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백혈구 수치 높으면 어떻게 될까?(백혈구 수치 증가)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2. 9.

백혈구 수치 높으면 어떻게 될까?(백혈구 수치 증가)

 

백혈구는 체내에 면역력을 케어하는 역할을 하는데, 백혈구 수치가 정상보다 높으면 면역체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백혈구 수가 많을수록 좋을 것 같지만 정상 수준 이상이라면 외부에서 침입한 이물질이나 세균 방어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백혈구 수치 높으면?

 

백혈구 수치 정상 범위는?

백혈구 수치는 질병 감염 면역 저하를 진단하기 위함으로 혈액검사를 통해 백혈구 수를 확인합니다. 

 

일반적으로 성인남녀의 백혈구 수치 정상 기준은 4,400~11,000개/㎕입니다.

단, 격렬한 운동을 했거나, 목욕 후, 식후에 검사하면 백혈구 수치가 약 10% 정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백혈구 수치 높아지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

정상인의 경우 음식을 섭취 후 혈액검사를 하면 10% 정도 상승하고, 심한 근력운동 후 검사하면 10~20% 정도 상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백혈구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면 그 자체로는 질병은 아니지만 염증이 있있거나 질병 감염이 있을 수 있기에 그냥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만약 백혈구 수가 증가함에 따라 적혈구 수가 감소하게 되면 빈혈 등 증상이 나타나고, 계속해서 감염과 출혈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백혈구 수치가 높으면 유발되는 질환은 편도선염, 급성맹장염, 폐렴, 백혈병 등이 있는데, 만약 백혈구가 10만 개/㎕ 이상이라면 백혈병을 의심해야 합니다. 백혈병은 백혈구가 정상수치보다 50배 이상 증가하여 정상세포까지 파괴하는 면역 질환입니다.

 

백혈구 수치가 11,000/㎕ 이상은 백혈구 증가증에 해당하고, 박테리아 감염, 염증반응, 심각한 스트레스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백혈구 수치가 높으면 폐기종이나 만성기관지염 등 만성 폐쇄성 폐질환이 있을 수 있다는 시그널입니다.

 

그 외에 스트레스,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임신 등으로 인해서 백혈구 수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백혈구 수치가 높음은 염증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백혈구 수치 궁금한 사항

백혈구 수치 단위

혈액검사를 진행하면 백혈구 수치는 WBC로 표시합니다. White Blood Cell의 약자인 WBC는 백혈구를 뜻하는데요. 백혈구 수치 단위는 0000개/㎕ 및 0000개/㎣으로 표기하고, 혈액 1㎕당 백혈구 수를 나타냅니다. 

 

 

백혈구 수치 정상 범위

백혈구 수는 혈액 1㎕당 4,000~10,000만 개를 정상이라고 합니다. 세균, 바이러스 침투, 외부 이물질 침입, 염증 증상이 있으면 백혈구 수치가 증가하고, 백혈구 수치가 정상보다 낮다면 면역기능이 낮아짐을 뜻합니다.

 

그리고 백혈구 수치는 격렬한 운동이나 식사, 목욕, 스트레스 등으로 일시적인 증가는 있을 수 있기에 수치 기준 이상 나타나면 재검사를 필수로 해야 합니다.

 

백혈구 재검사 수치가 3,000~10,000/㎕이고, 다른 검사를 진행 시 이상이 없고 특별한 증상이 없다면 안심해도 됩니다.

 

백혈구 수치가 3,000/㎕ 이하라면 면역력이 문제가 생겨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백혈구 수치가 낮아지면 패혈증이나 중증 감염증, 비장기능항진, 장티푸스와 흡사한 일부 감염증, 재생불량성 빈혈, 악성빈혈 등 혈액질환, 항암제, 골수 기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백혈구 수치 낮추는 음식

백혈구 수를 낮추는데 가장 좋은 것은 하루 3끼를 잘 챙겨먹는 것입니다. 물론 영양소가 골고루 있는 식단이면 더 좋습니다. 

 

백혈구 수치를 낮추는 것은 염증 수치를 낮추는 것이 목적이기에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음식이나 과식은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식생활이 백혈구 수치 정상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