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IT 정보

갤럭시 음질 최적화 설정 방법(이퀄라이저 추천)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3. 1.

갤럭시 음질 최적화 설정 방법(이퀄라이저 추천) 

 

갤럭시 스마트폰 스피커는 나쁘지 않은데 기본 음향 세팅은 별로입니다. 저음도 약하고, 고음도 손봐야 할 정도인데요. 막귀인 지인도 이퀄라이저 설정과 약간의 최적화 설정 후에는 매우 만족해합니다. 

 

갤럭시폰 스피커 음질 향상

 

설정의 핵심은 베이스에 힘을 주고 음역대의 주파수를 줄이는 것인데요.

아래 소개할 음향 설정은 구형부터 갤럭시 s22 시리즈까지 적용 가능합니다.

 

지금부터 갤럭시 스마트폰 스피커의 최상 음질을 위한 설정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 음질 최적화 설정 ①돌비 애트모스 모드 끄기

돌비 애트모스는 스피커를 다양한 공간에 위치하여 모든 방향에서 소리가 울려 퍼지게 하는 효과를 제공합니다.

 

특히 영화 감상할 때 음향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함인데요. 스마트폰에 적용하여 공간감을 줄 수 있게 세팅하여 스테레오 한계를 넘으려고 하지만, 물리적으로 효과를 내기에는 어렵습니다. 

 

설정 -> 소리 및 진동 -> 음질 및 음향효과에 들어가서 Dolby Atmos를 OFF합니다. (기본 설정 ON)

 

돌비 애트모스 모드 OFF

 

 

갤럭시 음질 최적화 설정 ②음질 최적화 끄기

갤럭시의 음질 최적화 기능은 사람마다 나이, 청력 등을 고려하여 최적화된 소리를 찾아내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사용해보면 최적화를 위한 음질 왜곡 증상 득 보다 실이 많은 기능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그래서 갤럭시 음질 최적화도 끄기를 합니다.

 

 

설정 -> 소리 및 진동 -> 음질 및 음향효과 -> 음질최적화에서 사용안함(강화안함)을 선택합니다.

 

음질 최적화 사용안함

 

갤럭시 음질 최적화 설정 ③이퀄라이저 세팅

갤럭시 스마트폰 음질 최적화 핵심인 '이퀄라이저' 세팅입니다.

설정 -> 소리 및 진동 -> 음질 및 음향효과 -> 이퀄라이저에서 '사용자 설정'을 선택 후 아래 화면과 같이 설정합니다. 

 

이퀄라이저 세팅

 

이퀄라이저 추천 세팅

63 7dB
125 6dB
250 0dB
500 -6dB
1K -8dB
2K -6dB
4K -4dB
8K -3dB
16K 0dB

 

 

갤럭시 음질 최적화 설정 ④스마트폰 다시 시작

끝으로 스마트폰을 다시 시작 후 음악감상을 하면 됩니다.


위 음향 설정 방법은 가요, POP에 최적화 되어 소리가 풍성해 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돌비 기능을 OFF 하면 베이스는 그대로 전달되면서 보컬이 선명해집니다.

 

단, 설정 전과 비교하면 처음에는 가수 목소리가 잘 안들릴 수 있습니다. 저음부를 올렸기 때문인데요. 이런 경우에는 볼륨을 조금 높이면 됩니다. 적응되면 최적의 음향 설정임을 알게 되실 겁니다.

 

만약 음악감상이 아닌 유튜브에서 사람 목소리를 중점으로 듣는다면 이퀄라이저는 일반, 돌비는 ON으로 듣는 것도 좋습니다. 갤럭시 버즈를 사용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설정 변경은 '빅스비 루틴'을 활용하면 매우 편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