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코로나 19 백신 예방접종 대상자 및 일정 총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2. 12.

코로나 19 백신 예방접종 대상자 및 일정 총정리

 

코로나 19 백신 예방접종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진행하지만 임신부와 18세 미만 소아청소년은 접종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단, 추후 임상결과에 따라 접종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백신 접종은 2월부터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3분기까지 대부분 국민 접종을 완료합니다. 계획대로 잘 진행되면 2021년 11월에 집단면역이 완료될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 19 백신 접종 계획

코로나 19 예방접종을 통하여 고령자 등 코로나 취약집단 감염과 사망률을 줄이고, 보건의료 체계를 유지하며, 지역사회 내 전파를 최소화를 목표로 합니다.

 

코로나 19 백신은 전 국민 무료로 진행하는데, 접종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 거주지에서 가까운 곳 전국 250개의 접종센터와 1만 개의 민간 위탁의료기관에서 진행합니다. 그리고 요양시설 등 집단생활에 거주하는 노인에게는 '찾아가는 예방접종 서비스'를 통해 접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백신은 유통이 매우 중요합니다. 초저온 상태에서 운반이 되어야 하기에 저온상태 보관 운송시스템을 구축하고, 접종인력 교육과 더불어 접종 부작용 발생 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과 피해보상제도 등을 운영하여 걱정과 염려 없이 접종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입니다.

 

 

 

코로나 19 백신 접종횟수

국내에 도입 예정인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화이자, 모더나 4종으로 종류별 접종 횟수와 간격이 차이가 있습니다.

 

 

얀센 백신만 1회 접종, 나머지는 2회 접종해야 합니다. 1차로 접종한 경우에는 간격에 맞게 2차 접종을 진행해야 하는데요. 코로나 19 예방접종관리시스템을 통하여 접종이력과 2차 접종을 진행하는 기관을 확인하여 사전예약 후 2차 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 백신 접종 순위

2021년 2월에 도입되는 첫 번째 백신 접종 대상은 코로나 19 관련 의료진입니다. 의료진이 먼저 접종해야 보건의료체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도 미국과 영국 등의 백신 접종도 의료진이 가장 먼저 예방접종을 실시하였습니다.

 

접종 순위는 백신 도입과 공급, 접종 상황, 백신 별 임상 결과 등을 분석하여 접종 대상부터 접종하고, 순차적으로 늘릴 계획입니다.

 

일반인(19세 ~ 64세)의 경우에는 2021년 3분기부터 사전예약제를 통해서 백신 예방접종을 진행합니다. 추후에 대상자 안내 후 예약접수를 받게 되고, 예약 때 자신의 접종일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의 접종 순서가 되었으나 접종 당일 37.5도 이상 발열이 발생하거나, 이상 증세가 있다면 회복 후 접종할 수 있도록 예약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단, 백신 접종을 거부하여 예방접종 기한 내에 접종하지 않으면 예방접종 순위는 뒤로 밀리게 됩니다.

 

예방접종은 물량의 제한이 발생하면 대상 선정을 선택하여 접종하게 됩니다. 

WHO에서 권장하는 접종 우선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1순위. 지역사회 전파 우려가 있는 고위험 의료인과 노인

2순위. 국지적 유행 발생 우려가 있는 고위험 의료진과 전파 위험이 높은 지역에 거주하는 노인

3순위. 환자가 발생하지 않는 지역의 고위험 의료진과 학생과 출장 등 해외 출국인원, 검역, 국경보호 등 근무인력

 

고혈압이나 당뇨 등 만성 및 기저질환자의 경우에는?

질환이 있는 사람도 코로나 백신 대상이니 가급적 접종해야 합니다.

 

과거에 코로나 감염 이력이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과거에 무증상 감염 및 과거 감염이 있었던 사람도 백신 접종을 맞을 수 있고, 예방접종 여부를 정하기 위해 백신 접종 전 진단검사는 불필요합니다.

 

 

코로나 19 백신 접종 목표 70%

백신 접종은 100%가 아니라 70%를 목표로 합니다. 이유는 코로나 예방접종은 강제성이 없고 자신의 자율적인 의지로 선택하여 진행할 계획이기에 100%는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집단면역을 확보하여 일상생활 회복을 위해서는 최소한의 접종률인 70%를 달성해야 하기 때문에 접종 목표를 70%를 잡게 되었습니다. 

 

집단면역이란?

국민의 대부분이 코로나 면역력을 가지면서 대규모 전파를 막고, 접종을 맞지 않은 사람도 보호받을 있는 상태입니다.

 

 

 

코로나 19 백신 백신 종류 선택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관련하여 가장 궁금한 것 중 하나는 접종자가 백신을 선택할 수 있는지 여부일 것입니다. 각종 sns나 커뮤니티를 통해서 보다 안전한 백신을 선택하려는 사람들이 있겠지만, 결론부터 말하자면 백신 선택권은 없습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 백신을 순차적으로 공급하는 상황에서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백신 접종을 하려면 백신 종류가 아닌 접종 순서에 따라 예방접종을 시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백신 접종 현장의 혼란을 줄여야 합니다. 다른 나라에서도 접종자의 백신 선택권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백신의 특성과 안정성, 공급량, 부작용 등을 분석하여 전문가가 판단 후 백신 종류별 접종 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입니다. 

 

즉, 국내 도입 예정인 4종의 코로나 백신은 공급시기와 효능, 안정성, 유통 등을 분석하여 예방접종전문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백신 별 특정 연령대와 대상을 선정하게 됩니다.

 


이상 지금까지 코로나 19 백신 예방접종 대상자 및 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루빨리 집단면역이 활성화되어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가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