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임신, 출산, 육아 정보

피임약 복용 후 피임효과(생리안할때는?)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6. 20.
반응형

피임약 복용 후 피임효과(생리안할때는?)

피임과 관련 많은 여성분들이 궁금해하는 것 중 하나가 생리하지 않을때 피임약 복용 효과입니다. 

 

특히 가임기간에는 피임약 복용 여부가 신경이 쓰이는데요. 지금부터 정확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임약 복용 효과와 부작용

 

피임약 복용시기와 효과

피임약은 관계 전 복용하는 방식과 관계 이후 착상을 막는 방식으로 구분됩니다.

 

관계 이전에 복용하는 방식은 배란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인데, 관계전 피임약 핵심은 생리 첫날부터 복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생리 첫날부터 피임약을 복용하면 피임효과는 바로 나타납니다.

 

하지만 생리 첫날을 놓쳤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생리 시작 후 5일까지는 복용을 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생리 첫날 피임약을 복용하지 않는다면 최소 7일은 가급적 콘돔 등 추가 피임을 병행하시길 권장합니다.

 

만약에 생리가 끝난 후 피임약을 복용했다면 피임 효과는 급격히 감소하게 됩니다. 그러니 피임을 계획한다면 피임약 복용 시작일을 지켜야 합니다. 

 

그리고 피임약 종류에 따라 복용 시기 별 피임효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정리하자면

피임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생리 첫날부터 복용해야 하고, 생리 첫날에 정확하게 피임약 복용을 했다면 피임 성공률은 0.1%로 매우 높습니다.

 

만약 피임약 복용일을 놓쳤다면 1주일은 추가 피임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임약 복용 시작 시기를 놓쳤거나 피임약을 제대로 복용하지 않는다면 피임 성공률은 8% 정도로 낮아집니다.

 

 

피임약 부작용

피임약을 복용했을 때 건강상 부작용이 걱정되시는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사실 알고 보면 피임약뿐만 아니라 시중에 판매 중인 모든 약은 부작용이 따르게 됩니다. 

 

즉, 피임약 부작용이라고 한다면 일반적인 약의 가벼운 부작용 정도이지 심각한 부작용이 따르거나 불임이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 다른 오해는 피임약을 계속 복용하게 되면 체내에 쌓여서 큰 병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인데, 이역시 검증되지 않는 정보입니다.

 

피임약을 계속 복용하더라도 피임 관련 호르몬이 몸에 계속 쌓이는 것은 아니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피임약 주의사항

피임약을 3개월 이상 복용할 경우 출혈이 보일 수 있으니 장기간 복용할 경우에는 3개월까지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개월 복용 후 쉬었다 다시 복용하는 방식입니다.

 

피임약 성분은 갈수록 좋아지고 있어 장기간 복용해도 무리가 되거나 체내에 쌓이는 것이 줄었는데요. 만약 유방암이 있거나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 최근 5년 내에 유방암 과거력이 있다면 경구용 피임약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보고된 피임약 부작용은 '혈전색전증'인데요. 이 역시 혈전색전증의 위험도가 높은 사람에 해당하는 경우 주의하면 됩니다. 

 

그 외에 정맥 혈전증, 심혈관 질환, 루프스/유방암/간경화/간암, 고혈압, 당뇨가 있다면 전문의와 상의 후 피임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 혈전색전승

혈관 속에 피가 굳어진 덩어리인 혈전에 의해 생긴 질환을 혈전증 또는 혈전색전증이라고 합니다. 혈전증을 방치하면 예고 없이 혈관을 막아 심한 경우 생명에 위협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현재까지 보고된 피임약 복용 부작용은 초기에 두통, 메스꺼움, 골반염 유방통증 등 나타나는데, 이러한 증상은 호르몬에 적응하는데 나타나는 과정으로 초기에만 나타나고 이후에는 사라집니다.


피임약은 대부분 여성용이지만, 남성용 피임약도 활발히 개발 중이고, 임상시험도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최근 연구 보고에 따르면 남성용 경구 피임약이 개발되어 생쥐 실험에서 99% 피임효과를 증명했고, 약 복용을 끊으면 4~6주 후에는 생식 기능을 회복한다고 합니다.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남성 피임약은 22년 3분기부터 임상시험을 시작하고 성공적으로 진행된다면 5년 후부터는 시판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반응형

댓글0