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IT 정보

모바일 유튜브 끊김 현상 원인, 해결방법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11. 6.

 

 


모바일 유튜브 끊김현상 원인, 해결방법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등 모바일 기기로 유튜브를 이용할 때 동영상이 끊김 현상이나, 연결이 지연되는 오류가 발생할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면 이용자 입장에서 참으로 답답할때가 있는데요.

 

지금부터 모바일 유튜브 끊김 현상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유튜브 끊김 네트워크 이상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로 유튜브를 이용하는데 끊김 현상이 발생한다면 먼저 네트워크 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와이파이(wifi)가 연결되어 있다면 인터넷 공유기와 모바일 기기간에 통신 네트워크가 원활한지 확인해야 하는데요. 

 

만약 와이파이가 연결 중인데 안테나 표시가 1~2칸이라면 네트워크 연결 불안정으로 유튜브 동영상 끊김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공용 와이파이라면 많은 사람들이 동시 접속하여 연결이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이나 인터넷 검색 정도는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겠으나, 동영상을 보는데 와이파이 연결 상태가 좋지 않으면 끊김 현상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와이파이 안테나 표시가 최대치로 연결되었다고 해도, 공유기의 문제로 연결이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모바일 데이터 이용하는 것입니다.

먼저 와이파이 연결이 불안정하다면 와이파이를 끄고 모바일 데이터를 활성화하여 시청하면 끊김없이 보다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모바일 데이터로 연결하여 유튜브를 이용한다면 동영상 화질을 최대로 낮추어서 시청하시기를 권합니다. 

 

노트북이나 화면이 끝 태블릿PC의 경우에는 화질을 낮추면 계단 현상 등으로 시청하는데 불편함이 있지만, 스마트폰의 경우 화질은 낮추더라도 별 차이는 없습니다.

 

유튜브 설정 들어가기

유튜브 화면 우측 상단에 '· · ·'를 선택합니다.

 

 

영상 화질 설정하기

설정 창이 나오는데, 톱니바퀴 모양의 품질을 선택합니다. 기본 설정으로 되어 있는 720p은 고해상도이고 모바일 데이터 이용시 많은 용량이 소요됩니다.

 

 

저화질로 선택하기

품질을 선택하면 가장 낮은 해상도인 144p를 선택합니다. 720p와 비교시 조금은 화질이 떨어질 수 있으나, 큰 차이는 없습니다.

 

모바일 데이터를 무제한 또는 고용량을 사용한다면 최고 해상도로 해도 상관없습니다.

 

 

모바일 유튜브 끊김 캐시 삭제

와이파이 및 모바일 네트워크가 안정적인데 유튜브 끊김 증상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스마트폰 캐시 데이터에 누적된 용량이 많거나 오류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캐시 데이터란?

스마트폰에서 데이터를 미리 복사해 놓는 임시 장소입니다. 즉, 모바일 기기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저장 공간입니다. 

 

사용자의 사용 패턴을 해당 스마트폰에 저장하여 서버로 부터 데이터를 가져오지 않고, 저장된 캐시 데이터에서 정보를 가져오기에 로딩시간을 줄여주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캐시 데이터에 용량이 쌓이거나 캐시에 저장된 데이터에 오류가 발생할 경우 스마트폰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특히 네트워크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모바일 유튜브 끊김 현상이 발생시에도 스마트폰의 캐시데이터를 삭제 및 초기화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있는 캐시 데이터를 삭제해보겠습니다. 예시는 삼성 갤럭시 폰입니다.

타사의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과 애플 iOS도 방식은 흡사하니 참고바랍니다.

 

스마트폰 설정 → 앱 설정에 들어가기

설정에 들어가면 애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 

이를 선택합니다.

 

 

애플리케이션에 들어가면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앱 리스트가 나옵니다. 이중에서 유튜브를 선택합니다.

 

유튜브 앱의 캐시 및 데이터를 삭제하려면 '설정' → '애플리케이션'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유튜브 앱 자체에는 캐시 삭제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앱 설정에 들어가면 몇가지 메뉴가 나오는데, 이중에서 '저장공간' 메뉴를 선택하여 들어갑니다.

 

저장공간에서 유튜브 앱(App)과 관련된 데이터와 캐시 메모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캐시 삭제하기

저장공간에 들어가면 '데이터 삭제'와 '캐시 삭제'가 있습니다. 이를 둘다 실행하여 삭제합니다.

 

 

데이터 삭제와 캐시 삭제를 실행 후 스마트폰을 재부팅을 하고 유튜브를 실행합니다.


이상 지금까지 모바일 유튜브 끊김 현상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유튜브 자동종료(취침예약) 방법은?

유튜브 자동종료(취침예약) 방법은? 유튜브를 시청중에 끄지 않고 잠든다면 배터리 소모로 스마트폰이 꺼지면서 다음날 알람이 울리지 않는 등 곤란한 일들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때 유튜브

oliviabbas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