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무료 알아보기(영유아 접종대상 / 일정)

by 아프리카북극곰 2023. 2. 23.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무료 알아보기(영유아 접종대상 / 일정)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성인에게는 가벼운 질병도 영유아들은 면역력이 약하기에 세균과 바이러스 노출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특히 영유아에게 위험한 '로타바이러스'도 그중 한 가지인데요.

 

2023년 3월 6일부터 로타바이러스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합니다. 

 

지금부터 로타바이러스가 무엇인지와 접종 대상과 접종 일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로타바이러스 어떤 질환인가?

로타바이러스는 영유아 장염과 설사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로 전 세계 5세 이하 아이들은 대부분 1번쯤은 감염된다고 알려져 있을 정도로 흔한 소아 위장관염 바이러스입니다.

 

물론 성인도 로타바이러스에 노출될 수 있으나 거의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에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영유아가 감염되면 급성 설사병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로타바이러스 감염 경로

로타바이러스는 감염자의 위장관과 분변에서 유발하고, 주로 감염자의 손과 입을 통해 전파됩니다.

 

로타바이러스는 증상이 없어져도 약 10일 정도까지 감염된 사람의 대변을 통해 바이러스가 배출되기에 전염에 주의해야 합니다.

 

 

로타바이러스 증상

약 2일 정도 잠복기를 거친 후 구토나 설사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소아는 로타바이러스에 1회 이상 반복적으로 감염되지만 처음 감염이 되었을 때 심각한 위장관염을 앓으며 감염 후에는 방어면역으로 다음 감염에는 증상이 경미합니다.

 

신생아는 태반을 통하 전달된 항체로 면역이 존재하기에 이 시기에 감염되면 증상이 경미하거나 거의 없습니다.

 

건강한 사람이 로타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증상이 며칠 안에 치유되고, 본인에게만 감염에 노출됩니다. 

 

단, 흔하지 않지만 아나필락시스나 장중첩 등의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영유아 부모님들은 예방접종을 통하여 다른 바이러스 감염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로타바이러스 영아 무료 접종

로타바이러스는 영유아가 감염되면 설사와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교차가 크고 건조한 10~11월부터 유행이 시작하고, 1~3월에 집중적으로 감염자가 나타납니다. 

 

특히 해당 기간에 어린이집과 산후조리원 등에서 집단적으로 발생률이 증가합니다.

 

영유아 급성 설사를 유발하는 로타바이러스 예방을 위해 2023년 3월 6일부터 로타바이러스 백신을 국가 예방접종으로 적용하여 전국 각 지역에서 무료 예방접종을 진행합니다.

 

 

로타바이러스 무료 접종 대상과 횟수

로타바이러스 무료 접종 대상은 생후 2개월부터 6개월 사이의 영아가 대상입니다.

 

로타바이러스는 백신 종류에 따라 2회~3회로 접종을 진행하는데요. 

로타바이러스 백신은 로타릭스와 로타텍 2가지가 있는데요. 로타릭스는 생후 2개월 4개월에 1회씩 총 2회 접종을 하고, 로타텍 백신은 생후 2개월 4개월 6개월에 1회씩 총 3회 투여합니다.

 

2가지 백신 모두 최소 접종 연령은 생후 4주가 지나야 하고, 최대 접종 연령은 14주 6일까지입니다. 접종 시 4주 간격으로 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로타바이러스 백신은 교차접종이 안되기에 1차 접종 이후 동일한 제조사의 백신으로 남은 차수를 투여해야 합니다.

 

구분 로타릭스 로타텍
접종 횟수 생후 2 / 4개월에 1회씩 총 2회 접종 생후 2 / 4 / 6개월에 1회씩 총 3회 접종
접종 기간 최소 접종 연령은 4주, 최대 접종 연령은 14주 6일까지 4주 간격으로 접종 가능

 

백신 예방접종 기관

로타 백신 예방접종은 주소지와 관계없이 전국의 로타바이러스 백신으로 위탁계약이 되어 있는 의료기관이나 보건소에서 접종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예방접종 기관에서 사용하는 백신을 확인 후 무료접종받으면 됩니다.

 

자세한 접종 기관 확인은 아래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도우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nip.kdca.go.kr/irhp/index.jsp

 

예방접종도우미

국가 예방접종 지정의료기관 찾기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HPV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B형간염 주산기 감염 예방사업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어르신 폐렴구균 예방접종사업

nip.kdca.go.kr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주의사항

로타백신은 DTap, Hib, IPV, B형 간염, 폐렴구균 단백결합 백신 등 동시 접종이 가능합니다.

 

다만, 중증복합면역결핍이나 장중첩증 등 병력이 있는 경우에는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을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상반응은 발열, 설사, 구토, 혈변 등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대부분 경미한 수준이고 드물게는 장중첩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