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여자 아랫배 묵직한 느낌, 콕콕, 통증 원인 5가지 알아보기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2. 6.

여자 아랫배 묵직한 느낌, 콕콕, 통증 원인 5가지 알아보기

 

여자 아랫배가 묵직한 느낌이 있거나 통증이 있다면 가벼운 증상일 수 있으나 심각한 질환을 미리 알려주는 신체 징후 일 수 있습니다. 특히 변비로 고생하는 분들의 경우 이러한 신체 징후를 그냥 가볍게 여기는 경우가 있는데 가볍게 넘기지 말고 잘 살펴봐야 합니다.

 

 

 

 

배아픈 위치별 이유와 원인 증상은? 해결방법까지

배아픈 위치별 이유와 원인 증상은? 해결방법까지 상한 음식을 먹지 않았는데 배가 아프다면 원인은 다양합니다. 정확한 원인은 병원에 내원해야 할 수 있지만, 배아픈 위치에 따라 힌트를 찾을

oliviabbase.tistory.com

 

 

여자 아랫배 묵직 & 통증 골반 이상

골반 틀어짐

여자 아랫배 통증이나 묵직한 느낌의 원인 중 한 가지는 골반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입니다. 골반이 틀어질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골반 외에 주변 신경과 근육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척추도 틀어지게 됩니다.

 

골반이 틀어져서 체중이 한쪽으로 치우치게 되면 염증과 통증이 유발될 수 있고, 운동량이 부족하여 복부 근육에 문제가 생기면 아랫배가 묵직 할 수 있습니다 

 

 

골반염

골반염은 여자의 자궁이나 질에 번식중이던 세균이 자궁을 지나 나팔관에서 골반까지 침입했을 때 유발되는 염증입니다. 골반염의 증상은 아랫배가 묵직하거나 통증, 질 분비물이 증가, 발열, 생리량 증가, 빈뇨감, 골반통 등이 있습니다.

 

부부관계 후 아랫배 통증과 묵직한 느낌이 연속된다며 만성 골반염으로 심해질 수 있고, 치료 시기를 놓치면 난임 및 복강 내 유착이 생길 수 있으니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골반염을 치료할 때는 일반적으로 광범위 항생제를 통한 약물치료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약물 복용으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증상이 심하거나 골반강 내 종양이 의심된다면 입원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여자 아랫배 묵직 & 통증 자궁근종

자궁근종은 많은 여자분들이 비교적 쉽게 걸리는 질환입니다.

여자의 자궁에는 평활근이라는 근육으로 이루어져있는데 이곳에 생기는 종양을 의미합니다. 자궁근종의 크기는 대부분 작은 것이 특징이고, 가장 많이 생기는 연령대는 3~40대이지만 나이대를 가리지 않고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폐경기 후에도 유발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이 생기면 아랫배가 묵직한 느낌이 들면서 통증과 찝찝한 팽만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생리양이 평소보다 많이 나올 수 있고, 생리가 아닌데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랫배를 만저보면 단단한 덩어리가 만져질 수 있고, 소변볼 때 빈뇨, 잔뇨감 등 불편할 수 있고, 변비, 소화장애, 성교통 등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을 자가진단할 수 있는 징후로는 골발에 계속해서 통증이 느껴지거나 하지 부종, 정맥류가 발생하고 하지에 통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자궁근종은 감기처럼 흔하게 생기는 질환으로 크기가 작고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가벼운 약물치료나 정기점검으로 추적 관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궁근종의 증상이 심각하여 소변을 볼 때 많이 불편하거나, 아랫배 통증, 자궁 출혈, 불임 등 증상이 발생하면 외과 수술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 제거 수술 후에는 후유증이나 합병증은 없으나 자연 분만이 어려울 수 있는점 주의해야 합니다.

 

1cm가 안되는 근종은 특별한 증상이 없기에 6개월에서 1년 정도 주기로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궁근종의 예방법은 특별히 없고, 정기 검진으로 건강상태를 살펴보는 것이 최선입니다.

 

 

여자 아랫배 묵직 & 통증 생리

여자 아랫배 묵직하거나 콕콕 찌르는 느낌의 원인 중 하나는 생리입니다. 매월 생리기간에는 아랫배 통증을 전혀 없는 분들이 계시지만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만약 생리때 통증이 없으나 묵직한 느낌이 있다면 별다른 걱정은 안 해도 됩니다. 

 

 

여자 아랫배 묵직 & 통증 변비

아랫배가 묵직하거나 통증이 느껴진다면 변비를 의심할 수 있는데요. 여성 호르몬은 대장 운동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임신 중이나 배란 일일부터 생리 때까지 황체 호르몬이 활발해지는데 이때 변비 증세가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변비가 생기거나 심각해지는 원인은 운동부족, 섬유질 섭취부족, 수분 섭취 부족, 불규칙한 배변 습관, 스트레스 등입니다. 20대 여성은 남성보다 4.6배, 30대는 3.8배 변비로 힘들어합니다. 특히나 다이어트 등으로 식사량이 줄어들면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변비 증상을 완화하려면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해야 하고, 섭유질 음식 섭취와 규칙적인 배변 습관이 중요합니다. 만약 변비가 심하다면 약물 복용하거나 관장 요법 등으로 치료를 해야 할 수 있고, 전문의를 통해 치료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만약 직장항문 중첩증이나 선청성 거대 결장증 등 대장에 문제가 생겼다면 외과적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여자 아랫배 묵직 & 통증 대장염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나 대장염 등으로 아랫배가 묵직하거나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느낌은 가볍게 여기고 그냥 두기 쉬운데요. 이러한 증상이 계속해서 나타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은 건강할때 지키고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정 증상이 일시적이 않고, 연속해서 발생한다면 심각한 문제로 연결될 수 있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Y존 돌출 (여자 사타구니 멍울 가려움) 원인과 대처방법 알아보기

Y존 돌출 (여자 사타구니 멍울 가려움) 원인과 대처방법 알아보기 여자 사타구니 Y존 피부에 혹 또는 멍울이 돌출되는 증상이 보인다면 크게 4가지 원인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피지낭종, 림프

oliviabbase.tistory.com

 

 

관계후 아랫배 통증(배아픈 증상) 원인은?

관계후 아랫배 통증(배아픈 증상) 원인은? 관계후 여성의 경우 아랫배 통증, 배앓이를 겪는 분들이 제법 있습니다. 일반적인 복통의 경우 일시적인 근육 수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나 체형 또

oliviabbas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