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경찰 계급 순위 알아보기(월급은?)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2. 9.

경찰 계급 순위 알아보기(월급은?)

 

민중의 지팡이 경찰의 계급의 순위는 11개이고, 크게 3단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순경 - 경사, 경위 - 총경, 경무관 - 치안총감입니다. 각 단계마다 계급장의 모양이 다르고, 임무 역시 큰 차이가 있습니다. 경찰이 되려면 경찰대학을 졸업하거나 경찰공무원 공개경쟁시험을 치러야 합니다. 그리고 특기자를 대상으로 특별채용을 통해 경찰공무원으로 임용하기도 합니다.

 

경찰 계급

 

경찰 계급 순위

1단계 순경에서 경사까지 계급장은 무궁화 잎으로 둘러쌓인 무궁화 봉우리로 되어있습니다. 계급장에 있는 태극장은 대한민국 국민을 상징하고, 꽃잎으로 쌓여있는 봉우리는 다시금 피어나는 희망과 가능성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9급 공무원과 비슷한 급인 순경은 무궁화 봉우리가 2개이고, 경장은 3개, 경사는 4개로 되어 있습니다. 순경에서 경사는 경찰서 기동대나 지구대 등에서 근무하면서 일반인들과 가장 가까이 있습니다.

 

2단계 경위에서 총경의 계급장은 태극장 모양으로 경위는 1개, 경감은 2개, 경정은 3개, 총경은 4개로 되어 있습니다. 조직에서 허리와 같은 역할을 하는 '중견경찰간부'를 상징하고 , 경찰 조직의 중심적인 역할을 의미합니다. 경위는 지구대의 순찰팀장을 수행하거나 파출소장, 경찰청 및 지방청 실무자로 근무하고, 경감은 지구대장, 경찰서 계장, 팀장, 경찰청 및 지방청의 반장으로 임무를 수행합니다. 그리고 경정은 경찰서 과장급이고 경찰청과 지방청 계장급이며, 총경은 경찰서장 또는 경찰청 지방청 과장급으로 근무하게 됩니다.

 

 

3단계 경무관에서 치안총감은 태극장이 있는 무궁화 5개가 모여있는 모양으로 5각의 무궁화 1개는 경무관, 2개는 치안감, 3개는 치안정감, 4개는 치안총감입니다. 경무관은 지방청 차장, 서울 경기 부산 지방청부장, 경찰청 심의관으로 근무하고, 치안감은 지방경찰청장, 경찰 교육원장, 중앙경찰학교장, 경찰청 국장 급입니다.

 

치안정감은 경찰청 차장, 서울 경기 부산 지방경찰 청장, 경찰대학장이고, 경찰 조직의 수장인 경찰청장은 치안총감입니다. 계급장 모양의 5각은 경찰의 가치개념을 상징하고, 이를 기반으로 국가와 국민을 섬기고, 경찰 조직의 리더를 의미합니다.

 

경찰 공무원 계급별 모양

 

경찰 계급 경찰이 공무원 되는 방법

경찰 공무원이 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순경 채용은 공개경쟁시험으로 진행합니다. 그리고 경위 채용은 경찰대학 졸업자와 경찰간부후보생 공개경쟁시험에 합격한 사람을 다시 교육훈련을 하고, 최종 시험에 합격해야 임용됩니다. 

 

총경 이상의 경찰공무원은 행자부 장관의 제청으로 국무총리를 통해 대통령이 임용하고, 국민안정처 소속 총경은 국민안전처장관의 제청으로 국무총리를 통해 대통령이 임용합니다. 단, 국민안전처 소속 치안총감은 대통령이 임명합니다. 그 외에 특기자를 대상으로 특별채용을 통해 임용되기도 합니다.

 

 

경찰 계급 월급

다음은 2021년 경찰 공무원 월급을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 인사혁신처


이상 지금까지 경찰 공무원 계급 순위와 역할, 월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치경찰제 도입시기, 시행, 장단점 완벽정리

자치경찰제 도입시기, 시행, 장단점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경찰청은 2021년 1월 1일부터 자치경찰제를 시행합니다. 이는 각 지역별 특성과 상황

oliviabbase.tistory.com

 

 

공수처 법, 수사대상, 반대이유 알아보기

공수처 법, 수사대상, 반대이유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고위공직자의 부정부패를 수사 및 기소하는 기관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고, 줄여

oliviabbase.tistory.com

 

 

집행유예란 완벽정리

집행유예란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뉴스나 언론 등을 통해서 '집행유예'란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집행유예를 줄여서 '집유'라고도

oliviabbas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