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임신, 출산, 육아 정보

임신주수계산 방법(기준일 설정 기준은?)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10. 16.

임신주수계산 방법(기준일 설정 기준은?)

 

출산예정일은 평균 마지막 생리일에서 40주가 지난 280일입니다. 임신 1개월은 4주가 기준이고, 임신 10개월은 40주이면서 280일을 뜻합니다. 출산 예정일은 통상적인 개념이지 반드시 예정일에 출산해야 되는 것은 아닙니다. 출산 예정일 앞뒤 2주 내인 38주~42주에 분만하는 것이 건강한 출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임신 후 37주 이전에 출산하면 조산이라고 하고, 42주 이후에 출산하면 지연 임신이라고 합니다.

 

 

 

 

임신주수계산 기준일은?

 

 

임신주수를 계산할 때 시작점은 정자와 난자가 수정하는 시점이 아니라 정자와 난자 수정 전 난포가 새롭게 생성된 날이 임신주수 기준일이 됩니다.

 

즉 남녀 간의 관계를 갖고 정자와 난자가 만나는 날이 기준이 되는 것이 아니라, 마지막 생리일이 임신주수 계산 첫날이 되는 것입니다.

 

생리주기가 비교적 규칙적이라면 생리 시작일로부터 2주 후가 배란일이기에 이 배란일이 임신 2주가 됩니다. 그리고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하면 임신 3주 차라고 하는 것입니다.

 

 

 

임신주수계산 방법은?

임신 만 30주라는 것은 마지막 생리 첫날을 기준으로 210일째를 가리키는 것입니다. 

 

임신 1~14주를 제 1삼분기라고 하고, 15~28주 사이를 제 2삼분기, 29~42주 사이를 제 3분기로 구분합니다.

 

보통 생리 예정일에 생리를 하지 않아 산부인과를 내원하거나 임테기를 통해 임신되었음을 확인했다면 임신주차는 5주 차가 되었거나 5주 이후인 것입니다.

 

정확한 임신주수는 산부인과에서 초음파 검진을 통해 결정합니다. 생리주기는 사람마다 다르고 규칙적이지만 건강상태에 따라 다르기에 표준은 없습니다. 

 

 

산부인과에서 임신 초기 초음파 검사로 임신주수를 확인하고 정확한 임신주수를 알려주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임신 초기 초음파로 임신 주수를 정하는 것은 아기의 성장이 임신 초기에는 대체로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임신 10주 이내에 초음파 검사를 통해 태아의 머리끝부터 엉덩이까지의 길이를 측정하고 단 며칠의 오차로 정자와 난자가 수정된 날을 특정할 수 있습니다.

 

단 임신 10주 후에 초음파 검사를 하게 되면 오차는 며칠이 아니라 1주 이상이 됩니다.

 

 

 

임신주수계산 주수별 특징은?

임신 3주 차

정자와 난자 수정 1주일 수 수정란이 착상 준비를 하는 시기입니다. 이때는 피검사를 통해 임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미열이나 변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신 4주 차

수정 2주일 후이고 생리 예정일 정도 됩니다. 이때 임신테스트기를 진행하면 양성반응이 나타나고, 가슴이 커지면서 통증과 입덧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 유산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임신 5~7주 차

임신 5~7주 차에 접어들면 생리가 멈추게 되고 신체 이상 변화를 느끼게 되는데, 초음파 검사를 하면 태아는 평균 2cm 정도임을 알 수 있습니다.

 

태아 심장박동 소리도 들을 수 있고, 입덧 증세와 가슴이 팽창하면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또한 소변 횟수도 증가하고, 졸음 및 초초함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임신 8~11주 차

태아의 얼굴을 확인할 수 있고 뇌의 기능은 이때 대부분 완성됩니다. 아기는 입도 움직이고 손가락과 발가락도 움직입니다. 자궁은 팽창하면서 복부 통증이 느껴집니다. 

 

소변이 자주 마렵고, 변비가 생깁니다. 외음부에는 색이 진해지고 분비물이 증가하게 됩니다.

 

 

임신 12~27주 차(임신 중기)

초음파 검사와 기형아 검사, 임신성 당뇨검사, 소변 배양검사 등을 진행합니다.

 

 

임신 28~39주 차(임신 후기)

산모 건강검사와 내진, 분만 전 초음파 검사, 태아 안전 검사 등을 진행합니다.


일반적으로 출산까지 10개월이라고 하지만, 실제로 임신 기간은 9개월이 조금 넘습니다. 과거에는 출산 몇 개월이라고 했지만 오차가 크기에 최근에는 임신주수를 사용하거나 주소 및 일수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출산 예정일에 분만하는 산모는 100명 중 4명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출산 예정일 2주 전후로 하고 제왕절개술도 출산예정일 1~2주 전에 하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