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리뷰

그랜저IG 에어컨필터 교체방법, 필터종류 2가지 어떤걸로?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4. 19.



그랜저IG 에어컨필터 교체방법, 필터종류 2가지 어떤걸로?



안녕하세요. 아프리카북극곰 아북입니다. 

자동차 공기흐름을 '외기'로 했을때 미세먼지가 많거나 공기가 오염된 곳으로 가면 자동차 실내에는 악취와 답답함이 느껴집니다. 또한 그로인해 공기가 좋지 않으면 기관지가 상하거나 졸음운전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엔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설치하는 방법도 많이 하지만, 외부에서 들어오는 공기를 원천적으로 걸러내는 에어컨필터를 자주 교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일반 공업사에 그랜저IG 에어컨필터 교체하면 필터비용 + 수공비 10,000원을 지불해야 합니다.

사실 교체는 3~5분이면 가능하기 때문에 공업사에 방문하기 보다는 직접 교체하면 전혀 어렵지 않고 비용도 아낄 수 있습니다.


그럼 그랜저IG 에어컨필터 교체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교체하려고 보니 그랜저IG의 현대모비스 정품 필터는 종류가 2가지가 있는데요.

가격도 다르고 종류도 틀립니다.

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교체는 어떻게 하는지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끝까지 정독해주세요^^

그럼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그랜저IG 에어컨필터  필터종류


자동차 에어컨필터를 '케빈필터'라고 칭합니다. 그래서 에어컨필터 제품박스에는 '케빈필터'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현대 모비스에서 판매하는 정품 그랜저IG 에어컨필터는 2가지가 있습니다.

물론 시중에 저렴한 필터들도 있습니다만 미세먼지를 제거해 주지 못하거나 효과가 없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모품도 시중에 묻지마필터를 구매하기 보다 현대 정품을 구매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랜저IG 에어컨필터는 모델명 97133 G8000과 97133 C1000입니다. 2개 모두 현대모비스 부품대리점에서 구매 가능하고, 포털 사이트에 모델명을 입력하면 정품가격 보다 조금 저렴한 금액으로 구매 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 97133 G8000 

활성탄 필터 (28,000원)

활성탄은 숯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기 중의 가스 또는 악취를 흡입하고 가두는 기능이 있습니다. 


원리는 탄소 원자 사이의 수백만개의 미세한 공극을 열기 위해 산소 처리가 된 숯입니다. 이런 기공은 유해한 가스와 악취를 흡입하고 가두는 기능을 하는데요. 그 기능이 타 제품과 비교하여 탁월합니다. 


하지만 구멍에 오염물질이 가득차게 되면 악취와 유해가스를 제거하는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자주 교환해줘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활성탄 필터의 강점은 악취와 유해가스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97133 G8000 

향균 필터 (16,500원)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에어컨필터 입니다. 

향균필터의 기능은 먼지를 걸러내고, 곰팜이와 세균번식을 막아줍니다. 향균필터는 악취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만 오래 지속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악취제거가 목적이라면 자주 교환을 해줘야 합니다.


에어컨필터는 현대차와 기아차가 공유하기 때문에 소모품 모델명만 같으면 현대든 기아든 상관없습니다.


그랜저IG 에어컨필터를 교환할때 2가지 다 사용해보았는데요.

활성탄필터와 향균필터 번갈아 가면서 실제 사용했을때 체감적으로 전혀 차이가 없었습니다. 가격 차이는 1만원 정도인데, 차액 만큼 향균필터를 자주 교환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거라 판단하여, 저는 일반 향균필터만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랜저IG 에어컨필터  교체방법


 그랜저IG 에어컨필터의 에어컨필터는 보조석에 위치한 글로브 박스에 있습니다.

 

 클로브 박스를 열면 아래 사진과 같이 좌우에 스토퍼가 있습니다. 스토퍼를 돌리면 뽑히는데 어렵지 않습니다.


 좌우에 스토퍼를 제거했을때 모습입니다.


 글로브 박스의 우측에 부드럽게 열리게 하는 스틱이 있습니다. 스틱의 끝부분과 글로브 박스와 연결된 고정핀의 고리를 빼냅니다.


 고정핀을 분리하면 글로브 박스가 완전히 아래쪽으로 젖혀지고, 안쪽에 에어컨필터 케이스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필터 케이스의 고정 키가 좌우에 있는데 우측의 키를 잡고 당기면 케이스가 쉽게 빠집니다. 그럼 기존에 장착되어 있던 에어컨필터를 빼내고 새걸로 교체합니다.

좌측은 기존의 활성탄 필터이고, 우측은 일반 향균필터 새제품입니다.

저는 차이점을 느낄수가 없어 일반 향균필터만 사용합니다.


 아래와 같은 모델명이 찍혀있는 부분을 바라보는 방향으로 해서 에어컨필터 박스에 삽입하고 역순으로 조립하면 됩니다.


이상 그랜저IG 에어컨필터 교체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직접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굉장히 간단한 작업입니다. 

차량관리에 초보이신 분들은 에어컨필터부터 시작으로 다른부품도 셀프 교체 도전하시면 비용도 절감할 수 있고, 나름 재미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프리카 북극곰, 아북이였습니다.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입니다.


아반떼 CN7 풀체인지 공개/안전기능/옵션 /소개영상/ 출시일!!

올 뉴 아반떼 cn7 LPi(LPG) 사도될까? 분석/가격/가스탱크/천연가죽시트/3가지 아쉬움!

대변 후 '비데' 사용과 '비누' 세척 중 어떤 방법이 건강에 좋은지 알아봅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