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 완벽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5. 8.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 완벽정리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방법 아시나요?


고속도로와 유료도로의 요금 정산소 인근의 

고질적인 정체 문제를 

하이패스 시스템이 

획기적으로 개선하였습니다.


하지만

밝은면이 있으면 

그늘도 있기 마련인데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지만

크고 작은 문제들이 발생하여 

해결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는 하이패스 무단통과에 대한 부분입니다. 

단말기에 문제가 생기거나, 카드 오류, 전파차단 선팅으로 인한 오류, 선불형 카드 사용시 잔액부족 등으로 생각치도 못한 상황으로 하이패스 무단통과가 될 때가 있습니다.


혹여나 무단통과가 되었다고 해서 당황하여 급정지를 하거나 무리한 운행을 해서는 안됩니다. 

하이패스 무단통과후 통행료 정산절차는

하이패스 통과 지점에 있는 카메라로 차량의 번호판을 인식합니다. 인식된 번호판으로 해당 차량의 명의자를 조회하여 통행료 정산 고지서를 자택으로 발송합니다. 


고지서를 확인하고 정산하면 되는데, 수령을 못했거나 사정이 있어 정산을 못했다면 2차 고지서가 발송되고, 해결이 안되면 3차 독촉장이 발송, 4차는 강제 징수 요청이 됩니다. 


통행료의 10배가 부과되는데, 그래도 해결되지 않으면 차량 강제 압류 공매 처분까지 될 수 있으니 미납된 요금이 있다면 즉시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이패스 무단통과로 인한 미납요금을 납부하는 방법이 8가지(방문하여 납부 4가지, 그외 방법 4가지)있는데, 지금부터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이패스 무단통과 미납요금 조회하기


우선 하이패스 무단통과 미납요금 조회를 해야 합니다.

아래 포스팅을 확인하시면 조회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와 영수증 출력 완벽정리


하이패스 무단통과 방문 납부


■ 도로교통공사 영업소에 방문하여 납부하기

결제수단 : 현금, 하이패스 선불카드, 하이패스 후불카드, 신용카드

하이패스 무단통과 한곳에 영업소가 있다면, 속도를 줄이고 갓길이나 영업소 주차장에 주차후 영업소에 방문하여 미납요금을 납부하면 됩니다. 또는 요금 수납원에게 가서 하이패스 무단통과 했다고 하면 차량번호를 조회하여 통행료를 알려줍니다. 


 금융기관 방문하여 납부하기

결제수단 : 현금, 계좌이체

무단통과후 자택으로 통행요금 지로통지서가 발송됩니다. 차량이 등록된 주소지로 발송되니 실 거주지가 아닐 경우 통지서를 받을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지로통지서는 금융기관에 방문하여 창구 또는 ATM기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GS편의점 방문하여 납부하기

결제수단 : 현금, 신용(체크)카드

365일 24시간 GS편의점에 방문하여 납부할 수 있습니다. 직원에게 고속도로 통행료 납부를 요청과 함께 차량번호를 제공하면, 개인정보제공 동의를 구한 후 결제를 진행하면 됩니다.


 휴게소에서 납부하기

결제수단 : 하이패스 선불카드, 하이패스 후불카드, 신용카드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납부할 수 있습니다. 휴게소에 있는 종합안내소나 무인수납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하이패스 무단통과 비(非)방문 납부


 도로교통공사 홈페이지에서 통행료 납부하기

결제수단 : 계좌이체, 하이패스 후불카드, 신용카드

도로교통공사 홈페이지 


사이트에 접속 후 메인화면 아래 쪽에 회원가입 및 로그인이 필요없는 '비회원 미납통행료 조회'에 들어갑니다.


비회원 미납통행료에 접속하면 '차량번호'를 입력합니다. 미납요금이 없다면 아래와 같이 '조회되는 미납통행료가 없습니다.'라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미납요금이 확인 된다면 '납부하기'를 클릭하여 납부 가능합니다.


 콜센터 ARS 연락하여 통행료 납부하기

결제수단 : 신용(체크)카드

인터넷 사용이 힘들거나, 직접 방문이 어렵다면 전화를 통해 미납요금을 납부 할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공사 콜센터 번호 1588-2504(3번→3번), 1644-3362에 연락하여 납부하면 됩니다.


 금융기관 홈페이지에서 통행표 납부하기

결제수단 : 계좌이체

고속도로 및 유료도로 미납된 요금은 고지서 형태로 차량 등록된 자택에 발송됩니다. 통지서에 있는 전용입금계좌로 송금하거나, 지로번호를 통한 인터넷뱅킹 납부를 하면 됩니다.


 모바일 앱(App)을 통한 통행료 납부하기

결제수단 : 계좌이체, 후불, 신용카드

도로교통공사에서 제공하는 '통행료서비스 앱'을 설치하여 납부할 수 있습니다.

앱을 이용하면 미납통행료 납부는 물론 미납통행료가 발생하면 PUSH 알림으로 즉시 확인할 수 있고 편하게 납부 할 수 있어 좋습니다. 그리고 통행료 사용내역도 쉽게 조회 할 수 있어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NFC 지원되는 스마트폰이라면 선불카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통행료서비스+'앱을 설치합니다. 설치후 로그인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화면 아래 붉은색 박스에 있는 곳에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통행료 미납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입니다.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와 영수증 출력 완벽정리

연회비가 없는 하이패스 체크카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