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리뷰/재태크 정보

서울 자영업자 생존자금 140만원 신청방법 완벽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5. 19.


서울 자영업자 생존자금 140만원 신청방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서울시에서 자영업자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생존자금을 지원하겠다고 지난 4월에 발표를 하였는데요. 당시엔 대상과 기간 정도만 밝혔는데, 5월 18일에 신청 방법까지 공지하였습니다. 

▶ 서울 소상공인 자영업자 140만원, 생존자금 추가 정보


지금부터 서울시가 자영업자 소상공인에게 월 70만원씩 2개월간 현금으로 지원하는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원대상

■ 지원대상

'19년 연 매출액이 2억원 미만이고 서울에 사업자 등록을 한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 약 41만개소입니다. 


■ 자격조건

-2월말 기준으로 이전 6개월 이상 영업을 한 곳이어야 합니다. 

즉, 최소 2019년 9월 1일 전부터 창업 한 곳이 대상입니다.

-2019년 연매출 2억원 미만이 되어야 합니다.
단, 2019년 9월 1일 이전 창업자중 영업기간이 6개월 미만인 업체는 2019년 연매출 1억원 미만이면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증상 사업장 소재지가 서울시어야 합니다.(대표자 주소지 상관없음)
-생존자금 신청일 기준 실제 영업중인 사업주(신청자)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해당 업체 종사자수(5인 미만, 제조업 광업 건설업 운수업은 10인 미만)이 기준입니다.


■ 주의사항

-'자영업자 생존자금'은 전국민을 대상으로 한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과 '서울형 재난긴급생활비'와는 중복으로 지급 받을 수 있으나, '서울시 특수고용, 프리랜서 특별지원금'과는 중복이 불가합니다.

-유흥, 향락, 도박 등 일부 업종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서울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방법

이번 서울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은 아침부터 밤늦게까지 일하는 사업주들이 서류 발급과 준비로 가게 문을 닫거나, 사업에 영향을 줄이기 위해 신청방법을 간소화 하였습니다.


■ 온라인 신청

-기간 : 5월 25일(월)부터 6월 30일(화)까지

-신청 :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합니다.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 사이트(smallbusiness.seoul.go.kr)에서 PC 및 휴대폰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는 20년 5월 25일부터 접속가능합니다. 


원활한 접수를 위해서 공적마스크 구매때 처럼 사업주(신청자)의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평일에는 5부제로 나눠서 신청하고, 주말(토, 일)에는 출생연도에 상관없이 모두 가능합니다. 

예시)

65년생은 출생연도 끝자리에 해당하는 금요일에, 77년생은 화요일에 신청가능합니다.

-준비물 : 특별한 준비물 없이 간단한 본인인증과 사업자등록번호 기재만으로 가능합니다.


■ 직접 방문 신청

-기간 : 5월 15일(월)부터 6월 30일(화)까지 필요서류를 준비하여 해당 사업장이 소재한 자치구내 우리은행이나 자치구별 지정 장소에 방문하여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 : 방문접수도 혼란을 막기 위해 온라인 접수와 달리 10부제로 진행됩니다. 방문접수 첫날은 6월 15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가 '0'인 자영업자들을 시작으로 16일은 '1', 17일은 '2'로 끝나는 사업주(신청자) 순입니다. 


단, 접수 마감 전 이틀 뒤인 6월 29일(월)부터 30일(화)은 신청기간을 놓친 누구나 접수 가능하고, 토요일과 일요일은 방문 신청이 불가합니다.


-준비물 : 아래 표와 같습니다.

※ 사업주(신청자) 본인이 직접 방문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위임장을 지참하여 대리신청도 가능합니다.


-제출 서류는 아래 파일을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서울 자영업자 생존자금 서식.hwp


-자치구별 방문 접수처 및 문의처 안내

우리은행 지점 창구 외에 자지구별로 별도 신청 접수 가능합니다. 접수처는 아래표와 같습니다.


서울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급 심사방법

온라인 및 오프라인 신청을 하면 심사를 통해서 지급여부를 결정합니다.


■ 심사방법은

서울지방국세청과 국민건강보험공단 등의 행정데이터를 활용하여 심사합니다. 서울지방국세청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사업주(신청자)의 매출액을 확인하고,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데이터를 통해 고용 인력을 파악합니다.


■ 실제 영업을 하였는지 확인은 

신한카드, BC카드, KB국민카드, 서울지방국세청, 서울시 제로페이 담당관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진행합니다.


서울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원제한 업종

자영업자 소상공인 생존자금 지원이 안되는 업종은 아래와 같습니다.

-골동품, 귀금속 중개업

-모피제품 도매업 

단, 인조모피제품 도매업 지원합니다.

-일반 유흥주점업

-무도 유흥주점업

-골프장 운영업

-무도장운영업

-기타 사행시설 관리 및 운영업

-증기탕 및 안마시술소

-부동산업

단, 부동산관련 서비스업(표준산업분류 682)은 지원합니다.

-담배 중개업

-잎담배 도매업

-담배 도매업

-금융업

-보험 및 연금업

-금융 및 보험관련 서비스업

단, 손해사정업(표준산업분류 66201), 보험대리 및 중개업(66202)은 지원합니다.

-신용조사 및 추심대행업

-다단판매업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제2조제6호의 다단계판매자가 동조 제5호에서 정한 다단계판매(업)를 영위하는 경우

-업종을 변형하여 운영되는 도박·향락 등 불건전업종, 기타 국민보건·건전문화에 반하거나 사치·투기조장 업종으로 서울신용보증재단의 보증제한 업종


서울 자영업자 소상공인 생존자금 140만원 현금지원으로 해당 사업주들은 큰 도움될 것으로 보입니다. 단, 사업주가 서울시를 주소지로 하고 사업지는 서울시가 아닌 인근 수도권을 주소지로 했을때는 지원이 혜택이 없습니다. 

사업주는 주소지가 서울시이기에 서울시에 소득세를 내고 있는데, 사업지가 서울이 아니라서 지원 혜택이 없는 점은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입니다.

 서울 소상공인 자영업자 140만원, 생존자금 추가 정보

▶ CMA금리비교 종류 혜택 완벽정리

 신세계상품권 현금교환 3가지 방법 완벽정리

 종합소득세 절세방법 꿀팁! 완벽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