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코로나 백신 부작용 비교(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알아보기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6. 1.

코로나 백신 부작용 비교(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알아보기

 

국내에는 4종의 코로나 백신이 제공됩니다. '화이자'와 '아스트라제네카'로 먼저 접종을 시작했고, 뒤를 이어 모더나와 얀센이 추가되어 총 4종의 백신 라인업이 구성됩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것이 부작용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지금부터 코로나 백신 4종에 어떠한 부작용이 나타났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종류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면 체내에서 면역세포 B세포와 T세포를 자극하는데, 이때 B세포는 코로나에 대항하는 항체를 생성하고, 면역세포 중 일부는 기억 세포로 남게 됩니다. 이후에 코로나19가 체내에 침투하더라도 예방접종으로 생성된 항체와 기억 세포가 바이러스 침임에 즉각 반응하여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화이자

만 16세 이상부터, 2회 21일 간격으로 접종합니다. 화이자는 회석 후 실온에서 6시간까지 보관할 수 있습니다.

 

 

모더나

만 18세 이상부터, 2회 28일 간격으로 접종합니다. 실온에서 6시간 개봉 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만 18세 이상부터, 2회 11주 간격을 접종합니다. 실온에서 6시간 개봉 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얀센

다른 종의 백신과 달리 만 18세 이상부터, 1회만 접종하면 됩니다. 실온에서 3~6시간 개봉 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부작용

코로나 백신을 접종하면 공통적인 증상으로 접종부위 통증과 발적 등이 나타날 수 있고, 발열, 피로, 두통, 메스꺼움, 구토 등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면역 형성과정에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대부분 가벼운 증상으로 나타나지만 발열이나 알레르기가 심할 경우(호흡곤란, 입술과 입안 부종, 두드러기 등)는 바로 인근 병원으로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21년 2월 10일 허가)

아스트라제네카를 접종 후 일반적으로 발생한 증상은 주사부위 통증, 압통, 멍, 온감, 발적, 피로, 두통, 근육통, 권태, 열감 등이 있고, 증상 대부분은 경증에서 중간 정도의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백신 접종 후 며칠 내에 증상이 완화되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가 30세 미만 접종이 제외된 이유는?

30세 미만은 백신접종으로 유발될 수 있는 희귀 혈전증으로 발생 위험도가 상대적으로 높기에 제외되었습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30세 미만 중 기저질환이 없다면 다른 백신 접종을 권장합니다.

 

혈전증은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면 대부분 완화되는 질환입니다. 단, 조기에 인지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중증으로 악화되거나 심한 경우 사망까지 할 수 있으니 유념해야 합니다.

 

 

화이자(21년 3월 5일 허가)

화이자를 접종 후 일반적으로 발생한 증상은 주사부위 통증, 발열, 오한, 도통, 근육통 등이 있고, 가볍거나 중간 정도이 수준으로 며칠 내에 완화되었습니다.

 

 

얀센(21년 4월 7일 허가)

얀센 접종 후 흔하게 나타난 증상은 주사부위 통증, 두통 피로, 근육통 등이 있고, 대부분은 가볍거나 중간 정도 수준으로 나타났으나 2~3일 이내에 회복되었습니다. 

 

 

모더나(21년 5월 21일 허가)

모더나 접종 후 흔하게 발생한 증상은 부사부위 통증, 피로, 두통, 근육통, 관절통, 오한, 메스꺼움/구토, 림프절병증, 발열, 주사부위 부종, 홍조 등이 있고, 대부분 가볍거나 중간 정도 수준으로 며칠 내에 좋아졌습니다.

 

 

아나필락시스 증상

아나필락시스는 흔치않게 발생하는 증상으로 보통 접종 후 얼마 후에 바로 나타나는 심각한 알레르기 증상입니다. 증상은 바로 나타나고, 피부에 두드러기나, 발적, 호흡곤란, 저혈압, 의식소실 등 발생합니다. 

 

아나필락시스는 드물게 유발되기에 미리 확인은 안 되고, 다른 접종으로 아나필락시스 경험한 적이 있다면 접종 후 해당 접종기관에서 30분 정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접종기관에서는 이상이 없었으나 귀가 후 피부 두드러기, 숨이 차고, 혀가 붓고, 어지러움이 발생한다면 즉시 119로 연락하거나 응급실에 가야 합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이 발생하면?

예방 접종부위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통증 부위에 깨끗한 수건 등을 통해 냉찜질을 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접종 후에 미열이 발생하면 수분을 충분히 보충하고 쉬어야 합니다. 열이 발생한다면 해열제나 진통제 등을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만약 열이 있는데 해열제 등으로 진정이 안된다면 항체가 생기기 전에 감염된 것 일수도 있으니 선별 진료소에 방문하여 코로나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백신 접종 후 두통이나 근육통이 발생할 수 있는데, 예방접종 후 면역이 형성되면서 나타날 수 있는 반응으로 2~3일 내에 완화됩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Q&A

Q. 예방접종 후에는?

예방접종 후에는 접종 받은 기관에서 15~30분간 대기하며 이상반응 여부를 관찰하고, 최소 3일은  다른 증상이 없는지 자신의 신체를 잘 살펴야 합니다. 

 

 

Q. 백신 선택권이 없는 이유는?

다양한 종류의 백신이 순차적으로 공급되는 상황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접종하기 위해서는 코로나 백신 종류가 아닌 예방접종 순서에 따라 접종을 시행하여 혼란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은 백신 공급량과 특성, 안정성과 유효성, 부작용 사례 등을 토대로 접종대상자를 선별합니다.

 

국내 뿐만아니라 해외에서도 백신 선택권은 없습니다.

 

 

Q. 백신 희석액은 괜찮나요?

백신에 혼합되는 희석액은 0.9% 생리식염 주사액을 사용하고, 0.9% 생리식염 주사액은 멸균증류수와 염화 소듐(소금)으로 구성됩니다. 0.9% 생리식염 주사액은 인체의 체액과 흡사한 농도이고, 주사액 희석액 등으로 안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즉, 백신의 희석액 0.9% 생리식염주사액은 인체에 전혀 해롭지 않습니다.

 

 

 

코로나 백신 노쇼 예약 방법 총정리(Q&A)

코로나 백신 노쇼 예약 방법 총정리(Q&A) 5월 27일부터 코로나 백신 노쇼 예약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와 카카오의 지도 앱을 통해 코로나 19 백신 잔여분 조회를 할 수 있고, 당일에 예방접종을 하면

oliviabbas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