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리뷰/재태크 정보

공인인증서 폐지 관련주(수혜주) 완벽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5. 21.


공인인증서 폐지 관련주(수혜주)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2020년 5월 20일 국회 본회의에서 전자서명법 전부개정안이 통과하였습니다. 공인인증서를 출시된지 21년 만에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사용 초기부터 어려운 사용법으로 인해 불만을 끊임없이 제기하였고, 2014년 공인인증서 의무사용 규정을 없앤 후 2018년 공인인증서 폐지를 담은 전자서명법 전부개정안을 발의하였고, 결국 통과하게 되었습니다.


공공기관 서류를 발급 받을때나, 은행 및 카드 등 금융기관을 이용할 때 매번 번거롭게 하였던 공인인증서를 누구나 사용해보셨을 텐데요. 1년인 유효기간이 끝나면 재발급 받아야 하고, PC가 문제 생기면 다시 발급 받는 등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공인인증서를 2자로 표현한다면 "계륵"이라고 하고 싶네요.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입니다.

▶ 공인인증서 폐지는 어떤 의미가 있는가?


공인인증서 폐지 개정안 통과

1999년 부터 도입된 공인인증서는 복잡하고 까다로운 절차 과정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불편을 호소하였습니다. 또한 공인인증서 제공 업체는 시장을 독점하였고 이로인해 서비스 혁신을 저해하여 소비자들만 피해를 본다는 비판도 받아왔습니다.


2014년도에 공인인증서 의무사용 규정을 삭제하여 은행 등 금융기관은 독자적인 인증 서비스로 사용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했지만, 정부와 공공기관은 여전히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여 이용자들에게 혼선만 초래하였습니다.


그러자 문재인 대통령은 공인인증서 제도를 폐지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었고 결국 임기 3년만이 이 약속을 지키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통과한 전자서명법 전부개정안은 공인인증기관과 공인인증서 개념을 삭제하고, 공인인증서와 사설인증서의 구별을 없애어 공정한 경쟁을 유도하겠다는 취지를 담았습니다. 이로인해 생체정보, 블록체인, 클라우드 등 다양한 전자서명 기술 경쟁이 활성화 되고, 사용자의 기술 선택권을 보장하게 되었습니다.



사설인증서 서비스

이번 개정안으로 '공인'은 사라지지만 '인증서'는 그대로 입니다. 기존의 공인인증서 업체는 유지되는 데 민간인증서와 동등한 입장이 된 것입니다. 이로인해 민간 사설 전자서명 업체가 급성장 할 수 있습니다.


지금도 모바일 기기에서 이용가능한 생체 인식 등 다양한 신기술을 이용한 인증관련 서비스업체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공인인증서 업체들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지만 복잡했던 공인인증서는 간편하고 경쟁력 있는 사설인증서에 밀려 시장에서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기존의 공인인증서 자리를 사설인증서 서비스가 대체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합니다.


앞으로는 생체인증과 블록체인 등 다양한 전자서명 수단이 활성화 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공인인증서 폐지 관련주, 수혜주

2020년 11월 부터 시행예정인 공인인증서 폐지로 인해 벌써부터 관련주들이 들썩이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어떤 종목들이 있는지 공인인증서 폐지 관련주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공인인증서 폐지 관련주 | 한국전자인증

-국내 최초의 글로벌 인증 기관입니다.

-공인인증서 발급, PKI 개발 및 판매, SSL 판매, 보안서버 등 인증서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공공기관과 일반기업, 은행에서 한국전자인증의 서비스를 이요하고 있습니다.

-신규 사업으로 기기인증 서비스와 지문인증 서비스 사업을 확대 추진 중에 있습니다.

-최근에는 글로벌 자체 인증서비스 CCMPKI를 개발하였고, 글로벌 인증 평가인 웹트러스트 인증을 획득했으며 eIDAS 호환 가능한 클라우드 인증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 공인인증서 폐지 관련주한국정보인증

-국내 공인인증서 업계에서 1위인 업체입니다. 

-삼성페이와 LG페이 등에 지문인증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 공인인증서 폐지 관련주라온시큐어

-블록체인 기반 전자서명 서비스를 구축하여 병무청, 민원 포털 등 정부와 연계하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금융기관 및 공공기관, 일반 기업을 대상으로도 모바일 보안 솔루션과 PC보안, FIDO 기반 생체인증 솔루션, IOT기반 솔루션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바이오 인증(지문, 홍채, 안면인식 등)을 기반으로 한 간편인증 및 결제 기술을 개발 및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보안솔루션 4종인 모바일 백신, 모바일 암호인증, 가상 키보드, 모바일 단말관리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확보하였습니다.


■ 공인인증서 폐지 관련주비즈니스온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여 지능형 빅데이터와 전자계약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대기업은 대부분 비즈니스온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경쟁사와의 차별적인 보안 솔루션과 서비스 품질로 인정받는 보안 전문회사입니다.


■ 공인인증서 폐지 관련주아톤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을 목적으로 설립된 IT회사입니다. 지금은 핀테크 보안 솔루션 및 간편인증 서비스를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동통신 3사에서 사용하는 패스(PASS)인증서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제품에는 2016년 독점으로 제공중인 티머니 솔루션과 핀테크 플랫폼, 스마트 뱅킹, 핀테크 보안 솔루션이 있습니다.

-핀테크 보안솔루션 및 간편인증 서비스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공인인증서 폐지 관련주시큐브

-독창적인 전자서명인증기반의 Secure OS을 우리나라 최초로 상용화 성공하였습니다.

-보안소프트웨어 기술과 시장의 선두업체로 시스템 보안 토탈 서비스를 독자적으로 확보한 보안 전문회사 입니다.

-기술 개발을 통해 핀테크 보안과 인증, 서비스 사업 영역을 부지런히 확장하고 있습니다.

-해외시장에도 진출하여 수익성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 공인인증서 폐지 관련주드림시큐리티

-공개키 기반 보안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금융, 공공, 민간, 이동통신 부분에 보안 및 인증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스템보안과 정보유출방지 및 암호인증 분야에 서비스와 제품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향후 블록체인 인증 기술과 첨단 암호기술, 그리고 생체 인증 등의 신제품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 공인인증서 폐지 관련주이니텍

-보안 및 금융IT사업이 주특기 입니다. 

-보안사업부분에서는 통합인증과 권한관리 등을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2019년 INPASS통합 인증 서비스를 론칭하였고, PC와 모바일의 구분없이 사용자에 대해 인증 서비스를 제공중입니다. 


지금까지 공인인증서 폐지 관련주(수혜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입니다.

▶ 공인인증서 폐지는 어떤 의미가 있는가?

▶ CMA금리비교 종류 혜택 완벽정리

▶ 신세계상품권 현금교환 3가지 방법 완벽정리

▶ 차용증 법적효력 완벽정리(작성방법)

▶ 종합소득세 절세방법 꿀팁! 완벽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