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착상혈 생리 착각 차이 알려드려요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2. 20.

착상혈 생리 착각 차이 알려드려요

 

생리와 착상혈, 배란혈 등은 현재 여성의 건강 상태와 임신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인데요. 때로는 혼동을 주는 경우가 많아 현재 상태가 진단이 안되어 적절한 대처를 못할 때가 적지 않습니다.

 

지금부터 착상혈, 생리, 배란혈의 차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착상혈 생리 배란혈 착각 차이

생리

생리는 자궁내막을 두껍게하여 임신이 가능하게끔 준비했다가 허물어지면서 혈이 밖으로 나오는 것입니다. 즉, 임신되지 않아서 불필요한 신체 조직이 주기적으로 신체 외부로 나오는 현상입니다.

 

일반적으로 여성은  11세~16세부터 시작하여 50세까지 하게 됩니다.

 

착상혈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이 되었을 때 수정란이 자궁내막에 착상할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보통은 10명 중 2~3명에게만 나타나는데, 착상혈이 보인다면 임신 초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량의 혈이 특징이고 속옷에 묻거나 소변볼 때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로 생리주기때 나타나기에 생리고 착각하는 경우가 있어 임신 사실을 놓칠 수 있습니다.

 

배란혈

난소가 배란될때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나타나는 자궁내막 반응 현상입니다.

 

일반적으로 생리 시작 후 2주 뒤에 분비될 때가 많고, 출혈량은 많지 않고 흔하지는 않습니다.

 

 

생리혈 착상혈 배란혈 비교

  생리혈 착상혈 배란혈
원인 임신을 위한 착상이 안되었을때 자궁내막이 탁락하면서 발생하는 혈 수정란이 자궁내막을 뚫고 들어가 착상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혈 배란기때 분비되는 호르몬 변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혈
발생시기 배란후 약 2주 뒤 수정란에 착상할때
생리예정일과 흡사함
생리 시작 약 2주 후 배란때
출혈 3일~7일 정도 붉은색 출혈
약 35ml 정도
2일~3일 정도로 발생
분홍색, 갈색의 소량 출혈
1~2일 정도 작은양의 혈
증상 통증 설사 심리적인 불안감 등 산모 태아에 영향은 주지 않고, 소변테스트기로 임신 여부 확인할 수 있음 가름통증, 맑은 분비물 출혈
빈도 생기주기는 개인차가 있음 수정란 착상 후 나타남
10~30%에서 발생함
1~5%정도 나타나는 현상

 

 

착상혈 임신 가능성은?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된 후 수정란이 자궁 내막에 착상할때 발생하는 작은 양의 출혈이 착상혈인데, 이 착상혈은 생리 예정일과 비슷할 때가 많아 헷갈립니다.

 

착상혈의 특징은 생리처럼 많은 양이 아닌 소량으로 속옷에 약간 묻는 정도입니다. 

 

그리고 착상혈과 생리는 혈 색깔로 구분할 수 있는데, 생리는 붉은 색인것에 반해 착상혈은 분홍색이나 갈색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착상혈은 평균 1일에서 3일사이로 지속되는데, 착상혈이 보이는 경우는 10명 중 1~3명 정도로 많지 않습니다.

 

생리 예정일 앞뒤로 생리통이 없고, 2~3일 정도 적은량의 출혈을 보일 때는 착상혈일 가능성이 매우 높고, 이때는 2~3일 정도 안정을 취하면서 산부인과에 내원하거나 임신테스트기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임신테스트기는 가급적 아침에 농축된 첫번째 소변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다른 원인으로 작은양의 출혈이 나타날 수 있고, 착상혈이 나타났지만 임신에 실패하여 생리가 나타날 수도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착상혈 주의해야 할 것은?

착상혈은 작은양이 특징인데, 임신 가능성이 높을 때 생리 예정일과 비슷한 시기에 출혈량이 며칠 동안 연속될 경우나 착상혈이 처음에는 소량이었는데 점점 양이 많아지는 경우에는 절박유산의 가능성으로 출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즉시 산부인과로 내원하여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절박유산은 임신 20주 이전에 출혈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출혈 양이 증가하여 유산될 수 있고, 절박유산이 실제 유산으로 이어지지 않더라도 이후 임신 기간에 조산, 전치태반, 저 체중아, 주산기 사망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착상혈과 생리를 간단히 비교한다면?

① 평소보다 출혈양이 월등이 작고,

② 갈색이 많고, 때로는 분홍색을 보일때가 있습니다.

③ 대부분 2~3일이면 나타나지 않습니다.

 

착상혈이 보이는 기간은 생리날과 정말 비슷하지만 혈의 양으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착상혈과 생리 구분을 잘해야만 임신 초기에 대처를 잘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