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PTSD 트라우마 증상과 치료, 극복 방법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12. 13.

PTSD 트라우마 증상과 치료, 극복 방법

트라우마 극복방법

 

충격적인 경험이나 비극적인 사건으로 트라우마를 겪게 되는데, 대부분은 시간이 지나면서 좋아지지만 부정적인 영향을 계속 받거나 방치할 경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 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 우울증, 공황장애 등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결국 정신적 신체적 트라우마를 치료하고 극복해야 PTSD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PTSD 트라우마 증상

끔찍한 사고나 재난 등을 경험하게 되면 신체적 정신적인 트라우마를 겪을 수 있습니다.

 

정신적 증상

특히 사건 및 사고 당시의 기억이 자주 떠오르거나 꿈에서 연속으로 나타나는 침습적 증상이 있습니다.

 

이러한 침습적 증상을 극복하기 위해서 당시의 괴로운 기억을 잊기 위해 잊으려고 하거나 무감각, 지나친 각성 등의 심리적인 변화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정신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을 아래와 같습니다.

불안, 초조, 공포, 분노, 절망감, 예민함, 악몽, 죄책감, 비현실감

 

 

신체적 증상

트라우마 증상은 정신적으로 나타나지만 신체적으로 나타나는데요. 

 

불면증이나, 수전증, 피로, 식욕 저하, 폭식 등 증상이 보일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들이 2가지 이상 나타나고, 1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PTSD(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로 진단하게 됩니다.

 

신체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을 아래와 같습니다.

불면증, 떨림, 피로감, 식욕저하, 폭식, 소화불량, 심장박동 불안정, 늘어짐

 

 

 

PTSD 트라우마 주의해야 할 것은?

혼자 있지 마세요.

충격적인 사건 사고 등으로 트라우마에 시달리는 분들이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증상을 더 악화할 수 있도록 하는 행동을 피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가령 괴로움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데, 더욱 혼자 지내려는 행동은 오히려 증상을 악화할 수 있습니다. 혼자 있다 보면 대부분은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기 때문입니다.

 

술 담배에 의지하지 마세요.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해 술이나 담배 등을 의지하는 것은 트라우마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니 트라우마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면 술이나 담배 등 중독성 있는 물질을 최대한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책하지 마세요.

트라우마를 겪고 있다면 주변의 도움이 중요합니다. 혹여나 사고 사건의 원인이 자신이라고 자책하고 있다면 더 깊은 우울감에 빠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주변에서 잘 다독거려 주고 자책하지 않도록 챙겨주는 것이 좋고, 사건의 원인이 자신의 탓이 아니라고 스스로를 다독이는 것이 좋습니다.

 

사고와 관련된 기사나 정보에 집중하지 마세요.

사건 사고 경험에 집중하는 것은 트라우마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사건 사고와 관련 있는 것을 무조건 피하지는 마세요.

사고와 관련된 기사나 정보에 집중하지 말라고 해서 무조건 피하는 것도 오히려 더 안좋을 수 있습니다. 피하기 힘들었고 어쩔 수 없었다고 생각하면서 긍정적인 방향으로 생각을 정리해야 합니다.

 

 

 

PTSD 트라우마 치료 및 극복방법은?

트라우마 극복은 주변의 도움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의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가급적 규칙적인 생활로 안정적인 삶을 살아야 하고, 다른 생각이 들지 않도록 취미생활 등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핵심은 자신이 극심한 스트레스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음을 인정하고, 자신을 위로하고 격려하는 것입니다. 

 

또한 주변 가족이나 지인들과 대화를 통해 심리적 안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방법

 

 

호흡 기법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근육이 긴장되고 호흡이 불안정하게 되는데, 이때 심호흡, 복식호흡 등으로 안정적인 심리를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흡을 깊이 하거나 안정적인 호흡을 하게 되면 긴장이 풀어지게 되고 마음이 편한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휴식 및 규칙적인 생활

휴식 시간을 깊이 있게 갖고,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한다면 심신의 안정이 빨리 찾아올 수 있습니다.

 

상담사나 주변인이게 도움 요청

자신을 이해해줄 사람을 만나서 대화를 통해 자신의 고통을 나누면서 마음을 푸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가족 및 지인은 고통받고 있는 분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주고, 마음의 고통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심리적 충격이 크다면 심리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말과 행동을 주의하여 피해자가 상처받지 않도록 하고,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와 조언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