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리뷰/재태크 정보

온통대전 사용처 신청 혜택 완벽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5. 15.



온통대전 사용처 신청 혜택 완벽정리


대전에서도 드디어 지역화폐가 출시되었습니다. 타지역에서 활발하게 이용중인데 우리지역에는 지역화폐가 없어 아쉬움이 컸는데요. 오히려 더 좋은 혜택으로 출시가 되어 너무 반갑습니다.


온통대전은?
지역자금의 역외 유출을 막고 소상공인 또는 자영업자의 매출을 증대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대전시 내에서만 사용가능한 '카드형' 지역화폐입니다.

온 : 모두, 전부, 세상
통 : 통하다, 소통하다
대 : 크다
전 : 돈, 화폐
의 뜻을 가지고 있는 온통대전은 대전광역시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통용되는 지역화폐로서의 기능을 충실히 해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좋은 혜택으로 기대가 큰 만큼 사용방법도 잘 알아야 겠습니다.
- 신청방법
- 소비자혜택
- 기업혜택
- 사용처
- 주의사항
끝까지 정독해주시길 바랍니다.

온통대전  신청방법

2020년 7월에 출시 계획을 가지고 있던 온통대전 지역화폐는 코로나 19로 인해 어려워진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5월 14일로 조기 출시 하였습니다.


계획과 달리 2개월 일찍 출시하였지만, 강력한 혜택의 힘으로 출시 첫날 11,000명이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부산의 지역화폐인 '동백전'보다 더 많은 신청자 수입니다.


온통대전의 신청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가능하고, 만 14세 이상 국민이면 누구나 발급됩니다. 대전시민이 아니더라도 발급이 가능하고, 사용처만 대전이 주소지인 사업장입니다.


■ 온통대전 온라인 신청

- 온통대전 앱(App)을 통해 신청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앱을 다운 받고 설치하면 됩니다.


아이폰 앱스토어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 다운로드


- 온통대전 앱을 설치하였다면 회원가입 후 카드신청을 해야 합니다. 카드신청하면 수령까지 3~4일 소요됩니다.


- 카드를 수령하였다면 온통대전 앱에 접속하여 카드 등록 후 충전 및 사용가능합니다.


※ 준비물

본인명의 스마트폰,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연결계좌번호(하나, 농협, 기업, 우리, 신한, 국민, 우체국, 수협, 신협, 대구, 광주, 경남, 부산, 전북)


■ 온통대전 오프라인 신청

- 하나은행을 방문하여 선불카드와 체크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방문하여 온통대전 선불카드 신청시 즉시 발급받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온통대전 체크카드 신청시 기존의 체크카드와 사용법이 동일합니다. 은행 계좌와 연결되고, 사용시 은행 계좌에서 차감됩니다. 캐시백 한도는 선불카드와 동일한 100만원 까지입니다.


- 체크카드는 신청하면 신청 다음날부터 사용가능합니다.


※ 은행 방문시 준비물

본인명의 스마트폰,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카드와 연결할 계좌번호(하나, 농협, 기업, 우리, 신한, 국민, 우체국, 수협, 신협, 대구, 광주, 경남, 부산, 전북)


■ 체크카드와 선불카드의 차이점은?

선불카드는 충전을 해야 충전액 만큼 사용할 수 있지만, 체크카드는 충전액이 없거나 부족하면 체크카드와 연결된 계좌에서 전액 출금됩니다.

예시)

온통대전 체크카드의 충전액은 1만원이고, 물품구매를 2만원에 했을 경우, 충전액은 사용하지 않고, 계좌에서 2만원이 출금됩니다.


단, 체크카드 계좌로 결제되면 캐시백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충전액만 캐시백 혜택이 주어집니다. 체크카드 기능이 있더라도 백화점, 대형마트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 스마트폰 신청과 은행 방문 신청의 차이점은?

하나은행에 방문해도 스마트폰 앱을 설치하고 회원가입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하지만은행에서 즉시 카드발급이 가능한 점이 다른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온통대전  소비자 혜택

온통대전은 타지역과 차별화된 혜택이 주어집니다. 연회비와 발급수수료는 없습니다.


■ 최대 10% 캐시백

대전 관내에서 온통대전을 결제하면 결제금액 구간에 따라 적립율을 다르게 적용하여 결제금액의 일부를 캐시백으로 지급됩니다.


캐시백 지급 한도는 월 50만원까지 입니다. 초기에 온통대전 출시때는 월 100만원 사용시 금액만큼 캐시백이 지급되었는데요. 2020년 8월 1일부터 월 50만원으로 하향되었습니다.


※ 캐시백율 : 사용금액별 차등으로 지급

-20만원 이하는 사용금액의 10% 캐시백 지급

-20만원 초과 ~ 50만원 이하는 사용금액의 5% 캐시백 지급


예를 들어 40만원을 대전 관내에 가맹점에서 결제하면 2만원(20만원 10%)+1만원(20만원 5%), 총 3만원 캐시백이 즉시 입금됩니다.


 소득공제

상시 적용은 연말정산 시 체크카드와 동일한 30% 소득공제 혜택이 있습니다. 2020년 7월까지는 특별 공제혜택을 지원하여 80% 입니다. 

※ 2020년 7월까지 80%, 이후에는 30% 적용됩니다.


※ 소득공제 신청방법

- 온통대전 선불카드

온통대전 선불카드 앱에서 전체메뉴 → 소득공제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하기 전에 사용한 내역은 소급 적용이 불가하므로, 반드시 카드 사용 전에 소득공제를 신청해야 합니다. 


- 온통대전 체크카드

체크카드 따로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소득공제가 됩니다.


 호흡기계질환보험 무료 가입

하나생명에서 제공하는 호흡기계질환 보장 보험에 무료로 가입이 됩니다. 카드 발급 할때 기재한 정보를 연동하여 가입됩니다. 

※ 보장

신종감염병증후군, 중동호흡기증후군 등 각종 특정법정감염병에 보장이 되고, 한도는 최대 200만원까지 입니다.


■ 재난생계지원금

정부에서 지원하는 재난생계지원금을 온통대전 앱에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온통대전 하나카드의 혜택

편의점, 베이커리, 커피, 대중교통 이용시 5%하나머니가 적립니다.

단, 전월실적 20만원 이상 시 제공됩니다.(월 최대 5천 하나머니)


 추가할인

2020년 7월부터 가맹점의 추가할인이 됩니다. 가맹점별로 할인액이 다르니 확인 후 이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맹점의 온라인몰도 운영계획입니다.


■ 삼성페이, LG페이 탑재 가능


온통대전  기업혜택

 직원복지 향상

급여, 수당 등 직원에게 지급되는 금액을 지역화폐로 지급하면 사용금액의 최대 15% 캐시백을 직원에게 제공합니다.


 인센티브 나눔사업

기업명의로 온통대전을 구매 시 인센티브를 기부할 수 있도록 지원과 홍보가 제공됩니다. 


온통대전  사용처

 온통대전의 사용처는 

일부를 제외하고 대전 내 IC카드 단말기 사용 점포에서 신용카드처럼 결제할 수 있는 곳입니다. 


 가맹점을 찾으려면 

온통대전 앱에서 <가맹점 찾기> 메뉴에서 상호명을 입력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온통대전 주요 사용처

동네 음식점, 동네 슈퍼, 전통시장, 학원, 약국, 병원, 편의점, 가맹주유소, 문구점 등

단, 타지역에 본사가 있는 편의점 또는 주유소 직영점은 불가합니다.


 온통대전 사용이 불가한 곳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슈퍼마켓(롯데슈퍼,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GS슈퍼마켓, 탑마트 등), 일부프렌차이즈 직영점, 온라인 쇼핑몰, 주소지가 대전이 아닌 사업장, 전문점, 복합쇼핑몰, 카지노, 경마, 경륜, 체육진흥 투표, 소싸움, 불법 사행성 게임업.


온라인 결제, 종합병원, 특급호텔, 아파트 관리비, 유선방송, 국세, 지방세 등 복지 및 공공요금, 항공사, 철도, 여객선, 고속 시외버스, 놀이시설, 금융, 보험, 일반 상품권은 이용이 불가함을 참고 바랍니다.

단, 대전에 본사를 둔 프랜차이즈 직영점과 가맹점은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온통대전  주의사항

 온통대전과 대덕e로움카드는 

사용방법과 혜택이 동일합니다. 기존에 대덕e로움카드를 이용하신 분들은 그대로 이용하면 됩니다. 단, 1인 1카드로 중복발급이 불가한점 유의해야 합니다. 


 정부나 대전시에서 지급하는 지원금에는 

캐시백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본인 계좌에서 충전하여 사용하는 금액에 대해서만 캐시백이 지급됩니다. 만약 온통대전에 재난지원금이 남아있는데 추가로 충전할 경우, 지원금이 먼저 사용되고, 다음에 개인이 충전한 충전금이 사용됩니다.


 유효기관과 환불

온통대전의 유효기간은 발행이로부터 5년까지 입니다. 충전금액에 대한 환불은 항상 가능하며, 환불수수료는 없습니다.(단, 부분환불은 불가합니다.)


지금까지 온통대전의 신청방법, 사용처, 혜택,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입니다.

신세계상품권 현금교환 3가지 방법 완벽정리

연회비가 없는 하이패스 체크카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완벽정리(신청, 방법, 사용처) 필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