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와 영수증 출력 완벽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5. 8.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와 영수증 출력 완벽정리


하이패스 잘 사용하고 계신가요?


우리나라 고속도로 및 유료도로 사정은 

하이패스 결제 시스템 등장 전 후로 

나눌수 있습니다. 


저 역시 하이패스 등장 전부터 

차량 운행을 하였는데요. 

고속도로와 유료도로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요금정산소 인근 구간 정체를 

하이패스가 획기적으로 변화시켰습니다.



참으로 편리하고 유용한 하이패스 시스템인데, 신경써야 할 것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소개할 내용은 하이패스 사용내역을 조회하고 영수증까지 발급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하기


하이패스 사용내역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하는 사이트에 접속해야 합니다.

검색포털 사이트 검색창에 하이패스를 입력합니다. 검색 후 상단에 보이는 '하이패스 서비스 통합'에 접속합니다.


하이패스 서비스 통합 사이트 메인 화면입니다. 혹시 회원가입이 안되어 있다면 우측상단에 회원가입을 클릭하여 진행합니다.


회원가입중 본인인증은 필수로 진행해야 합니다.




회원가입을 완료하였다면, 다음 순서는 본인의 하이패스 카드를 사이트에 등록해야 합니다. 이미 등록하신 분은 생략해도 됩니다. 사이트에 본인이 이용중인 하이패스 카드를 등록하지 않아도 실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지만 조회 및 각종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사이트에 등록해야 합니다.


로그인 상태에서 '하이패스 카드 관리'를 선택합니다.


자신이 이용중이 하이패스 카드가 등록이 안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등록카드'란에 '등록된 카드 정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라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유카드'에 등록 가능한 자신의 하이패스 카드를 확인할 수 있는데, 선택하여 등록하면 됩니다.


등록을 완료하였다면 '등록카드'항목에 하이패스 카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드등록이 완료되었다면 사용내역 조회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인화면에서 '하이패스 사용내역' → '사용내역 조회'를 클릭합니다.


사용내역 조회하는 화면입니다.

조회를 원하는 '카드번호'를 선택하고 조회기간, 조회기준 등 옵션을 선택한 후 조회를 클릭하면 입력한 정보의 내용이 화면으로 출력됩니다.


아래는 찾고 싶은 내용을 입력한 출력값입니다.




하이패스 사용내역 영수증 출력하기


하이패스 사용내역 영수증을 출력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가령, 회사 업무차 출장비를 청구하거나 기타 사정으로 요금정산소 영수증이 필요할 때가 있는데, 편한 방법을 모르면 하이패스를 이용중에도 불구하고 수납원이 있는 요금정산소를 지나가 영수증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방법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하이패스 사용내역 영수증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까지 했다면, 결과값 아래 '영수증 전체 출력'과 '영수증 선택 출력'을 클릭하면 됩니다.


하이패스 사용내역 영수증 출력에는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영수증 출력 화면 우측에 '영수증 인쇄하기'와 '보고서 인쇄하기' 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수증 인쇄하기'는 프린터로 출력하는 실물 영수증입니다.


'보고서 인쇄하기'는 PDF형식의 파일로 저장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하이패스 사용내역 주의사항


사이트를 통한 사용내역 최대 조회기간은 개인 1개월, 법인 1개월입니다. 1개월 이전의 내역을 조회하고 싶다면 한국도로공사에 직접 문의를 해야 합니다.

 이용 영업소별 데이터 전송 시간 차이로 최근 내역 조회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민자고속도로 및 지자체 운영 유료도로는 운영상 문제로 거래내역 확인 평균 소요일시가 2일에서 4일 사이 입니다.

  ※특별한 사정에 따라서는 평균 소요일시 보다 늦어질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사별 홈페이지에는 여러 건의 하이패스 이용내역을 기간 단위로 합산하여 보여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후불 카드의 경우 실제 이용일로부터 거래내역 승인까지 3일정도 소요되며, 데이터 송수신 여건, 카드사별 거래내역 확인등으로 지연될 수 있습니다. (최장 30일)

 후불카드 영수증 출력은 사용일로 조회시만 가능한 점 참고바랍니다.

 거래금액의 상세금액은 구간별 금액이 표시되며, 영수증은 운영사별 금액이 표시됩니다.

예시) 

이용구간이 [정안-풍세상-서울]일 경우

 - 상세금액 : [정안-풍세상] 1,350원 / [풍세상-서울] 3,400원

 - 영수증 : 도로공사구간 3,300원 / 천안논산구간 : 1,450원


지금까지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와 영수증 출력 방법이였습니다.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입니다.

연회비가 없는 하이패스 체크카드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 완벽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