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코로나 백신 노쇼 예약 방법 총정리(Q&A)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5. 28.

코로나 백신 노쇼 예약 방법 총정리(Q&A)

 

5월 27일부터 코로나 백신 노쇼 예약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와 카카오의 지도 앱을 통해 코로나 19 백신 잔여분 조회를 할 수 있고, 당일에 예방접종을 하면 됩니다. 지금부터 백신 노쇼 예약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노쇼 예약 잔여백신

잔여백신 예약은 아스트라제네카만 가능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개봉 후 최대 6시간 내에 사용해야 하고, 기한 내 사용하지 못하면 폐기처리해야 하기에 노쇼로 인한 폐기량을 줄이기 위한 조치입니다.

 

사전에 예방접종을 한 사람이 접종기관에 방문하지 않거나 예진시 접종이 제한되는 경우 등 다양한 변수가 발생하여 해당 인원만큼 백신을 접종하지 못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 잔여백신이 됩니다.

 

 

 

코로나 백신 노쇼 예약 당일예약

잔여백신은 의료기관에서 긴급으로 접종대상자를 검색하여 접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의료기관에서 적절한 접종 대상자를 찾지 못할 경우에 아스트라제네카 예방접종을 원하는 사람이 네이버 및 카카오 지도 앱을 통해 빠르고 간편하게 예약 후 당일 접종기관에 방문하여 접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이 당일 예약 과정입니다.

 

 

코로나 백신 노쇼 예약 조건

다음은 코로나 잔여백신 접종 가능한 조건을 알아보겠습니다.

① 우선 알아야 할 것은 잔여백신은 발생과 예약으로 인한 차감이 실시간으로 진행되기에 예약 신청 시 잔여백신이 1 이상 있어야 예약할 수 있습니다.

 

② 예약자가 백신을 한 번도 맞지 않아야 합니다. 예방접종을 1회 이상 완료하면 예방접종 시스템에 등록되어 잔여백신 예약은 불가능합니다.

 

③ 30세 미만은 잔여백신 예약이 불가능합니다. 2021년 기준 1992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가 해당합니다.

 

④ 잔여백신을 예약했으나 취소하지 않고 접종을 하지 않는 사람은 백신 노쇼 예약을 할 수 없습니다.

 

예방접종을 진행하는 기관의 사정과 상황에 따라 예약이 안될 수 있습니다. 가령 운영 종료시간이 30분 이내로 남게 되면 예약이 실패가 됩니다.

 

 

 

코로나 백신 노쇼 예약 조회

잔여백신을 조회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코로나 백신 노쇼로 인한 잔여백신은 네이버, 네이버 지도, 카카오톡, 카카오 맵 등 4개 앱을 통해 접종 기관 위치와 잔여백신 상황을 지도를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네이버 앱이나 네이버 지도 앱, 그리고 스마트폰의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네이버를 들어가서 '잔여백신'을 검색하면 잔여백신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지도를 선택합니다..

 

 

네이버 지도 앱 검색창에 잔여백신을 입력후 검색합니다.

 

 

자신의 위치 인근에 접종기관이 검색되고 잔여백신에 대한 정보가 나타납니다.

 

 

해당기관에 잔여백신이 있다면 '잔여백신'을 선택 후 본인인증 -> 예약신청이 완료됩니다.

 

 

 

카카오

카카오톡 하단 #탭에 '잔여백신' 탭을 선택하거나 카카오 맵 앱을 통하여 잔여백신 조회가 가능합니다.

 

 

카카오맵 앱은 업데이트를 해야 하고, 그 외 앱은 앱 업데이트 없이 당일 예약 조회가 가능합니다.

 

 

 

코로나 백신 노쇼 예약 방법

잔여백신 조회 앱을 통해 지도에서 잔여백신이 발생한 접종기관에 있는 '예약'을 선택하면 당일예약 신청이 완료됩니다.

 

그리고 당일 예약자의 인적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네이버나 카카오 인증서를 이미 발급받았다면 본인인증은 생략됩니다.

 

알림 예약

잔여백신 알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알림을 받을 수 최대 신청 개수는 5곳까지 입니다. 

미리 알림 신청 후 잔여백신이 생기면 네이버 알림이나 카카오톡 지갑 채널을 통해 알림이 발생합니다. 

다만, 잔여백신의 예약과 취소로 인한 발생은 알림이 울리지 않습니다. 

 

 

알림 예약 신청 방법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앱을 통해 알림이 오면 당일 예약을 선택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를 터치하면 예약이 완료됩니다. 네이버앱과 카카오톡은 알림 신청할 때 인증을 미리하므로, 알림 수신이 되면 번거로운 절차없이 바로 당일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노쇼 예약 취소

네이버나 카카오 앱을 통해 당일예약을 했다면 반드시 당일에 해당 접종기관에서 백신 예방접종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불가피하게 접종기관에 방문이 안되면 해당 의료기관에 전화통화로 예약을 취소해야 합니다.

 

만약 예약을 취소하지 않고 해당 기관에 방문하지 않는 경우에는 노쇼로 인한 페널티로 당일 예약이 제한됩니다. 단, 조회는 가능합니다.

 

당일예약 후 반드시 당일에 기관에 방문하시고, 사정으로 접종이 어려우면 해당 기관에 전화 취소하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백신 노쇼 예약 Q&A

Q. 잔여백신 정보가 만들어지는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잔여백신은 접종기관에서 잔여 수량 정보를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시스템에 등록하면 네이버나 카카오 앱을 통해 나타나게 됩니다.

 

 

Q. 부모님께서 스마트폰 사용이 힘들어서 대리로 당일 예약해드리려고 하는데 가능한가요?

당일 예약은 반드시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을 대신하여 당일예약 해드리고자 한다면 부모님의 스마트폰으로 예약을 해드리는 방법 외에는 없습니다.

 

 

Q. 잔여백신을 통해 접종을 했습니다. 2차 접종도 노쇼로 인한 잔여백신 예약하나요?

잔여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로 진행하는데 1차 접종을 했다면 해당 접종기관에서 예방접종 등록을 진행하여 11주 후에 해당 기관에서 2차 접종 예약이 됩니다. 즉, 1차 접종을 했다면 2차 접종 예약은 자동으로 완료됩니다.

 

예를 들어 5월 28일 금요일에 1차 접종을 했다면, 11주 뒤인 8월 13일 금요일에 1차 접종을 했던 기관에서 2차 접종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단, 사정으로 2차 접종 일정과 기관을 변경하고자 한다면 2차 접종예정일 4주 전부터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코로나 백신 노쇼 예약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비교(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알아보기

코로나 백신 부작용 비교(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알아보기 국내에는 4종의 코로나 백신이 제공됩니다. '화이자'와 '아스트라제네카'로 먼저 접종을 시작했고, 뒤를 이어 모더나

oliviabbas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