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영양제 과복용 부작용 증상(칼슘, 마그네슘, 철분, 아연, 비타민A D B군 C E, 단백질, 유산균, 프로폴리스)

by 아프리카북극곰 2023. 3. 1.

영양제 과복용 부작용 증상(칼슘, 마그네슘, 철분, 아연, 비타민A D B군 C E, 단백질, 유산균, 프로폴리스) 

 

영양제는 종류별로 1일 권장량이 있습니다. 이 권장량을 초과하여 복용하면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여 복용해야 합니다.

 

아래 영양제별 1일 권장 섭취량은 건강한 성인 기준으로 사람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영양제 과복용 부작용 철분

1일 권장 섭취량은 10~15mg(임산부의 경우 30mg)입니다.

 

과복용 할 경우

변비가 나타날 수 있고, 장기간 과다복용하면 간과 심장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기를 좋아하거나 자주 술을 마시는 경우에는 철분  과잉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철분 흡수율이 낮은 사람은 철분 복용 후 흑색이나 녹색 변이 보일 수 있는데요. 1회 복용량을 줄이고 복용 횟수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제 과복용 부작용 아연

1일 권장 섭취량은 10~20mg입니다.

 

과복용 할 경우

아연은 권장량 이상으로 복용하면 면역력이 감소할 수 있고, 열, 오한 피로감 등 감기와 흡사한 증상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비염 증상을 완화하는 코 전용 스프레이 중 아연이 첨가되어 있는 제품이 있는데요. 아연 흡수량이 증가하면 후각이나 미각에 장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영양제 과복용 부작용 비타민A

1일 권장 섭취량은 600~800㎍입니다.

 

과복용 할 경우

신체 일부가 가렵거나 붉게 붓기도 합니다.

 

현기증이 나거나 메스꺼움, 구토, 근육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산부는 1일 상한량이 3,000㎍ 초과 복용할 경우 태아 기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는 가급적 부작용이 없는 야채 속 비타민A를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영양제 과복용 부작용 비타민D

1일 권장 섭취량은 1000~2000IU입니다.

 

과복용 할 경우

근력이 약해질 수 있는데요. 계단 오를 때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흔하지 않지만 소화불량, 변비, 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타민D의 경우 혈중에 풀리는 농도가 다르기에 섭취 전에 혈액검사를 통해 적절한 섭취량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제 과복용 부작용 비타민B

1일 권장 섭취량은 종류마다 다릅니다.

 

과복용 할 경우

빈속에 섭취하면 메스꺼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멀미를 자주 느끼는 사람은 비타민B 섭취 후 차를 타면 멀미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늦은 시간에 섭취하거나 한 번에 많이 섭취하면 에너지 대사가 급상승하면서 불면증이 나타날 수 있으니 가급적 낮에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영양제 과복용 부작용 비타민C

1일 권장 섭취량은 최소 100mg입니다.

 

과복용 할 경우

비타민 C의 경우 권장 섭취량보다 많이 섭취하면 특별한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지만, 공복에 섭취하면 속이 부담이 될 수 있으니 식사 후 바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은 비타민 C는 시간이 지난 후에 자연스럽게 배출되나, 요로결석이 자주 생기는 사람은 비타민 C를 자주 섭취했을 때 위험할 수 있다고 하니 적절하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영양제 과복용 부작용 비타민E

1일 권장 섭취량은 영양제 기준으로 12mg입니다.

 

과복용 할 경우

다른 지용성 비타민보다는 신체에 쌓이더라도 독성이 적습니다. 그러나 피를 묽게 하여 출혈량이 많아질 수 있고 혈소판 응집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일부 암 치료제의 경우 비타민 E와 만나서 흡수를 방해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니 복용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제 과복용 부작용 단백질 보충제

1일 권장 섭취량은 자신의 몸무게에서 X 0.8g으로 하면 됩니다.

 

과복용 할 경우

단백질 보충제를 많이 섭취할 경우 더부룩하거나 속이 쓰릴 수 있고, 피부가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변비나 설사 등 증상이 발생하면 1회 섭취량을 줄이시면 됩니다.

 

간이나 신장 건강이 안 좋아지거나 통풍, 고혈압, 당뇨병 환자의 경우 남은 단백질이 독소가 될 수 있으니 섭취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양제 과복용 부작용 유산균

1일 권장 섭취량은 100억 마리 이하를 권장합니다.

 

과복용 할 경우

고함량의 유산균 복용 초기에는 설사 및 변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양을 줄여서 꾸준히 복용하면 대부분 좋아집니다.

 

유산균이 건강에 안 좋긴 해도 균의 일종이기에 자가면역질환, 대장암, 크론병 등 면역력에 문제가 있을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영양제 과복용 부작용 프로폴리스

1일 권장 섭취량은 17mg입니다.

 

과복용 할 경우

1회 많은 양을 복용하면 메스꺼움, 복통, 설사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화제를 섭취했다면 시간 간격을 두고 프로폴리스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벌꿀이나 꽃가루 알레르기, 천식이 있을 경우 프로폴리스 섭취 후 기도가 붓거나 두드러기 등 알레르기 증상이 유발될 수 있으니 의사와 상의 후 섭취해야 합니다.

 

 

영양제 먹는 방법과 좋은 궁합, 안 좋은 궁합은?

영양제 먹는 방법과 좋은 궁합, 안 좋은 궁합은? 영양제는 무조건 많이 먹는다고 좋은 것이 아닙니다. 적절한 시기에 적당한 양을 먹어야 하고, 궁합이 잘 맞지 않는 영양제는 구분하여 섭취하는

oliviabbas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