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영양제 먹는 방법과 좋은 궁합, 안 좋은 궁합은?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9. 24.

영양제 먹는 방법과 좋은 궁합, 안 좋은 궁합은?

영양제는 무조건 많이 먹는다고 좋은 것이 아닙니다. 적절한 시기에 적당한 양을 먹어야 하고, 궁합이 잘 맞지 않는 영양제는 구분하여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영양제 먹는 방법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영양제 잘 먹는 방법

 

영양제 먹는 방법 추천 영양제

영양제는 전문의약품이 아니기에 많이 먹어도 괜찮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영양제를 많이 섭취하면 분해하고 해소하는데 많은 에너지를 사용해야 하기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면역계가 민감한 체질인 경우 영양제를 해로운 이물질로 착각하여 거부할 수 있고, 이러한 과정에서 염증이 생기거나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영양제를 많이 섭취하면 발생하는 문제 중 가장 심각한 것은 과잉 섭취로 간이나 폐, 신장에 부담을 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영양제를 선택할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자신에게 꼭 필요한 제품인지 확인 후 섭취하시길 추천합니다.

 

성분 확인

여러 개 영양제를 섭취할 때는 성분 확인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3가지 영양제를 섭취할 때 모두 아연이 함유되어 있다면 1일 섭취 용량이 초과할 수 있으니 확인을 먼저 해야 합니다.

 

현대인이라면 필수로 섭취해야 할 영양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여러 가지 영양제가 있지만 오메가3, 마그네슘, 비타민D, 유산균은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 3

콩기름 등 식물성 기름은 오메가6인데, 오메가3과 오메가 6은 1:4 비율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균형 있는 섭취를 위해 오메가3을 영양제로 챙겨 먹는데요. 

 

만약 오메가3이 비린내가 난다면 식물성 오메가3으로 섭취해보시기 바랍니다.

 

마그네슘

천연 이완제라고 불리는 마그네슘은 몸을 편하게 풀어주고 수면을 유도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수면이 부족하고, 늘 긴장하고 있는 직장인들에게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

비타민 D는 햇빛을 많이 받으면 영양제 섭취가 불필요하지만 외부 활동이 적은 현대인들은 비티민D 부족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외부 활동이 적은 직장인은 비타민 D를 섭취하는 것이 좋고, 호르몬 대사가 잘 안되는 분들도 비타민 D 섭취를 추천합니다.

 

유산균

인스턴스 음식이나 조미료가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으면 장내 유해균이 증가하여 만성 장염 등 장 건강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유산균을 섭취하면 변비, 장염, 설사 등을 유발하는 유해균은 줄이거나 유익균을 늘어나서 장을 건강하게 합니다.

 

그래서 유산균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면역 관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영양제 먹는 방법 좋은 궁합

철분과 비타민 C

비타민 C는 철분제와 함께 섭취하면 흡수가 잘 됩니다. 

 

만약 철분제가 없다면 주스와 비타민 C를 함께 섭취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오메가3와 루테인

루테인과 오메가3은 같은 기름 성부이기에 함께 섭취하면 흡수가 더 잘됩니다.

 

마그네슘과 비타민D

마그네슘과 비타민D도 흡수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입니다. 마그네슘과 비타민D를 함께 섭취하면 수면 안정에도 큰 도움이 되고, 균형 있는 호르몬 생성에도 효과적입니다.

 

영양제는 자신에게 맞는 성분을 찾아서 섭취하는 것이 중요

 

영양제 먹는 방법 안좋은 궁합

칼슘과 철분

칼슘과 철문을 함께 섭취하면 서로 충돌이 생겨서 흡수가 잘 안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칼슘과 철분을 함께 먹지 말고, 칼슘을 아침에 섭취했다면 철분은 저녁에 먹는 등 구분하여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홍삼과 비타민B

홍삼과 비타민B는 동일한 에너지를 나타내기에 같이 먹으면 섭취 과잉으로 얼굴이 붉어지는 등 부작용이 따를 수 있습니다.

 

만약 홍삼과 비타민B를  섭취해야 한다면 아침과 저녁으로 시간차를 두고 섭취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유산균과 항생제

유산균과 항생제를 동시에 같이 먹으면 항생제가 유산균을 제거하기에 2~3시간의 시간차를 두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어떤 영양제이든 한꺼번에 먹기보다는 시간차를 두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제의 핵심은 흡수입니다. 아무리 좋은 영양제라도 흡수가 안되면 소용이 없기에 동시에 먹기보다는 아침 점심 저녁으로 구분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제 먹는 방법 주의사항

당뇨나 혈압약 등 처방약을 복용 중이라면 영양제 섭취는 주의해야 합니다.

 

당뇨나 혈압약은 장기적으로 복용할 때 신체 내부에 영양소 제거하는 특성이 있기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영양소를 섭취할 계획이라면 전문의와 상담하여 영양소를 선택해야 하시기 바라고, 섭취 중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잘못된 상식 중 하나는 영양제가 비싸면 좋고, 싼 거는 안 좋다는 건데요. 영양소의 성분을 잘 확인하여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래서 영양제라면 무조건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건강 상태를 점검하여 필요한 성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