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통신비 미환급금 쉽게 조회하기(sk kt lg)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1. 28.

통신비 미환급금 쉽게 조회하기(sk kt lg)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

 

통신비 미환급금은 유 무선 서비스 가입자가 해지(휴대폰을 번호를 타 통신사로 이동하거나 해지) 했을 때 사용자가 환급금을 받지 못했을 때 금액을 의미하는 것으로, 통신비를 2중으로 납부했거나, 장비 미반환 금액, 자동이체 추가 요금 할인 금액, 보증금, 선납금 미수령 금액 등 다양합니다. 

 

통신비 미환급금의 대부분 사유는 통신 가입자의 정보가 변경되었거나 환불하려는 계좌 정보가 없어서 반환을 못하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통신비 미환급금은 가입자가 직접 조회할 수 있고, 미환급금이 있다면 환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번호이동을 했다면 익월 말일 이후에 환불 신청할 수 있습니다.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 방법

자신이 받아야할 미환급금을 조회하려면 '스마트초이스' 사이트에서 누구나 쉽게 가능하고, 스마트초이스 사이트는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의 유무선 서비스 미환급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① 스마트초이스 접속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쉽게 접속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초이스' 접속하기

 

② 스마트초이스 회원가입

조회만 할 경우에는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되는데, 미환급액이 있다면 회원가입 후 환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초이스 회원가입

 

③ 미환급액 조회하기

로그인 후 상단 메뉴 중 '스마트 라이프' 선택 후, '통신 미환급액 조회' -> '미환급액 조회하기'를 순서대로 선택합니다.

미환급액조회하기

 

④ 사용자 정보 입력

이름, 주민번호, 통신사 등 개인 정보를 입력합니다. 통신사 선택을 잘 모르겠다면 '모두 선택'을 선택하면 됩니다.

개인정보 입력하기

 

⑤ 미환급액 조회 결과

조회하면 미환급액 조회 결과가 나타납니다. 

미환급금 조회

 

⑥ 환급받을 계좌 정보 입력

환급액이 있다면 환급 받을 계좌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환급받을 계좌정보 입력하기

단, 환급 대상자와 환급받을 은행계좌 소유자가 일치해야 하고, 은행 계좌가 없거나 계좌인증 오류가 발생한다면 해당 통신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⑦ 환급신청 결과조회

환금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환급신청 결과조회

 

미환급금 신청 후 2~7일 이내에 해당 통신사에서 입력한 계좌로 환급됩니다.

 

스마트초이스 미환급금 조회 및 환급 신청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 가능하고, 토요일과 일요일, 공휴일은 운영하지 않습니다.

 

법인 가입자와 만 14세 미만 가입자, 외국인 가입자, 가명 가입자는 스마트초이스 이용이 제한되기에 미환급액 조회를 하려면 해당 통신사 고객센터에 직접 문의해야 합니다.

 

만약 통신 가입자의 미납금액이 확인된다면 단말기 할부보증보험료 미환급액의 경우 미납금액을 차감 후 환급 처리됩니다.

 

환급액은 해당 통신 사업자의 최종 확인 후 지급되는데, 최종 확인 과정에서 미납금액 확인 등 사유로 최종 확정 금액은 바뀔 수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통신비 미환급금 Q&A

환급 대상 금액

휴대폰은 명의자 실명에 대한 모든 미환급금이 합산된 금액이고,

유선전화(인터넷전화)는 전화서비스 가입자 명의자 실명에 대한 미환급금액입니다.

 

단, 인터넷 미환급금은 현재 SK브로드밴드만 제공되고, 타사의 경우 해당 통신사 고객센터에 문의해야 합니다.

 

설비 보증금 미환급액

유선전화 서비스 해지자 중 설비보증금 미환급금이 발생한 사용자에게 환급하는 환급금으로 유선전화 가입자만 해당됩니다.

 

단말기 할부보증보험료 미환급액

핸드폰 가입자가 통신사에 납부한 단말기 할부보증 보험료에서 경과 보험료를 차감한 나머지 잔여기간에 대한 보증 보험료를 의미합니다. 단말기 할부보증보험료 미환급액은 SK텔레콤만 해당합니다.

 

과오납 요금

통신 서비스 가입자가 서비스를 해지하거나 번호이동을 했다면 해지 시점까지 해지정산 요금을 납부한 후 해지하거나, 해지 후 사후 정산 결과 할인조건 미반영, 해지정산 요금 이중 납부 등의 이유로 사용자에게 환급해야 하는 환급금입니다.

 

사망한 가족의 미환급금 환급 방법

사망한 가족의 경우에는 스마트초이스를 통하여 환급 신청일 안됩니다. 이는 해당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통신사를 통해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는 사망자와의 관계 확인 서류, 사망신고서 등 준비해야 하는데, 통신사마다 필요한 서류가 다르니 자세한 사항을 통신사에 직접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