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서해 갯벌체험하기 좋은 곳 무료, 서천 장포리 조개 캐기 추천장소!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5. 2.

 

 

 


 

서해 갯벌체험하기 좋은 곳 무료, 서천 장포리 조개 캐기 추천장소!

 


 

 

서해에 갯벌체험하기 좋은 장소가 있어 소개하려고 합니다.
장소는 충남 서천군에 위치한 곳입니다. 저도 조개가 많이 있는 장소를 찾기위해서 여기저기 많이 다녀보았습니다. 그런데 지금 소개 할 장소가 최고인것 같습니다. 
체험비는 무료입니다. 
보통 인당 5~7,000원 정도로 체험비를 지불해야 하는데, 이곳은 그냥 이용하면 됩니다. 무엇보다 나름 깨끗한 화장실과 수도시설이 준비되어 있어서, 갯벌체험 후 마무리도 깨끗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만족도가 상당히 높았습니다.
 

 

장포리에서는 동죽조개(물총)라는 것은 수확했는데, 한마디로 조개 밭이였습니다. 조개를 캐기위해 3발갈퀴를 사용했는데, 갯벌을 휘저으면 상당양의 조개가 모습을 들어내었습니다.
둘이서 1시간 정도 조개캐기를 하였고, 7~8kg 수확했습니다. 수산물 시장에서 동죽조개 Kg당 4~5,000원에 판매 중이던데, 1시간 동안 3~4만원의 양을 수확하였습니다. 보람도 있었고, 재미도 있었습니다.
 

서해 갯벌체험  위치


위치는 충남 서천군 비인면 장포리입니다. 

조개를 캐면서 주변 분들과 인사도 나눴는데, 서울에서 오신 분들도 계셨습니다.

많이 알려진 곳이 아니다보니 사람도 많지 않고, 주차할 곳도 여유 있고 화장실도 있어서 가족 단위로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최적의 장소인것 같습니다.

 

내비게이션 주소는 

'충청남도 서천군 비인면 장포리 138-30'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갯벌체험장 입구 쪽 주소입니다.

주차 공간은 넓게 있어 여유는 많은 듯 합니다. 알려드린 위치로 찾아오면 입구 쪽에 화장실이 있습니다. 화장실 인근에 주차하기를 권해드립니다. 화장실 쪽과 갯벌까지는 거리가 좀 되긴 하지만 어자피 조개를 캐고 화장실에 와서 마무리를 해야 하기에 갯벌과 가까운 곳에 주차하면 동선이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장포리 갯벌체험 장소 위성사진입니다. 붉은 박스가 있는 곳에서 조개 캐기를 할 수 있습니다. 주차장도 인근에 있어 접근성이 좋습니다.

 

서해 갯벌체험  물때

 

 


물때를 잘 맞추지 않으면 헛걸음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물때를 미리 확인하고 갯벌체험을 준비 해야 합니다. 물때를 알려주는 사이트에 접속하여 먼저 확인 후 일정 조율하시기 바랍니다.

물때 알려주는 사이트 접속하기

 

 

사이트에 접속 후 메인 화면에서 좌측 '장흥인근 물때표'를 클릭하여 확인합니다.

 

'장흥인근 물때표'를 클릭하면 자세한 물때 시간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물때 정보 보는 방법

■ 만조

물이 가장 많이 차 올랐을 때를 말하고 '+숫자'는 간조 이후 차오른 해수면 높이의 차이를 말합니다.

 간조

물이 가장 많이 빠졌을 때를 말하며 '-숫자'는 만조에서 빠진 해수면 높이의 차이를 말합니다.

물이 가장 많이 빠졌을 때인 '간조' 시간을 잘 맞추어서 체험 일정을 계획하시면 됩니다.

 

 

서해 갯벌체험  준비물

 

 


필수 준비물은 

'3발갈퀴'입니다. 크기는 갈퀴 사이에 조개가 걸릴 만한 크기면 좋습니다. 다이소에서 원예쪽 모종삽 진열된 곳에 3발갈퀴가 있는데 가격은 1,000원입니다. 가성비는 최고입니다. 

3발갈퀴로 깊이 10cm 정도 긁게 되면 딱딱한 조개 껍질이 느껴집니다. 손맛이 느껴져서 낚시할 때와 또다른 재미를 줍니다.

 

그리고 조개를 담을 그물망이나 큰 양동이가 필요합니다. 저는 큰 그릇을 준비 못하여 아쉽게 돌아왔는데, 다음에는 많이 큰 그릇을 준비해서 양껏 수확하려 합니다. 

 

 

서해 갯벌체험  동죽조개(물총)

 

 


서천 장포리에서 수확할 수 있는 조개류는 동죽조개 입니다. 물총이라고도 불리는 조개인데, 서천의 특산물이라고 합니다.

주로 우리 나라 남해안이나 서해안에 분포하는데, 수심이 얕고 모래 갯벌에서 주로 서식합니다. 산란기는 5~10월까지이고, 수온 22도 정도인 곳에서 산란합니다. 조간대의 모래나 진흙이 많은 곳에서 떼를 지어 타원형의 구멍을 파고 살고, 이따금 분수처럼 물을 뿜는 습성이 있어 물총조개라고도 부릅니다. 특히 서해안에서 쉽게 수확할 수 있으며, 조개탕과 조개찜, 조개칼국수 등 다양한 요리에 식재료로 인기가 많습니다.

 

서해 갯벌체험  조개 해감

 

 


조개를 잡아 왔다면 맛나게 먹어야 겠지요? 먼저 조개가 머금고 있는 모래나 뻘을 제거하는 해감을 해야 합니다. 해감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양푼이에 조개가 담길만큼 물을 채우고 소금 2스푼을 넣어 줍니다. 그 다음엔 냉장고에 12시간 정도 넣어 둡니다. 양이 많아서 냉장고에 넣을 수 없다면 양푼이에 빛이 통하지 않도록 덮어서 6시간 정도 보관합니다. 환경에 따라 틀리겠지만 온도가 높은 곳에서 장시간 보관했을 때 쉽게 죽을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동죽조개의 효능은 

우리몸에 부족하기 쉬운 아미노산을 보충하여 피로회복과 빈혈예방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서해 갯벌체험장에서 좋은 추억도 만들고, 덤으로 맛있는 조개요리를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서해 장포리 동죽조개 추천합니다.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입니다.

소시오패스 테스트, 뜻 특징과 사이코패스 차이점

딥페이크 기술과 영상, 문제점 완벽정리

부부의 세계 재방송 무삭제판 보는 방법 4가지 완벽정리!

연금복권 720 실수령액은? 완벽분석! 필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