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무릎 물참 이유와 증상 치료방법은?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1. 24.

무릎 물참 이유와 증상 치료방법은?

 

무릎에는 부드러운 연골로 덮여있고, 연골 주변에는 활막이라는 얇은 막이 있습니다. 활막에는 액체인 활액이 있어 관절의 윤활유 역할을 하고, 관절을 보호하는데요. 활액이 과도하게 분비되어 무릎이 붓는 증상을 무릎 물참이라고 합니다.

 

 

무릎 물참 이유

생활습관

특히 한국인에게 무릎 물참 증상이 많이 나타나는 이유는 양반다리 등 바닥에서 생활하는 좌식생활이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리고 자주 앉았다 일어나거나, 쪼그려 앉기를 자주 하면 무릎에 무리가 되고, 계단을 자주 오르거나 내려오면 우릎에 자극이 되면서 무릎 물참 증상을 악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의해야 할 것은 운동한다고 계단을 내려올 때는 자신의 체중의 3배의 압력이 무릎에 부담을 주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염증

무릎 내부에 활액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원인 중 한 가지는 무릎 내부에 염증 또는 상처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피부에 상처가 났을 때 진물이 나오는 것과 같은 것으로 관절에 염증이나 상처가 났을 때 관절을 보호하기 위해 활액 분비가 증가할 수 있는데, 활액이 필요 이상 분비되어 무릎관절의 압력이 증가하면 영양성분이 전해지지 않아 무릎 연골에 스트레스가 과중입니다.

 

그래서 염증으로 인한 무릎 물참을 운동선수, 교통사고 등 무릎에 충격을 주는 상황에서 잘 발생하게 됩니다.

 

 

질환

염증이나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무릎 물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나 질환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퇴행성 관절염이나 류마티스 관절염 등 질환으로 무릎 물참 증상이 나타나고, 연골 연화증이나 연골판 손상, 타박 등이 원인이 됩니다. 

 

 

 

무릎 물참 증상

무릎 관절 활액이 과도하게 분비되어 무릎 물참 증상이 나타나면 무릎이 붓고 뻐근하며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발생합니다. 또한 신체 다른 부위보다 무릎에 발열이 느껴지기도 하고, 무릎을 두 손으로 감싸고 양 엄지를 무릎 위에 올린 후 눌러보면 액체가 느껴집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 4가지가 있습니다.

① 양다리를 펴보면 안쪽이 붓기로 인해 차이가 나타납니다.

② 무릎에서 열이 나고 붉게 붓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③ 걷거나 계단을 이용할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④ 무릎을 구부릴 때 통증이 심하거나 붓기로 인해 잘 구부릴 수 없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무릎 물참 치료방법

무릎 물참 증상이 나타났을 때 찜질을 하거나 움직이지 않는 것은 임시방편일 뿐 제대로 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만약 무릎에 물차는 증상 원인이 가벼운 상처이거나 염증이라면 스트로이제 또는 진통 소염제를 복용하더라도 염증이 완화되어 무릎의 물이 감소하게 됩니다. 

 

 

만약 증상이 심각하다면 주사기로 물을 빼야 할 수 있고, 수술을 통해 근본 원인을 치료해야 할 수 있습니다.

 

무릎 물참을 치료 후에는 재발을 줄이기 위해 축구나 농구, 등산, 계단을 오르거나 내리기 등 무릎에 무리가 되는 운동은 피해야 하고, 운동을 하려면 체중이 무릎에 영향을 주지 않는 실내 자전거나 수영 등을 통해 무릎 관절 주위 근육을 튼튼히 하면 좋습니다.

 

 

무릎 물참 예방

질환 치료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예방입니다. 건강한 무릎 관절 위해서는 생활 속에서 관리를 잘해줘야 합니다. 특히 무릎 건강에 안 좋은 것은 바로 비만입니다.

 

그러니 꾸준한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적절한 체중을 꾸준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고, 나트륨과 단백질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관절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많은 양의 카페인 섭취도 주의해야 합니다.

 

쪼그려 앉기, 양반다리 등 무릎에 스트레스를 주는 것은 지양하고, 관절 주변부의 근력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도 함께 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