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srt 취소 수수료 완벽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5. 30.


SRT 취소 수수료 완벽정리


SRT 취소 수수료가 궁금하신가요?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우리나라의 대중교통 인프라는 세계 어느나라와 비교해도 우수할 만큼 참 편리합니다. 


특히 KTX, SRT와 같은 고속열차는 먼거리를 짧은 시간 동안 다닐 수 있어 삶의 질을 한단계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신속하고 편리한 대중교통인 SRT를 이용하다보면 부득이하게 취소할 때가 발생합니다. 어떤때는 수수료가 발생하기도 하고, 어떤때는 수수료가 무료일 때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SRT의 취소 수수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RT 취소 수수료 SRT란

수서발 고속열차로 민간기업 (주)SR이 2016년 12월 부터 개통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속 300km로 달릴 수 있으며 수서역~동탄역~지제역까지는 SRT 전용 역사를 이용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SRT 이름의 뜻은?

서울 수서역에서 출발해 대전·대구·부산·광주 등 영호남 도시를 연결하는 고속철로 시속 300km로 빠르게 달릴 수 있어 SRT(Super Rapid Train)이라는 이름이 붙이게 되었습니다. 2011년 착공에 들어가 5년 만인 2016년 12월 개통했으며 운영사는 (주)SR입니다. 


SRT의 길이는 ?

201m이며 폭은 2.97m, 좌석 수는 410석이며 영업최고속도는 300km/h(설계최고속도는 330km/h)입니다. 경부고속선 왕복 80회와 호남고속선 왕복 40회가 운행되고 있으며, 경부고속선(수서~부산)은 총 400.1km로 소요시간은 2시간 7분이며, 호남고속선(수서~목포)은 총 356.5km로 소요시간은 2시간 6분입니다. 


열차의 편의시설은 

장애인석 5석(휠체어석 2석 포함), 장애인 화장실을 비롯해 수유실, 기저귀 교환대 등 구비되어 있습니다.

 

SRT는 

수서역~동탄역~지제역 구간(61.1km)을 SRT 전용으로 이용하고, 천안아산역부터는 KTX가 다니는 역사를 공유합니다. 


SRT 구간 터널 

수서~평택 고속철로의 86% 구간의 지하 40~50m 깊이에 길이 52.5km의 율현터널을 지었는데, 이는 57.1km의 스위스 고트하르트 터널과 53.9km 일본 세이칸 터널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긴 터널입니다.


SRT 취소 수수료 취소와 환불

SRT의 취소 및 환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수수료

구입한 승차권을 환불하는 시점에 따라 수수료(위약금)이 발생합니다. 취소 및 환불의 최저 수수료는 400원입니다. 만약 수수료가 400원 미만인 경우 최저 수수료가 적용됩니다. 

예시) 수수료가 200원이 부과되어도 실제 발생하는 수수료는 400원입니다.

취소 및 환불은 '출발 전'과 '출발 후'로 구분하여 발생합니다.


■ 출발 전

SRT는 승차권을 발권 후 승차권 표기된 출발시각 이전에 취소하는 경우는 홈페이지 또는 SR앱(App)에서 취소 및 환불이 가능합니다.

■ 출발 후

승차권에 표기된 출발시간 이후에는 기차역에서 환불해야 합니다.


SRT 취소 수수료 환불하는 방법

■ SRT 스마트폰 앱으로 취소하기

▼ 발권 완료 후 승차권 확인을 선택합니다. 

▼ 다음 화면에서 승차권 하단에 위치한 '승차권환불' 클릭하면 취소 및 환불이 됩니다.

■ 홈페이지에서 환불하기(PC)

SRT 홈페이지 접속하기


▼ 상단 메뉴 승차권 → 발권/취소(환불) → 환불할 승차권 선택  →  우측 '환불하기' 클릭

- 승차권에 표시된 출발역 출발시각 이후에는 역 창구에서만 환불가능합니다. 또한 도착역 도착시각 이후에는 환불이 불가한 점 주의해야 합니다.


※ SRT앱 활용하기

- SRT앱 출・도착알리미 서비스 이용하기 

SRT앱을 설치하여 스마트폰티켓을 예매한 SR회원에게 열차 출・도착시간 전 알림 메시지를 발송하여 열차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 SRT앱 승무원 호출 서비스 이용하기

열차를 이용하는 도중 불편사항이 발생하면 해당열차 승무원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서비스입니다.


SRT 취소 수수료 현장 발권 취소하기

기차역 창구에서 기차역을 발권했다면 취소 역시 역에서 해야 합니다. 하지만 사정상 역에 방문하기 어려운 승차권 소지자은 2가지 방법으로 취소할 수 있습니다.


■ 인터넷 환불접수

앱이나 인터넷 홈페이지 발권이 아닌, 역에서 발권한 승차권에 해당하는 환불 방법으로, 이는 취소 및 환불 역시 역에서 해야 하나 역 창구 방문이 어려워 열차출발 24시간 전부터 출발시간까지 승차권을 환불 접수 신청하는 서비스입니다.


▼ 홈페이지에 접속  → 승차권 → 발권/취소/변경 → '인터넷환불접수'에서 가능합니다.

■ 전화로 환불

현장에서 발권한 승차권은 전화를 통해 취소 및 환불 가능합니다.

☏ ARS전화번호 : 1800-1472 → 메뉴 2번 → 메뉴 1번


SRT취소 수수료 이용중 구간 변경

열차 이용중 갑작스러운 상황이 발생하여 여행구간을 변경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런때에도 환불이 가능합니다.


■ 열차 이용중 도착역 전에 내리는 경우

- 이용한 구간의 운임·요금을 제외하고 

- 이용하지 않은 구간의 운임·요금에 대한 부분 중 출발후 위약금을 뺀 나머지를 환불합니다.


■ 도착역을 지나 더 여행하는 경우

- 승차권에 표기된 도착역을 지나기 전 승무원에게 추가금액을 지불하고 승차권을 재구입해야 합니다.

- 만약 재구입하지 않을 경우 부정승차로 적용되어 정상운임에서 추가 운임을 부과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SRT취소 수수료 승차권 분실

승차권을 역에서 발권하여 분실하는 경우는

승차권에 대한 운송·변경 환불을 청구 할 수 없습니다.


회원번호, 신용카드 등으로 승차권을 구입한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절차로 취소 및 환불이 가능합니다. (단, 자유석은 제외)


※ 아래와 같은 경우 분실로 재발급 받은 승차권의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 분실한 승차권이 변경 또는 환불되는 경우

- 재발행한 승차권을 환불 또는 변경하거나 도착역 전에 하차한 경우



지금까지 SRT취소 및 환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입니다.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 완벽정리

범칙금과 과태료, 벌금 차이 완벽정리

카카오 바이크, 자전거 사용 방법 완벽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