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비염 치료 수술 종류과 방법은?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11. 6.

비염 치료 수술 종류과 방법은?

 

겨울철 날씨가 추워지면 비염 등 코막힘 증상으로 병원에 내원하는 사람들이 늘어납니다. 

 

만성 코막힘으로 고통받고 계신 분들은 치료를 위해 수술까지 고려하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지금부터 비염 수술과 비용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염 치료 수술 비염은?

비염은 콧물과 재채기, 코 가려움, 코막힘 중 1가지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비점막의 염증성 질환입니다. 

 

종류는 급성 비염, 만성 비염, 위축성 비염으로 구분합니다.

 

급성비염은 보통 감기라고 하는 감염성 비염을 뜻하고, 만성 비염은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구분합니다.

 

만성 비염과 급성 비염은 세균에 의해 유발되는데요. 비염이 장기간 지속되거나 면역력 저하로 인하여 비염이 치료되지 않을 경우 만성 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감염성 만성 비염으로는 알레르기비염, 비강 구조 이상, 호르몬 이상, 약물, 정서 불안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비염 진단

비염 진단은 실제 진단시 비강 내의 염증반응을 확인하는 것이 어렵기에 증상과 진찰로 이루어집니다.

 

진단 이후에는 전문의의 판단에 따라 적절한 치료나 수술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부비동염이나 편도염 증상이 보이는 경우 이것을 먼저 치료하기도 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약물요법이나 면역요법 치료를 하고, 만성 비후성 비염은 내과적 치료로 국소 분무형 스테로이드제제를 사용합니다. 

 

수술 치료법은 하비갑개 성형술, 절제술, 레이저 수술, 고주파 수술 등을 환자 상태에 맞게 진행합니다.

 

지금부터 수술 치료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비염 치료 수술 종류와 방법

하비갑개 절제술

 

하비갑개 절제술은 가장 오래된 수술 방법으로 하비갑개 전부 또는 증상에 따라 일부를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이 수술 방법은 특수한 수술장비가 필요한 것은 아니고 수술 시간이 짧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회복 시간이 길고 통증이 심합니다. 그리고 수술부위에 출혈이 많이 나올 수 있고, 딱지 생기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비갑개 성형술

 

하비갑개 절제술은 점막을 포함한 하비갑개를 잘라내는 수술인 것에 반해 하비갑개 성형술은 점막을 유지하면서 내부의 연부조직 및 뼈의 일부를 잘라내여 비염을 치료합니다.

 

하비갑개 성형술은 내시경으로 코 내부를 보면서 절삭기를 사용하여 해당 부위를 제거합니다.

 

장점은 하비갑개 절제술보다 출혈이 적고, 딱지가 덜 생깁니다. 또한 점막기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수술이 절제술보다 어렵고, 수술시간이 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레이저 비염 수술

 

하비갑개 절제술과 같이 점막을 포함하여 하비갑개를 레이저로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레이저 비염 수술은 통증이 적고, 출혈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수술이 간편합니다. 

 

다만, 수술 효과는 절제술이나 성형술과 같이 치료 효과가 크지 않고, 재발될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전기 소작술

 

하비갑개를 전기 소작기로 태우면서 제거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효과는 즉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하비갑개를 고열로 태우기에 제거해야 하는 부위보다 보다 넓게 제거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고주파 비염술

 

고주파 비염술은 고주파를 통해 점막을 유지하고 안쪽 부피를 줄여주는 수술 방법입니다. 

 

수술 방법을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고주파 침을 점막 안쪽에 넣어 고주파를 발산하는데, 이때 점막 안쪽의 혈관과 연부 조직을 축소합니다. 

 

고주파 비염술은 전기 소작술과 흡사해 보이지만, 전기 소작술은 고온인 것에 반해 고주파는 60~90도로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 하비갑개를 줄여주기에 불필요한 손상이 적고, 점막이나 하비갑개 기능을 유지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출혈이 없고, 딱지가 적게 생겨서 회복이 빠릅니다. 무엇보다 수술시간이 짧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염 치료 수술 예방

치료 및 수술보다 중요한 것은 예방법입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예방법은 청결이기에 손을 자주 세척하는 것이 좋고,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급격한 온도 변화는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공기질이 안 좋은 날에는 불필요한 외출을 줄이고, 피로나 스트레스, 담배 연기나 매연 등 비염을 유발할 수 있는 요소를 최소화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침저녁으로 식염수를 통해 코 세척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