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Y존 돌출 (여자 사타구니 멍울 가려움) 원인과 대처방법 알아보기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1. 19.

Y존 돌출 (여자 사타구니 멍울 가려움) 원인과 대처방법 알아보기

 

여자 사타구니 Y존 피부에 혹 또는 멍울이 돌출되는 증상이 보인다면 크게 4가지 원인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피지낭종, 림프절 종대, 한선염, 탈장 등인데요.

 

만약 사타구니에 멍울이나 혹이 자주 나타난다면 전문의를 통해 정밀진단을 받아보시길 권장합니다.

 

 

Y존 돌출 멍울 피지낭종

신체에 발생하는 멍울의 원인은 세균에 감염되거나 면역력이 낮아지면 림프절이 돌출하는 '림프절 비대'와 세포가 필요 이상 증식하여 뭉치는 증상으로 일명 암이라고 하는 '양성 종양'이 있습니다.

 

피지낭종은 피부 내부에 주머니가 생기면서 주머니 안에 노폐물이 쌓이는 종양의 한 종류입니다.

 

몸에 열이 생기면 땀샘이나 피지선이 더욱 활성화되는데, 피지가 과하게 생기고 모공에 노폐물이 계속 쌓이게 되면 피지낭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피지낭종은 일반적으로 국소마취를 통해 피지 주머니인 낭종을 없애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의료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레이저를 이용하거나 간단한 절제술로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Y존 돌출 멍울 탈장

사타구니에 멍울이나 혹이 나타났다가 좋아지기를 반복한다면 탈장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탈장은 근막 및 복벽이 약해지는 등 문제로 인해 그 사이로 장이 밀려 나오는 증상인데요.

 

이러한 증상의 대부분은 Y존 쪽에 발생하는 서혜부 탈장입니다.

 

서혜부 탈장 초기에는 통증이 심하지는 않습니다. 돌출 또는 멍울에 손을 누르거나 시간이 지나면 사라졌다가 다시 움직이면 돌출되기도 하는데요.

 

처음에는 돌출 증상이 약하고, 탈장 주변이 불편한 정도로 큰 증상이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탈장 증상은 시간이 지날 수록 통증이 심해지고 발열이 유발할 수 있고, 돌출한 장에 피가 순환하지 않으면 괴사 하여 장폐색을 유발할 수 있으니 다른 병과 마찬가지로 가급적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탈장이라면 약물치료가 아닌 수술(시술)로 치료해야 합니다. 치료 방식은 장을 원래 위치로 되돌리고 복벽 주면을 묶거나 막는 방식입니다.

 

 

Y존 돌출 멍울 한선염(모낭염)

한선염은 겨드랑이 또는 사타구니, 엉덩이, 가슴 등 피부가 잘 접히는 부분에 세균 감염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보통 땀샘에 잘 발병하는데, 피부 모낭과 가까운 땀샘에 염증이 발생하여 이를 '한선염'이라고 합니다.

 

특히 덥고 습한 계절인 여름에 발병하는 경우가 많은데, 속옷을 타이트하게 입거나 면도 또는 왁싱을 하면서 피부가 일부 손상되어 발병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평소에 통풍이 잘되는 속옷이나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한선염 역시 조기에 치료하면 빠른 치료가 가능하고 재발을 줄일 수 있지만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신체 다른 부위로 번지게 되어 세균 감염과 통증으로 힘든 시기를 보낼 수 있습니다.

 

장기간 치료를 하지 않으면 치료를 하더라도 흉터가 남을 수 있으니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Y존 돌출 멍울 림프절염

Y존의 림프절이 커지거나 림프관 염증이 나타나는 증상의 원인은 국소 감염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또한 항문 주위 농양이나 다른 질환으로 유발되기도 하는데, 심한 경우에는 악성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세균 또는 바이러스 감염으로 유발하는 반응성 림프절염은 시간이 지나면서 차츰 좋아지는 경우도 있으나, 증상 정도에 따라 소염제로 치료하기도 합니다. 

 

림프절염은 신체 면역력과 깊은 관련이 있기에 림프절염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충분한 휴식과 규칙적인 생활습관만 유지하면 호전되기도 합니다.

 

결핵이 원인이라면 항결핵제 치료를 해야 하고, 악성종양이라면 수술 및 항암요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여자 사타구니(Y존)에 돌출 및 멍울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가벼운 증상이라면 자신이 직접 해결하려다가 흉터가 남을 수 있으니 의심이 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의를 통해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