보험료가 상승하더라도 보장내용이 훨씬 강력한 자동차상해로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 무보험차상해

가해차량이 보험을 가입하지 않았거나 뺑소니에 의해 다치는 경우 손해를 보상하는 내용입니다. 이는 2억과 5억으로 가입가능한데, 1년에 몇백원 밖에 차이가 나지 않으니 무조건 5억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만약 무보험차량 또는 뺑소니 차량과 사고가 발생하여 사망하거나, 식물인간이 된다면 집안 전체가 힘들어집니다. 그래서 이 담보는 자동차 보험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본인 뿐만아니라, 배우자, 부모, 자녀 모두 보상이 됩니다. 그리고 내 자동차를 운행 중이거나 다른 사람의 차를 탑승 중일 때도 보장이 되고, 보행 중에 사고도 보상되기 때문에 가입을 꼭 해야 하는 담보중에 하나입니다.

 

■ 자기차량손해

일명 '자차'라고 불리던 담보입니다. 가입한 자동차가 다른 자동차와 충돌 사고가 발생했을때, 손해를 보상하는 담보입니다. 

 

보상금액은 자동차에 발생한 수리비와 손해약을 합한 금액에서 자기부담금을 공제한 수 지급됩니다. 

단, 단독사고는 특약 중 '차량단독사고손해보상'을 가입해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 긴급출동서비스

자동차 가입시 선택사항이지만 가급적 가입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견인거리는 10km로 되어있는데, 10km가 넘을때 추가비용이 많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고속도로를 자주 이용하는 가입자는 견인거리확대 특약을 넣으면 좋습니다. 

견인거리40km 확대 특약은 보통 1년에 3~4천원으로 가입가능합니다.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보험료 줄이기

지금까지는 기본담보에 대해 알아보았고,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료를 줄이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다이렉트 할인

가입자가 직접 인터넷을 통해 가입하는 첫번째 이유가 할인을 받기 위해서 입니다. 설계사나 보험대리점을 통해 가입하면 발생하는 판매수수료가 다이렉트는 적용되지 않기에 보험료가 저렴할 수밖에 없습니다. 

 

■ 마일리지특약

운전을 자주 안하는 가입자에게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특약입니다. 운전을 하지 않으니 상대적으로 사고 발생의 위험도 줄어들기에 연간 주행거리를 환산하여 할인이 적용됩니다. 이는 보험사마다 기준 주행거리와 할인액이 다릅니다.

 

연간 자신의 주행거리를 예측해보고, 예측한 주행거리로 가장 많은 할인이 제공되는 보험사를 선택하시는 것도 보험료를 아끼는 방법입니다. 

 

특약에 가입할때 추가 비용은 없고, 기준 거리를 초과하더라도 신청자에게 불이익은 전혀 없으니 무조건 가입하시길 추천합니다.

 

■ 블랙박스 할인

가입차량에 블랙박스 장착시 보험료 4~5%를 추가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자동차가 최초 출고 후 12년 미만인 경우에만 블랙박스 할인특약 가입이 가능합니다.

 

■ 자녀할인

운전자 범위가 1인 또는 부부한정일 경우 만 5세 이하의 자녀가 있거나 태아를 임신중일때 보험료를 추가로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 첨단안전장치 할인

가입차량에 첨단안전장치(전방충돌방지장치 또는 차선이탈경고장치) 장착 시 보험료가 추가 할인 됩니다. 장치가 활성화된 모습의 사진만 촬영해서 업로드하면 할인 적용이 됩니다.

-전방충돌방지장치란?

자동차 주행 중 앞차와 간격이 가까워지면서 경고를 하는 장치(FCW) 또는 스스로 속도를 줄이거나 정지하는 장치(AEB)를 말합니다.

-차선이탈경고장치란?

자동차가 주행하고 있는 차로를 운전자의 의도와 무관하게 벗어나 표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차선이탈경고장치(LDWS) 또는 차선유지지원장치(LKAS)를 말합니다.

 

■ 티맵착한운전 할인

T map 사용자 중 안전운전하는 가입자에게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혜택입니다. 

티맵 스마트폰 앱(App)을 설치하고 본인인증 후 운행할 때 티맵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면 운전 점수가 나옵니다. 

티맵 운전할인 가입 가능한 보험사는 3곳입니다.

-삼성화재

3,000km 이상 주행과 71점 이상 달성 시 5% 할인

-DB손해보험

1,000km 이상 주행과 61점~70점  달성 시 5% 할인, 

71점~100점 달성 시 11% 할인

-KB손해보험

1,000km 이상 주행과 65점 이상 달성 시 10% 할인

티맵 운전 점수만 높다면 3사중 DB손해보험이 가장 혜택이 좋습니다.

 

단, 1인 또는 부부한정으로 해야 적용되고, 보험 기간이 3개월 이상 남았을 경우 가입 가능합니다. 

 

■ 무사고 할인(3년 이상)

3년 이상 무사고 운행시 할인 적용됩니다.

보험사마다 할인율은 다른데, 삼성화재는 14% 할인 적용됩니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꿀팁!

■ 사고 후 보험처리하면 보험료가 상승한다?

대부분 운전자들은 사고 후 보험처리하면 보험료가 상승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사고가 여러차례 발생하다면 보험료도 상승하지만 횟수가 많고 금액이 클 경우 다이렉트 보험으로는 가입을 거절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사고 발생시 나의 과실이 없는 경우 보험처리를 해도 오르지 않습니다. 

 

■ 차량 2대 이상 가입시 동일증권이 유리

차량 2이상일때 보험은 각각 가입하지만 관리를 1개로 통합하는 것을 동일증권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할증도 서로 공유되기에 유리합니다. 단, 할인도 공유하지만 사고이력도 공유되어 적용되기 때문에 손해득실을 잘 따져보고 가입해야 합니다.

 

■ 환입제도 활용

자동사 사고로 인해 받은 보험금을 다시 보험회사에 납부하여 사고 기록을 삭제하는 제도입니다. 만약, 경미한 사고인데 보험처리를 하여 보험료가 동결 또는 상승할 수 있으니 잘 따져보고 환입제도를 활용한다면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아래 공식을 잘 활용하여 '환입제도'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환입비용] vs [3년간 할증 될 보험료] + [3년간 할인 받지 못할 보험료]

 

■ 경력 인정자 등록

자동차 보험에 가입한 경력이 길수록 보험료는 저렴해집니다. 가령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이 차를 구매한다면 보험료는 매우 비쌀 것입니다. 그래서 차를 구매하기 전부터 경력을 쌓이게 해야 합니다.

-경력인정자 등록하는 방법은? 

부모님이 가입한 자동차보험을 가족한정으로 돌리고, 해당 자동차 보험사 경력인정자에 본인을 등록하면 됩니다. 그리고 몇년 후 차량을 구입하고 보험에 가입하면 경력이 인정되어 할인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 추천, 주의할 점과 꿀팁 등 알려드렸습니다.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입니다.

암보험 다이렉트 설계사 가입/비교/분석/후기/추천

개인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이유는?

CMA금리비교 종류 혜택 완벽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