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혓바늘 원인과 치료, 없애는법은?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2. 19.

혓바늘 원인과 치료, 없애는법은?

 

혓바늘은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혓바늘 자체로는 건강에 안 좋은 것은 아니나 대화를 하거나 음식물을 섭취할때 등 혓바늘을 스칠때마다 통증이 발생하고, 혀 위에 이물질이 있는 듯한 느낌과 음식 맛을 느끼는데도 안좋은 영향을 주기에 불편할 수 있습니다.

 

 

혓바늘 원인은?

혓바늘은 구내염의 일종으로 입안 점막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그 원인은 다양합니다. 

가장 큰 원인은 과로나 스트레스로, 수면부족 등으로 침 분비가 줄어드는 것인데요.

 

입안에 침은 세균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기능을 하는데, 침의 분비가 줄어들면 세균 감염에 취약하고 혀 골기에 염증이 발생하면서 백색의 작은 돌기가 나타나게 됩니다. 

 

 

혓바늘 없애는법 / 치료

혓바늘을 없애는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면역력

혓바늘의 주된 원인은 면역력이 낮아지는 건데요. 그래서 혓바늘을 없애는 최고의 방법은 면역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우선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고,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토마토, 가지, 연근 등)을 섭취해야 합니다.

 

비타민A는 체내 조직과 면역, 피부건강에 필수 요소이고, 비타민C는 피부 세포 증식과 피부 내부에서 콜라겐 합성을 유도합니다. 콜라겐은 피부와 몸의 결합조직에 직접 관여하는 단백질로 상처가 났을 때 회복을 돕고, 피부 주름을 없애기도 합니다.

 

 

자극적인 음식

혓바늘이 생겼을 때는 가급적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특히 맵거나 짠 음식을 먹거나 술, 흡연 등은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주의해야 할 것은 혓바늘을 손톱으로 뜯는 경우가 있는데, 상처가 생기면 감염이 될 뿐만 아니라 피가 나거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혓바늘은 2주 전후로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혓바늘을 자극하거나 뜯는다면 다른 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고, 치료기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연고

혓바늘로 많이 불편하다면 오라메디, 페리덕스 등 연고를 이용하고, 빨리 낫고 싶다면 '알보칠'을 추천합니다.

 

이러한 연고의 치료 방법은 염증 때문에 고통을 주는 괴사한 부위를 화학적으로 화상을 입혀 탈락하게 함으로써 고통을 줄이고 상처의 재생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연고를 바르고 나면 바른 표피부분에 하얀 껍질이 생겨 마치 허물처럼 벗겨집니다. 

 

최근에는 아프니벤큐라는 가글 치료제가 있는데 연고보다는 간편하나 회복력은 바르는 연고보다 빠르지는 않습니다.

 

 

병원

혓바늘이 발생한 후 2주 이상이 되었는데 좋아지지 않는다면 세균으로 다른 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 병원에 내원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치료용 가글로 입을 헹구거나 구강 치료용 연고를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계속 사용하면 거부감이 생길 수 있고 이러한 치료를 1주 이상 한다면 면역에 악영향을 미쳐 오히려 2차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의 일종인 혓바늘은 피곤하거나 스트레스가 주된 원인입니다. 이때는 비타민 섭취를 열심히 해주시면 빨리 가라앉게 되고, 잠도 푹 잔다면 1주일 내에 좋아질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