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리뷰/부동산 정보 정책

40년 주택담보대출(초장기 모기지) 자격, 조건 총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6. 21.

40년 주택담보대출(초장기 모기지) 자격, 조건 총정리

 

최근 몇 년 급격하게 오른 부동산으로 서민과 실수요자들이 피해를 받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다양한 정책으로 서민과 실수요자들의 내 집 마련을 지원하는데요. 그중 40년 주택담보대출(초장기 모기지) 제도를 시행합니다.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0년 주택담보대출 소개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서민과 실수요자의 내 집 마련을 돕는 보금자리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 보금자리론은 집값 6억 원과 소득 7천만 원 이하 가구에 제공되는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입니다. 하지만 40년 초장기모기지를 도입하고, 대출 한도를 상향하여 내 집 마련 접근성이 더 용이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주택 구매시 3억 원 대출하면

30년 만기(금리 2.85%) 시 월 상환금액은 124.1만 원이 되어 부담되지만,

40년 만기(금리 2.90%) 시 월 상환금액은 105.7만 원(매월 14.8% 감소)으로 줄일 수 있고, 고정금리를 적용받아 이사 갈 때까지 금리가 오를 위험을 없앨 수 있습니다.

 

40년 초장기 모지기 주택담보대출은 만기 때가지 고정금리로 금리 상승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금리가 하락하더라도 금리가 변경되지 않는 점을 참고 바랍니다. 

 



 

40년 주택담보대출 세부내용

40년 주택담보대출은 21년 7월 1일부터 시범 적용됩니다.

 

40년 초장기 모기지 대상

만 39세 이하 청년, 신혼부부(혼인 7년이내)가 대상입니다.

 

 

주택 가격 제한

담보대출을 실행할 주택 가격은 6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소득제한

연 소득이 7,000만 원 이하여야 하고, 신혼부부의 경우 부부합산 8,500만 원까지 해당합니다.

 

 

대출한도

기존 3억 원에서 3억 6천만 원까지 20% 증가하여 제공됩니다. 내 집 마련을 위한 충분한 자금이 없는 분들도 증가된 한도를 통해 주택 구매에 큰 도움이 될 수 습니다.

 

 

LTV · DTI

LTV : 70%, DTI : 60%

LTV는 주택가액에서 최대로 빌릴 수 있는 비율로 만약 담보대출이 1억이고 LTV가 70%라면 7천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함을 의미합니다.

DTI는 총부채상환비율로 부채상환능력을 소득으로 따져서 대출한도를 정하는 계산 비율을 의미합니다.

 

가령 주택 가격이 5억 원이라면 기존에는 보금자리론은 3억까지 대출실행이 가능했으나, 이제는 40년 만기를 선택 시 3억 5,000만 원까지 대출 실행이 가능합니다. 즉, 1억 5,000만 원만 있으면 주택 구매가 가능한 것입니다.

 

 

대출금리

만기 10년 20년 30년 40년
창구·모집인 신청 2.70 2.90 2.95 3.00
인터넷 신청 2.60 2.80 2.85 2.90

※ 40년 만기 상품은 39세 이하 청년과 혼인 7년 이내 신혼부부가 적용됩니다.

원금상환 수수료는 대출 실행 3년 이후부터 발생하지 않습니다.

 

 

신청방법

초장기 모기지론은 21년 7월 1일 대출 신청분부터 적용됩니다. 실행이 아닌 신청분이기에 필요하신 분은 7월 1일 이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신청방법은 한국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또는 시중은행 창구나 모집인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40년 주택담보대출 보금자리론 Q&A

Q. 기존 보금자리론을 이용 중인데, 기존 대비 인하되고 더 좋은 조건으로 대환대출이 가능한가요?

보금자리론 상품은 고정금리 상품으로 조건변경이 불가합니다. 다만 기존 보금자리론을 상환하는 조건으로 신규대출이 가능합니다. 

 

이때 기존 주택담보대출을 상환하려는 경우에 동일한 대출의 잔액 범위 내에서 보금자리론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3년 이내 기존 대출 상환 후 신규대출을 실행하면 조기상환 수수료 및 근저당권 말소비용이 발생합니다.

보금자리론은 대출실행일로부터 경과일수별로 1.2% 한도 내에서 부과됩니다.

 

계산식 : 조기상환수수료 = 조기상환금 x 조기상환수수료율(1.2%) x [(3년 - 대출경과일수)/3년]

즉, 대출경과 일수 및 조기상환하는 원금에 다라 조기상환수수료가 상이합니다.

 

 

Q. 보금자리론 신청 중 금리가 변경(인상 또는 인하)되면 어떻게 되는가?

대출금리는 대출 신청일부터 실행일 까지 금리를 비교하여 낮은 금리를 적용합니다. 신청 이후 실행 전에 금리가 인상된다면 신청일의 낮은 금리를 적용하고 금리가 인하되면 실행일의 낮은 금리로 적용됩니다. 다만, 보금자리론은 만기까지 고정금리이기에 대출 실행 이후 우대금리 적용이나 금리 변경은 할 수 없습니다.

 

 

Q. 보금자리론을 이용 중에 추가대출을 할 수 있나?

대출신청일 소유권 이전(보존) 등기일로부터 3개월이 지나고, 30년 이내인 경우, 임차보증금 반환 용도 및 기존 주택담보대출 상환용도로만 대출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Q. 보금자리론 신청일 현재 육아휴직인 경우 소득 산정은 어떻게 하나?

신청일 현재 휴직자는 휴직 직전 2개년 증빙소득을 확인하고 휴직 직전 연도의 연소득 또는 휴직 직전 최근 1년간 연소득으로 산정합니다. 단, 신청연도 포함 최근 3년 내에 연속으로 1개월 이상 소득발생이 없다면 연소득이 없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Q. 보금자리론 이용 중 일시적 2 주택이 적용되나?

주택구입용도에 한하여 보금자리론은 일시적 2주택이 적용됩니다. 다만, 기존주택에 대한 보금 자지론을 신규주택에 승계하여 이용할 수 없습니다.

 

즉, 보금자리론 이용 중에 이사를 가게 되면 기존 주택이 투기지역 및 규제지역이면 1년 이내, 그 외 지역은 2년 이내에 기존 주택을 처분하는 조건으로 보금자리론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상 지금까지 40년 초장기모기지 주택담보대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