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실내공기정화식물 8가지 종류와 가격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2. 14.

실내공기정화식물 8가지 종류와 가격

 

미세먼지로 인해 외부활동을 자제하지만,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진다고 하여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실내에도 인체에 유해한 유기화합물인 포름알데히드나 벤젠 등으로 오염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실내에서 키우기 쉬운 공기정화식물을 키우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지금부터 실내공기정화식물 종류 8가지와 가격대를 알아보겠습니다.

 

 

 

먼지는 입자의 사이즈에 따라 총먼지와 지금이 10㎛이하인 미세먼지, 지름이 2.5㎛ 이하인 초미세먼지로 구분합니다. 오랜 기간 미세먼지를 흡입하면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감기나 기관지염 같은 호흡기 질환에 쉽게 노출될 수 있고, 심혈관 질환과 피부 질환, 안구 질환 등 다양한 질병이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초미세먼지의 경우 기관지나 폐에 들어가서 여러 가지 심각한 질환을 유발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나사에서 실내공기정화식물 50가지를 발표한적이 있는데, 지금부터 알려드릴 8가지 식물은 실내에서 키우기 쉽고, 가격대가 부담되지 않는 수준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식물의 가격은 사이즈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아래 소개하는 식물의 가격은 화분 미포함에 작은 사이즈 기준입니다.

 

 

 

실내공기정화식물 아레카야자

나사에서 발표한 실내공기정화식물 1위 식물입니다. 아레카야자는 대표적인 실내공기정화식물로 실내에서 어렵지 않게 키울 수 있습니다. 아레카야자는 줄기와 잎이 황색을 보이면서 '황야자'라고도 부르고, 볼품이 있어 인기가 많은 관엽식물입니다.

 

특히 아레카야자는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이 가장 뛰어난 식물로 인정받을 만큼 실내공기정화 기능이 훌륭한 식물입니다. 1m 이상 성장하고, 습도 조절과 음이온을 분출하여 반려식물로는 더할 나위 없습니다. 

 

천연 가습기라고 불리는 아레카야자는 2m 가까이 성장하면 1일 동안 1리터의 수분을 공기 속으로 뿜어내기도 합니다. 실내에서 매우 잘 자라고, 잎의 선이 아름다워 보기에도 좋습니다.

 

가격대는 1m 정도 높이에 18,000~20,000원 대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실내공기정화식물 스파트필름

스파티필름은 공기정화식물 중에서 여왕이라고 칭합니다. 왜냐하면 공기정화식물 중에 꽃을 피우는 식물은 잘 없는데, 스파티필름은 꽃을 피우고 실내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꽃을 피우는 식물은 실내에서 키우기가 어렵습니다. 

 

스파트필름은 실내에서 키우는데 인기가 높은 이유가 있습니다. 싱싱한 잎과 윤기 있는 꽃잎은 열대지방 감성을 충분히 표출하고, 실내에서 꽃이 피는 관엽식물은 몇 개안되는데 스파티필름이 그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스파트필름은 생김새만 뛰어난 것이 아닙니다. 공기정화식물로서 기능도 탁월한데요. 미세먼지와 함께 알코올과 아세톤, 포름알데히드, 트리클로로에틸렌, 벤젠 등 여러 가지 실내 공기 오염물질 제거 능력이 훌륭한 관엽식물입니다.

 

실내공기정화 기능이 탁월하기에 새집 증후군 방지를 위해 집들이 선물로 좋고, 도로가 주택이나 사무실에 두어 오염된 공기를 정화하기 위해 키우기를 권장합니다. 꽃피는 식물은 햇빛을 가까이해야 하는데, 스파트필름은 햇빛이 안 드는 곳에서도 보름 이상 버틸 수 있어 실내에서 부담 없이 키울 수 있습니다. 특히 관엽식물 중에 몇 안 되는 흰색 꽃을 피우는 식물로 관상용으로도 인기가 좋습니다.

 

가격대는 50cm 정도 높이에 17,000~20,000원 대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실내공기정화식물 산호수

바다 속에 있는 산호를 닮은 열매를 보고 산호수라고 불리는 식물입니다. 특히 산호수는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제거 능력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어있는 방에 산호수를 두고, 미세먼지를 넣었더니 4시간 뒤에 2.5㎛ 이하의 미세먼지가 70% 줄어든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미세먼지 제거 능력도 뛰어나지만 음이온을 발생하고, 습도를 조절하여 학생들의 방에서 기르면 집중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단, 음이온은 멀리까지 퍼지지 않기에 책상 가까이에서 키워야 효과가 뛰어납니다.

 

가격대는 10cm 정도 높이에 2,500~3,000원 대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실내공기정화식물 벵갈고무나무

벵갈고무나무는 공기정화식물로 워낙 유명합니다. 벵갈고무나무는 사무실이나 도서관 등에 많이 키우는데 이유는 음이온을 많이 내뿜어 집중력을 향상하는데 우수한 능력이 있습니다. 그리고 식물에서 발생한 음이온은 양이온인 미세먼지와 결합하여 바닥으로 내려갑니다. 그래서 미세먼지 제거에도 탁월한 능력을 발휘합니다.

 

빈 방에 벵갈고무나무와 미세먼지를 넣었더니 4시간 뒤 초미세먼지 수치라 67% 줄어듬을 확인했습니다. 벵갈고무나무는 산호수와 함께 미세먼지 제거 능력이 매우 뛰어난 식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가격대는 10~15cm 정도 높이에 3,000~4,000원대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실내공기정화식물 스투키

스투키는 최근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데, 아프리카 열대지역이 원산지인 원통형 식물입니다. 스투키는 최대 1m까지 성장하고, 오이와 비슷한 생김새로 잎이 둥글게 말리면서 길게 성장하는 식물입니다.

 

공기정화식물로도 잘 알려져 있는 스투키는 주로 한밤중에 공기 오염물질을 정화하기에 침실에서 기르면 좋습니다. 그리고 관리하기도 어렵지 않아 실내에서 잘 크는 식물 중 하나입니다.

 

또한 정전기를 흡수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전기제품 옆에 두면 전자파를 완화하여 건강을 지켜줍니다.

 

가격대는 20~25cm 정도 높이에 5,000원대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실내공기정화식물 틸란드시아

틸란드시아는 흙에 심지 않아도 잘 자라는 특이한 식물로, 자일렌 제거량이 가장 높고 미세먼지까지 제거하는 등 공기정화로 뛰어난 식물입니다. 새집증후군 원인물질과 자일렌 및 미세먼지 제거 능력이 뛰어나기에 거실에 두고 키우면 새집증후군을 최소화합니다. 

 

틸란드시아는 실내에서도 잘 자랍니다. 그리고 공중에서도 잘 자라기에 공중 식물이라고 하고, 흙에 심지 않아도 잘 자랍니다. 그늘에서도 잘 자라지만 꽃을 피게 하거나 성장하게 하려면 베란다 거실 창 등에 두어 많은 햇빛을 받게 해야 합니다.

 

틸란드시아는 최대 6m 이상 크기까지 자라고, 건조할 때는 회색, 젖어있을 때는 밝은 초록색을 띄게 됩니다. 은회색의 비늘로 덮여있어 공기 중에 수분과 먼지로부터 영양분을 흡수합니다.

 

가격대는 35~40cm 정도 높이에 5,000원대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실내공기정화식물 테이블야자

테이블야자는 테이블 위에서 키울 수 있는 사이즈라서 테이블야자라고 칭합니다. 성장 속도는 매우 느리지만 병충해로부터 강하고, 페인트나 니스 등 화학적 유독가스를 정화하는데 뛰어난 식물입니다.

 

특히 새집증후군 원인물질과 암모니아 등을 정화하는데 우수한 기능이 있어 집들이 선물로 많이 합니다.

 

가격대는 25~30cm 정도 높이에 3,000원대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실내공기정화식물 스킨답서스

가장 관리하기 쉬운 식물 중 하나입니다. 미세먼지 제거도 뛰어나지만 일산화탄소 제거 능력도 좋습니다. 스킨답서드는 주방에 두고 키우면 좋습니다. 왜냐하면 일산화탄소는 음식을 만들 때 가장 많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가격대는 15~20cm 정도 높이에 3,000원대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실내공기정화식물 종류와 가격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