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IT 정보

아이폰 배터리 교체비용, 성능, 수명 확인 완벽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11. 13.


아이폰 배터리 교체비용, 성능, 수명 확인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스마트폰은 소모품으로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이유중에 배터리의 한계가 가장 큰 이유일텐데요. 일반적으로 구입 후 2년 정도가 되면 배터리가 줄어드는 속도가 크게 체감이 될 정도입니다.


아이폰 배터리는 리튬 이온 기술을 사용합니다. 과거 세대의 배터리 기술보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충전속도가 더 빠르고, 더 오래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무게도 가볍고, 출력 밀도가 더 높아 배터리 사용시간이 더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모든 충전식 배터리는 소모품으로, 화학적으로 노화되면서 충전 효율 역시 감소하게 되어있습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도 예외는 아닌데요.

리튬 이온 배터리도 화학적으로 노화되면 재충전해야 하는 시간 간격도 줄어들게 됩니다. 


특히 배터리가 노화될 경우 충전량이 낮은 상태와 기온이 낮고 추운 환경에서는 갑자기 배터리 양이 줄어들거나 그로인해 전원이 꺼질때가 있는데, 이는 모든 리튬 이온 배터리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입니다.




지금부터 아이폰 배터리 수명확인 방법과 배터리 교체비용, 배터리 오래 쓰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 배터리 성능 상태 및 수명확인

아이폰 6 이후 모델의 경우 배터리 성능 상태를 알려주고 배터리 교체가 필요하면 교체를 추천해주는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아래 경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정 → 배터리 → 배터리 성능 상태



배터리 성능 상태 화면에서는 현재 배터리 용량과 최고 성능 기능에 대한 정보를 통해서 배터리 수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능 최대치

성능 최대치 항목은 해당 기기의 배터리 용량을 새 배터리와 비교하여 측정한 결과 %입니다. 배터리가 노화되면서 용량이 감소하기에 충전시 배터리를 사용하는 시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즉, 아이폰 사용기간이 길어질 수록 배터리 용량은 100%에서 줄어들게 됩니다. 


배터리 성능 상태가 정상적이라면

전체 충전 사이클을 500번 반복했을 때 성능 최대치는 80% 이상 나와야 합니다.

만약 1년 보증기간 이내에 사이클을 500번 했으나 80% 이하라면 무상교체가 가능합니다.


여기서 1사이클은 배터리를 100%사용했을 때의 의미입니다. 

즉, 충전 횟수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령 하루 동안 배터리를 70% 사용하고, 충전 후 다음날 30%를 사용했다면 전날 사용량을 포함 100%사용한 것이므로 2일에 걸쳐 충전 사이클 1회가 완료된 것입니다.


아래는 아이폰 배터리 사이클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한 포스팅입니다.


▶ 아이폰 배터리 사이클 확인 방법 완벽정리


그러니 충전 사이클 1회를 완료하는데 며칠이 걸릴 수도 있고, 몇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최고 성능 기능

성능 최대치 아래에 '최고 성능 기능'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는 배터리 상태에 대한 정보를 알려줍니다.

만약 배터리 상태가 최상이라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사용자의 배터리가 현재 정상적인 최고 성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만약 배터리 상태가 최상이 아니라 수명 단축으로 예기치 않게 전원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에 성능 관리 기능이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성능 관리 기능이 실행 중이라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배터리가 필수 최고 전력을 제공하지 못하여 이 iPhone의 시스템이 예기치 않게 종료되었습니다. 동일 문제의 재발을 막기 위해 성능 관리가 실시되었습니다. 비활성화…'


성능 관리 기능을 비활성화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 번 비활성화 하면 다시 켤 수는 없습니다. 




배터리 성능 상태를 확인이 안되는 경우

해당 아이폰 기기에서 배터리 성능 상태를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발생합니다. 


'이 iPhone의 배터리 성능 상태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Apple 공인 서비스 센터에서 배터리 관련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비스 옵션에 관하여 더 알아보기…'


이러한 메시지가 발생하는 경우는 배터리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았거나, 알수 없는 배터리 부품을 사용했을 경우에 나타납니다.




배터리 성능 상태, 수명이 줄어들었을 경우

배터리 성능 상태가 급격하게 줄어들었을 경우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배터리 성능이 매우 저하되었습니다. Apple 공인 서비스 센터에서 배터리를 교체 받아 최고 성능 및 기능 상태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옵션에 관하여 더 알아보기…'


이 메시지가 발생했다고 하더라고 즉시 배터리를 교체해야 하거나 큰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배터리 소모량이 크게 늘어나게 되어 불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메시지가 구입일 1년 이내라면 즉시 서비스센터에 방문해야 하고, 1년 이후라면 유상으로 배터리 교체를 고려해봐야 합니다.




비정품 배터리를 사용했을 경우

아이폰에 정품이 아닌 배터리를 사용했을 경우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이 iPhone에 장착된 Apple 배터리를 사용하는지 확인할 수 없으므로 이 배터리의 상태 정보를 알 수 없습니다. 더 알아보기...'


이 메시지는 모든 기종에서 나타는 것이 아니라 

아이폰XS, 아이폰XS맥스, 이이폰XR 및 이후 모델에서만 발생합니다.




아이폰 배터리 교체비용(수리비용)

아이폰 배터리 보증기간 또는 애플케어 플러스(AppleCare+)가 적용된다면 무상으로 배터리 교체가 진행됩니다. 


만약 액정에 손상이 있는 경우, 또는 배터리 교체를 진행할 수 없을 정도로 아이폰이 파손되었다면, 배터리 교체전에 먼저 해당 문제를 해결해야 하기에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애플 공인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아이폰 배터리를 교체했을 경우 해당 배터리에 대해 1년간 보증이 적용됩니다. 아이폰 구매일이 1년이 넘었을 경우에도 교체한 배터리 보증은 별도로 적용됩니다. 


단, 교체한 배터리 보증은 소모가 빨리 되는 문제는 적용되지 않고, 자재 및 제품 제작상의 결함으로 인한 문제만 적용됩니다.


아이폰 배터리 교체 가격


아이폰 X : 88,000원

아이폰 XS : 88,000원

아이폰 XS MAX : 88,000원

아이폰 XR : 88,000원

아이폰 11 PRO MAX : 88,000원

아이폰 11 PRO : 88,000원

아이폰 11 : 88,000원

아이폰 12 PRO : 88,000원

아이폰 12 : 88,000원


아이폰 SE(2세대) : 66,000원

아이폰 SE : 66,000원

아이폰 6 : 66,000원

아이폰 6 플러스 : 66,000원

아이폰 6S : 66,000원

아이폰 6S 플러스 : 66,000원

아이폰 7 : 66,000원

아이폰 7 플러스 : 66,000원

아이폰 8 : 66,000원

아이폰 8 플러스 : 66,000원

그 외에 모델 : 66,000원


위 교체비용은 부가세 포함 가격이고, 애플 공인 서비스 업체마다 가격이 조금씩 다를 수 있는 점 참고바랍니다.




아이폰 배터리 관리 방법

배터리를 재충전하기 전까지 기기를 실행시킬 수 있는 기간을 '배터리 사용 기간'이라고 하고, 배터리를 교체해야 할 때까지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을 '배터리 수명'이라고 합니다.


아이폰을 어떻게 다루는지에 따라 배터리 사용 기간과 배터리 수명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배터리가 노화를 최대한 줄이기 위한 몇가지 팁을 알아보겠습니다..


온도 최적화

기본적을 아이폰은 다양한 온도에서 잘 작동하도록 설계되어 있고, 최적의 사용 온도는 16도~22도입니다. 

특히 아이폰을 35% 이상의 고온에 노출하게 되면 배터리 용량이 급격하게 줄어들 수 있으니 이를 주의해야 합니다. 


예를들면 

자동차 내부에 거치대를 설치하고, 아이폰을 내비게이션용으로 사용할 경우 햇빛의 영향으로 고온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을 충전중일때 햇빛에 노출된다면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상승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특정 케이스의 경우 충전 시에는 분리해야 합니다. 

특정한 유형의 케이스들 중에는 배터리 충전시 과도한 열이 발생하여 배터리 수명을 단축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충전할때 기기가 뜨거워짐이 느껴진다면, 케이스를 제거 후에 충전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추운 환경에서 아이폰을 사용할 때 급격하게 배터리가 줄어드는 경험을 해보신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는 일시적인 현상일 뿐이니 걱정안해도 되고, 배터리 온도가 정상 범위에 돌아오면 성능도 정상 수준으로 돌아옵니다.



아이폰 장기간 보관

아이폰을 오랫동안 보관해야 할때에는 2가지에 신경을 쓰시기 바랍니다.


기기 배터리를 완충하거나 방전하지 말고, 약 50% 정도만 충전 후 장기간 보관해야 합니다.

배터리가 방전된 상태에서 기기를 장기가 보관하면 배터리 고장이 발생할 수 있고, 완충 상태에서 장기간 보관하면 배터리가 손상되어 배터리 수명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즉, 장기간 보관할 때는 50%만 충전 후 전원을 OFF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6개월 이상 장기가 보관해야 한다면 6개월마다 충전하여 50%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상 지금까지 아이폰 배터리 교체비용과 성능확인, 수명확인,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