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IT 정보

갤럭시 노트 배터리 수명 확인, 교체비용 완벽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11. 11.

 

갤럭시 노트 배터리 수명 확인, 교체비용 완벽정리

 

스마트폰의 교체 주기는 평균 36개월 정도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전자제품이지만 소모품이라는 인식이 있는데요. 가장 큰 이유는 배터리 수명 때문입니다. 

 

스마트폰은 사용하지 않을때는 화면만 꺼져있을 뿐, 24시간 항상 켜져 있습니다. 그래서 배터리가 계속 사용되고 그로인해 수명이 단축될 수밖에 없는데요.

 

갤럭시 배터리의 상태를 한번씩 점검하면서 상태에 따라 관리 및 교체하면 좀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부터 갤럭시 노트 시리즈의 배터리 수명확인하는 방법 2가지와 교체비용과 배터리 오래 사용하는 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 노트 배터리 삼성 앱(App)

갤럭시 스마트폰에 기본을 설치되어 있는 '삼성 멤버스' 앱(App)로 배터리 수명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Samsung Members앱 실행하기

갤럭시 스마트폰 앱 카테고리에서 Samsung Members 앱(App)를 찾아 실행합니다. 해당 카테고리가 보이지 않는다면 앱 검색 기능을 통해 찾으면 됩니다.

 

 

'도움받기' 선택하기

삼성 멤버스 앱을 실행 후에 하단에 있는 항목 중 '도움받기'를 선택합니다.

 

 

'인터렉티브 진단' 항목 선택하기

도움받기에 들어가면 화면 중간 쯤에 위치한 '인터렉티브 진단' 메뉴를 선택합니다.

 

 

'배터리' 선택하기

인터렉티브 진단은 갤럭시 스마트폰 하드웨어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툴이 있습니다. 배터리 수명 확인을 위해 우측 상단에 위치한 '배터리'를 선택합니다.

 

'배터리' 외에도 블루투스 기능, wifi, 터치 화면 등 다양한 하드웨어를 진단할 수 있으니 한번씩 해보시기 바랍니다.

 

 

배터리 상태 확인하기

'배터리'를 선택 후 다음 화면에서 현재 배터리 상태를 체크 후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잔량'은 현재 갤럭시 폰의 배터리양을 표시한 것이고, 수명이 위 화면과 같이 '좋음'으로 나왔다면 당분간은 계속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갤럭시 노트 배터리 폰인포 앱(App)

갤럭시 배터리를 확인할 수 있는 앱이 있는데 바로 '폰인포'입니다.

배터리 성능을 확인할 때 중요한 정보중 한가지는 '싸이클'입니다.

 

'1' 사이클은 충전한 시점부터 100% 완충 되었을때를 의미합니다. 

평균적으로 사이클이 500회 이상 되고, 배터리 성능이 80% 미만으로 떨어진다면 배터리 교체시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중고로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꼭 배터리 성능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삼성멤버스 앱에 있는 인터렉티브 진단은 배터리 사이클 수 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의 배터리 사이클 수를 알기위해 추가로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배터리 사이클을 알려주는 여러가지 앱 중에서 '폰인포'라는 앱을 권해드립니다. 

폰인포 앱은 배터리 성능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보까지 제공하니 이 앱을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폰인포 앱 설치하기

구글 앱스토어에서 '폰인포'를 검색하면 무료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성능 확인하기

앱을 설치 후 실행하면 상단에 메뉴바가 있습니다. 

이를 오른쪽을 이동하여 'Personal' 항목을 선택하면, 배터리 싸이클과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싸이클'과 '건강' 상태는 배터리 성능을 체크할 수 있는 대표적인 정보입니다.

 

만약 배터리 사이클이 500회 이상이거나 배터리 상태가 80% 미만이라면 배터리 교환을 고민해 봐야 합니다.

 

위 샘플에서 보면 배터리 사이클은 266회로 양호합니다만 배터리 건강은 76.89%입니다. 이 수치로 보면 배터리 상태는 그리 좋은 편이 아닙니다. 

몇개월 더 사용 후에 교체해야 합니다.

 

 

 

갤럭시 노트 배터리 무상 AS 기준

소비자 보호법에 의하면 폰을 개통 후 배터리와 충전기는 구매 후 1년간 무상AS가 되고, 디스플레이나, 메인보드에 이상이 발생 시 2년간 무상AS가 됩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배터리를 무상 AS 받기 위한 기준은

앞서 소개한 싸이클과 건강 상태입니다.

 

○ 싸이클 500회 이상

○ 건강상태 80% 이하

구매 후 1년내에 위 2가지 조건에 충족한다면 배터리 무상 AS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를 구매 후 1년 안에 무상AS로 교체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디스플레이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교체를 하게 되면 배터리는 새제품으로 교체됩니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은 디스플레이와 배터리가 일체형으로 되어있기에 함께 교체됩니다.

 

그럼 배터리를 교체하면 디스플레이도 함께 교체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배터리만도 교체가 가능하기에 디스플레이는 기존 것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디스플레이를 교체시에만 서비스차원으로 배터리도 새제품으로 함께 교체해주는 것입니다.

 

만약 1년이 안되었는데, 배터리를 무상으로 교체하고 싶다면, 디스플레이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 후, 번인 등 문제가 있다면 디스플레이 무상교체를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노트 배터리 교체비용

다음은 무상AS기간이 끝난 후 발생하는 배터리 교체비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금액은 배터리와 키트, 수리비용을 포함한 총 교체비용 입니다. (2023년 3월 기준)

 

○ 갤럭시 노트20 : 54,000원

○ 갤럭시 노트20울트라 : 58,000원

○ 갤럭시 노트10 : 52,500원

○ 갤럭시 노트10플러스 : 57,000원

○ 갤럭시 노트9 : 53,500원

○ 갤럭시 노트8 : 47,000원

○ 갤럭시 노트FE : 48,500원

○ 갤럭시 노트5 : 39,500원

○ 갤럭시 노트4 : 28,000원

○ 갤럭시 노트엣지 : 28,000원

○ 갤럭시 노트2 : 23,000원

 

※ 노트1,노트3 배터리는 단종으로 교체가 불가합니다.

 

사용중인 갤럭시 노트 스마트폰이 성능은 좋으나 배터리 용량이 부족하다면 기기변경보다 배터리 교체를 권해드립니다. 

게임이나 무거운 앱을 돌리는 것이 아니라면 최근 4~5년 내에 출시된 스마트폰은 지금도 쓸만하기 때문입니다.

 

 

 

 

갤럭시 노트 배터리 오래 사용하는 팁

스마트폰 배터리가 빨리 소모되는 원인은

휴대폰의 다양한 앱이나 기능을 동시에 실행하거나, 앱 자동 동기화를 켜두는 등 배터리 소모를 촉진하는 설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배터리 소모가 빠르다고 느껴진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설정해보시기 바랍니다.

 

■ 디바이스 최적화하기

설정 → 디바이스 관리 → '지금 최적화' 선택

 

 

 앱 절전 기능 설정하기

앱(App)별로 절전을 설정하여 배터리 사용량이 많은 앱을 절전모드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절전된 앱은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지만 앱에서 제공하는 메시지나 알림 동작 등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설정 → 디바이스 관리 → 배터리 → 앱별 배터리 사용 관리 → 자주 사용하지 앱 선택하기

 

 

 

 통신 네트워크 불안정

통신사 네트워크가 불안정할 때(안테나 0~3칸) 통화 품질과 수신율이 저하되고, 배터리가 빨리 소모될 수 있습니다.

수신율이 좋은 위치로 이동하여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실행 중인 기능

스마트폰이 실행되는 기능이 많으면 배터리가 보다 빨리 소모됩니다.

블루투스, 와이파이, GPS 등의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꺼주시기 바랍니다.

 

 

 

 구글 위치기록

구글 위치기록이 켜져있다면 배터리 소모는 빨라집니다.

위치기록을 사용하지 않는데 켜져있으면 설정을 OFF하시기 바랍니다.

 

위치 권한은 위치정보가 필요한 앱에만 사용하고, 잘 사용하지 않는 앱에는 해제바랍니다.

설정 → 어플리케이션 → 우측 상단 메뉴 앱 권한 → 위치

 

구글 위치기록을 OFF 하면 위치정보 요청 및 서버 전송으로 인해 소모되는 배터리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설정 → Google → 위치 → 사용 중 → 사용 안 함으로 변경

 

 

 5G 사용시에 LTE보다 배터리 소모가 큰가?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하는 경우 5G 사용하면 5G셀과 LTE셀 두개를 동시에 사용하기에 LTE모델에 비해 배터리 소모가 더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대용량 데이터의 고속처리를 위해 5G 모뎀에 소모되는 전류가 LTE 모델보다 높습니다.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도 정표가 표시되는 AOD 설정시 배터리 소모가 큰가?

AOD(Always On Display) 기능은 배터리 사용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배터리 걱정을 크게 안해도 됩니다. 일반적으로 1시간 사용시 배터리는 1%정도 줄어듭니다.

 

그리고 절전모드 상태 및 스마트폰이 주머니에 있을 때는 자동으로 AOD가 해제되어 배터리 소모를 줄여줍니다.


이상 지금까지 갤럭시 노트 배터리 수명확인과 교체비용,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https://oliviabbase.tistory.com/1078

 

갤럭시 음질 최적화 설정 방법(이퀄라이저 추천)

갤럭시 음질 최적화 설정 방법(이퀄라이저 추천) 갤럭시 스마트폰 스피커는 나쁘지 않은데 기본 음향 세팅은 별로입니다. 저음도 약하고, 고음도 손봐야 할 정도인데요. 막귀인 지인도 이퀄라이

oliviabbase.tistory.com

 

통신비 미환급금 쉽게 조회하기(sk kt lg)

통신비 미환급금 쉽게 조회하기(sk kt lg) 통신비 미환급금은 유 무선 서비스 가입자가 해지(휴대폰을 번호를 타 통신사로 이동하거나 해지) 했을 때 사용자가 환급금을 받지 못했을 때 금액을 의

oliviabbase.tistory.com

 

스마트폰 기기값/요금제 저렴하게 사용하는 방법(핸드폰 싸게 쓰기)

스마트폰 기기값/요금제 저렴하게 사용하는 방법(핸드폰 싸게 쓰기) 일상이 되어버린 스마트폰은 잘 모르면 비싼 값을 지불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싼 요금제는 통신사와 대리점만 배부르

oliviabbas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