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연회비가 없는 하이패스 체크카드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5. 6.



연회비가 없는 하이패스 체크카드



하이패스 이용하고 계신가요?


우리나라 인구 2명 중 1명이 

자가용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소유하고 있는 차량에는 

부가적으로 신경써야 할 것들도 많은데요. 

그 중 고속도로와 유료도로를 이용할 때 

지불해야 할 비용을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하이패스 카드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이용중인 

후불형 하이패스 카드는 

연회비가 있습니다. 


하지만 연회비가 없는 

하이패스 카드에 있는데 알고 계신가요?



요즘 젊은 세대 사이에서 

신용카드 안쓰기 운동(?) 한다고 합니다. 특히 어릴적부터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은 총은 쥐어주는 것과 같습니다. 빚을 내여 거침없이 사용할 수 있는 신용카드는 자본과 돈에 대해 그릇된 인식을 심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가급적이면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하는데요. 저 역시 신용카드 안쓰기 운동에 참여 중입니다.


후불제 하이패스 카드는 

대부분 신용카드 형식이라 이번달 사용분은 다음달 신용카드 결제일에 출금이 됩니다. 또한 신용카드가 있어야 하이패스카드가 발급됩니다. 이 역시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은 부담이 될 수 있는데요. 

신용카드를 이용하지 않는 분들의 위한 체크카드 형식의 하이패스 카드가 있어 소개하려고 합니다.



먼저 하이패스 카드의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하이패스 카드의 종류

하이패스 카드의 종류는 2가지가 있습니다. 선불형과 후불형이 있는데요.


일반식 선불카드

선불형은 미리 충전해서 사용하는 방식이고, 신청시 장당 5,0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충전소는 고속도로 휴게소, 도로공사 영업소 등에서 금액충전이 가능합니다.

장점은 연회비가 없다는 것이고, 단점은 매번 충전해야 해서 불편하다는 것입니다.


후불카드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후불형 하이패스 카드가 있습니다. 이는 신용카드와 동일하게 이번달 사용내역만큼 다음달 결제일에 출금되는 후불식입니다. 

발급방법은 

대부분 카드사에서 가능합니다만, 해당 카드사의 신용카드(母카드)를 보유중인 회원에 한하여 후불형 하이패스 전용카드(子카드)를 발급해줍니다.

고속도로 및 유료도로 통행요금 결제 전용으로 발급됩니다.


지금부터 소개할 신한 하이패스 체크카드는 신용카드가 없어도 발급이 됩니다. 즉, 어떠한 종류의 '신한체크카드'만 있어도 후불형 하이패스 체크카드 발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한 하이패스 체크카드 종류

신한 하이패스 체크카드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 체크카드'와 '심(SIM)형'이 있는데, 두가지의 기능과 혜택은 동일합니다. 

단, 심카드를 발급받으면 

SIM을 지원하는 하이패스 단말기를 이용해야 한다는 것과 '카카오페이 체크카드'가 함께 발급 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일반 하이패스 체크카드는 '카카오페이 체크카드'를 발급하지 않습니다.)


신한 하이패스 체크카드 혜택

신한 하이패스(전용)체크카드는 연회비가 없다는 가장 큰 장점이 있습니다.

-발급수수료는 최초 1회 5천원 발생합니다. 

-발급 후 유효기간은 10년입니다.


하이패스 적립

하이패스 결제액의 0.1%가 마이신한포인트에 적립됩니다.

발급월 포함 2개월 보유한 체크카드 실적 관계없이 적립 제공됩니다. 2개월 이후에는 체크카드 전월 10만 원 이상 시 적립가능합니다.


하이패스 할인

출퇴근시간대(월~금) 통행료 20%~50% 할인됩니다.(민자도로 제외) 

이는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하는 내용이기에 모든 하이패스 카드에 적용됩니다.

특히 판교와  청계, 판교  성남 연계되는 통행료는 하이패스 이용시 무료로 이용가능합니다. 

그래서 출퇴근 시간대에 고속도로 및 유료도로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하이패스를 무조건 이용해야 합니다.


신한 하이패스 체크카드 발급

연회비가 없는 하이패스 체크카드는 

신한체크카드 보유한 회원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연결 할 수 있는 은행은 신한, 우리, KB국민, NH농협 입니다.


신한 하이패크 체크카드 발급은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 신한카드 고객센터 1544-7000를 통한 발급 신청가능하고,

두번째,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발급 가능합니다. 링크를 접속하여 가입 신청하면 1주일 내에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신한 하이패스 체크카드 이용방법

도로공사의 하이패스 기능이 탑재된 체크카드로 전국 고속도로 통행료를 후불로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요금 결제는

하이패스 이용 후 영업일 기준 2~3일 후 연결된 계좌에서 자동 출금됩니다.

발급 수수료 5,000원은 하이패스 첫 이용 2~4일 후 체크카드 연결계좌에서 출금됩니다. 


하이패스 체크카드 이용가능한 도로는 

전국 대부분 가능한데, 자세한 이용가능 도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한국도로공사, 천안논산고속도로, 신대구 부산고속도로. 일산퇴계원고속도로, 부산울산 고속도로, 의왕과천유료도로,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 광안대로/동서고가도로, 용서고속도로, 서울춘천고속도로, 백양터널, 경기고속도로, 인천대교, 을숙도, 제3경인고속도로, GK거가대교, 남양주하이웨이, 마창대교, 경기남부도로, 제2서해안고속도로, 대구남부순환도로, 경남하이웨이, 수정산터널, 북항대교, 미시령터널, 용마터널, 울산하버브릿지, 대구 동부순환도로


하이패스 카드는 

3가지 방법으로 이용가능합니다.


● 하이패스 통과

신한 하이패스 체크카드를 하이패스 단말기에 장착 후 하이패스 전용차로 정차 없이 통과하면 됩니다.


● 터치패스

카드를 요금소 단말기에 대면 통행료 지불이 됩니다.


● 통행료 지불

카드를 통행권과 함께 요금소 직원에게 제시하여 지불합니다.


신한카드에서 하이패스 체크 뿐만 아니라

'신한 신용카드' 보유 고객을 대상으로 후불 하이패스 신용카드를 발급 할 수 있는데, 매년 연회비 2천원이 발생하고, 유효기간은 10년입니다. 이번달 이용액은 다음달 결제일에 출금처리 되며 하이패스 이용대금의 0.1%가 신한포인트에 적립됩니다. 체크카드와 다른점은 전월 실적 10만원 미만이라도 0.1%가 적립된다는 점입니다.


신용카드사에서 발급 가능한 하이패스 카드중 전월실적에 따라 포인트 적립률이 큰 곳도 있습니다. 만약 고속도로나 유료도로 이용이 잦다면 포인트 적립률이 큰 카드사의 하이패스 카드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긴 하나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이용자들에게 신한 하이패스 체크카드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카드입니다.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입니다.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와 영수증 출력 완벽정리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 완벽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