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리뷰/부동산 정보 정책

8년 민간임대아파트 장점과 단점은?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7. 21.

8년 민간임대아파트 장점과 단점은?

 

최근 주택 금액이 급등하면서 내 집 마련이 힘들어지자 민간임대아파트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특히 8년간 집주인의 눈치를 보지 않으며 안정적인 거주가 가능하고, 이후에는 적절한 금액으로 분양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반면에 단점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지금부터 8년 민간임대아파트 장점과 단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민간임대아파트 소개

민간임대아파트는 공공기관이 아닌 민간이 임대하는 아파트를 의미합니다. 대치되는 임대 형식은 공공임대가 있는데요. 민간임대는 취득 방식과 임대사업자의 종류에 따라 구분되고, 신축 아파트는 대부분 민간건설임대주택입니다.

 

민간임대아파트는 장단점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왜냐하면 장점만 살펴보고 선택했다가 기회비용을 날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민간임대아파트 장점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입주

민간임대아파트는 주변 아파트보다 비교적 저렴하게 입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임대사업자의 임대료에 방식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주변 시세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거주할 수 있어 매력적입니다.

 

 

청약가점 X

민간임대아파트의 첫 번째 장점은 청약가점이 필요 없이 청약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최근 민간임대아파트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이유가 바로 이점입니다. 청약일수나 청약금액의 제한은 전혀 없고, 만 19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청약이 가능합니다.

 

 

분양아파트 수준의 시설

임대아파트라고 하면 커뮤니티 등 입주민 시설이 아쉬울 수 있는데, 민간임대아파트의 경우에는 일반 분양아파트와 동일한 수준의 특화된 주민시설을 누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중산층을 위한 임대아파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8년간 장기 거주

민간임대아파트는 8년간 장기 거주를 할 수 있고, 거주 중에는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아 신규 아파트 청약을 무주택자로 할 수 있습니다.

 

 

세금 혜택

임대주택 아파트의 경우 재산세와 취득세가 부과되지 않아 세금에 대한 부담이 없습니다.

 

 

분양전환

이 부분은 장점이 될 수도 있고,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8년 임대가 끝나면 임대사업자의 재량에 따라 분양전환을 하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는 시세대비 8~90%로 한다고 되어 있는데, 해당 아파트 가격이 많이 오르지 않았다면 분양전환시 이득이 될 수 있고, 많이 올랐다면 임차인이 손해볼 수 있는 상황이 됩니다.

 

이부분은 주택 가격 등락에 따라 좌우되기에 신중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민간임대아파트 단점

분양전환

앞서 소개한 바와 같이 해당 아파트가 임대기간 가격이 많이 올랐다면 후에 분양전환하더라도 손해가 됩니다. 8년간 임대료는 다 내면서 분양 전환할 때는 시세 대비로 측정된 금액으로 분양하기에 손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초 청약할 때 명확하게 분양전환한다는 항목을 확실하게 하는 경우가 대부분 없습니다. 또한 시세 대비 몇 프로를 하겠다는 항목도 없습니다. 

 

즉, 분양전환은 그 시점이 되어야 임대사업자의 판단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분양 가격 책정도 마찬가지입니다. 현재까지는 민간임대아파트가 분양 전환한 사례가 없긴 하지만, 임대사업자는 이익을 남기려고 하기에 임차인들은 감안해야 할 부분입니다.

 

 

재계약 시 임대료 상승

민간임대아파트 대부분은 보증금과 월세가 있습니다. 하지만 1년 재계약 때마다 보증금과 월세가 상승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법령에는 5% 이내라고 되어있는데, 사실 1년이 5% 이내 보증금 및 월세가 상승한다면 부담이 적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물가상승률에 맞게 월세를 상승한다고 하지만 고민이 깊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임차인 대표회의

민간임대아파트는 일반 분양아파트의 입주민 대표회의 보다 권한이 축소된 임차인 대표회의 구성이 가능합니다. 즉, 임대사업자에게 요구할 수 있는 사항은 제한적이라 사실 목소리를 내기 어렵습니다. 

 

 

 

 

민간임대아파트 끝맺음

민간임대 아파트는 잘 활용한다면 자산을 증식하는데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은 민간임대아파트 접근 시 8년 분양전환을 목표로 하기보다는 신규 아파트 청약을 위해 활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민간임대아파트에 거주하면서 다른 주택을 사고팔아 시세차익을 남겨도 좋습니다.

민간임대아파트에 거주하면서 다른 아파트를 구해하더라도 1세대 1 주택으로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입지가 좋은 민간임대아파트의 경우 프리미엄이 높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민간임대아파트 프리미엄은 아무도 인정해주지 않는 허공에 뿌린 돈과 같기 때문입니다. 민간임대아파트의 프리미엄은 신고되지 않는 권리금과 같은 개념으로 세금도 발생하지 않다는 것이 양날의 검과 같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민간임대아파트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시적 2주택 조정대상지역(종전주택 양도기한 3년 -> 2년)

일시적 2주택 조정대상지역 알아보기(종전주택 양도기한 2년) 일시적 1가구 2주택의 경우 종전주택 취득 후 1년 이후 신규주택 취득, 2년 보유, 3년 후 종전주택 매도시 비과세 특례를 적용할 수

oliviabbase.tistory.com

 

 

오송 대광로제비앙 2차 청약 임대 최신 정보(전매 가능)

오송 대광로제비앙 2차 청약 임대 최신 정보(전매 가능) 오송역세권에 건설하는 대광로제비앙 2차 임대아파트 정보입니다. 최근 민간 임대아파트 관심도가 증가하는 추세인데요. 특히 오송 대광

oliviabbase.tistory.com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 알아보기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이 개정되었습니다. 지금부터 관련하여 몇가지 내용과 사례별

oliviabbas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