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관계후 아랫배 통증(배아픈 증상) 원인은?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10. 13.

관계후 아랫배 통증(배아픈 증상) 원인은?

 

관계후 여성의 경우 아랫배 통증, 배앓이를 겪는 분들이 제법 있습니다. 일반적인 복통의 경우 일시적인 근육 수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나 체형 또는 종양 등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관계후에 오랜 기간 연속으로 아랫배 통증, 배아픈 증상이 지속될 경우 단순 진통제 복용하기보다는 산부인과에 내원하여 전문의의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관계후 배아픈 증상 질 건조증

관계전에 여성의 질에 윤활유 기능을 하는 점액이 충분히 분비되지 않았는데 무리한 관계를 갖게 되면 질 점막이 다치게 되고, 이와 같은 원인으로 관계 후 배아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질 건조증도 문제이지만, 통증이 큰 위축성 질염으로 상태가 악화되면 통증이 갈수록 심해지면서 출혈이 발생할 수 있고, 증상이 계속되면 심리적으로 위축되면서 관계가 멀어지게 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질 건조증은 좌욕이나 하복부를 따뜻하게 하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질 건조증을 완화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비만이 되지 않도록 체중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특히 밀가루 또는 아이스크림 등 차가운 음식은 멀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폐경기 여성의 에스트로겐 질정을 잘 활용하면 1~2주 내에 증상이 좋아지고, 젊은 여성은 진료 후 특별한 원인이 없다면 일반적으로 윤활제를 처방하게 됩니다. 

 

질염이 심해지지 않는다면 윤활제나 질 보습제를 활용한다면 관계후 배아픈 증상은 호전될 수 있습니다.

 

 

 

관계후 배아픈 증상 근육 수축

관계중 하이라이트가 되면 전신에 강렬한 느낌을 받게 되는데, 여성의 경우 6~8차례 짜릿한 근육 수축 뒤에 약한 근육 수축이 이후에 따르게 됩니다. 

 

만약 방광이나 자궁 또는 장의 평활근에서 수축된 근육이 잘 풀리지 않는다면 관계후 배아픈 증상이 따를 수 있고, 이때 진통제를 복용하거나 아랫배를 마사지하면 대부분 좋아지게 됩니다.

 

근육 수축은 관계시 긴장을 많이 한 경우에 발생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관계후 배아픈 증상 자궁근종

관계중 또는 관계후 아랫배에서 통증이 오랜 기간 발생한다면 자궁근종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자궁근종 초기에는 통증이 미약하여 그냥 두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조기에 치료하지 않고 악화된다면 만성골반통과 난임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관계후 배아픈 증상과 더불어 소변과 변비, 생리기간 외 골반 통증이 나타난다면 산부인과에 내원하여 자궁근종 관련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장합니다.

 

자궁근종은 자궁에서 나타나는 종양 중에 많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35세 이상의 여성의 10명 중 2명이 자궁근종을 가지고 있습니다. 30대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령층에서 유발되지만 주로 30~45세에 나타나고 폐경기가 되면 대부분은 사라집니다.

 

 

 

자궁근종 증상

자궁근종의 증상은 대부분 없으나 25% 정도는 증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증상은 근종의 크기와 수 위치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아랫배에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하복부 팽만감을 느낄 수 있고, 만성골반통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자궁 출혈, 생리 과다 출혈, 생리 주기가 아닌데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이 방광을 누르게 되면 빈뇨, 배뇨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직장을 압박하여 변비와 배변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하대정맥이나 장골정맥을 압박하여 하지 부종이나 정맥류가 나타나고 신경을 압박할 경우 등이나 하지로 퍼지는 통증이 유발됩니다.

 

 

자궁근종 치료

산부인과에 내원하면 질 초음파나 복부 초음파 등으로 진단을 합니다. 자궁근종이 의심되면 CT와 MRI를 통해 근종의 크기와 위치를 확인합니다.

 

GnRH 활성제를 사용하여 저에스트로겐 현상을 유발하여 자궁근종 크기를 40~60% 줄이는 호르몬 치료방법을 사용합니다.

 

또한 심각한 경우 외과적 수술을 통해 제거하기도 합니다.

 

 

 

관계후 배아픈 증상 심리적 원인

마지막으로 질환이 아닌 원인입니다. 관계를 잘못된 방법으로 하거나 심리적으로 불편한 상태라면 관계후 배아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오래 하거나 과격하게 하거나 무리하게 하면 복통이 나타날 수 있고, 내가 원치않는데 강제적으로 한다면 배아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정상적인 방법으로 관계를 갖거나 원치 않는다면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이상 지금까지 관계후 배아픈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여자 아랫배 묵직한 느낌, 콕콕, 통증 원인 5가지 알아보기

여자 아랫배 묵직한 느낌, 콕콕, 통증 원인 5가지 알아보기 여자 아랫배가 묵직한 느낌이 있거나 통증이 있다면 가벼운 증상일 수 있으나 심각한 질환을 미리 알려주는 신체 징후 일 수 있습니다

oliviabbas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